카카오가 뉴스 서비스에 진출했다. 카카오톡을 서비스하는 카카오(공동대표 이제범, 이석우)는 24일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 추천 서비스인 ‘카카오토픽’의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카카오토픽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아래 앱)으로 아직은 안드로이드 구글플레이에서만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카카오는 연내 iOS용 앱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카카오토픽은 화제가 되는 토픽을 골라서 제공하는 ‘큐레이션 서비스’다. 콘텐츠 카테고리는 연예, 스포츠, 시사, 꿀잼(유머), 여행, 패션/뷰티, 컬처, 인테리어/디자인, 건강/다이어트, 자동차, IT/모바일 등이다.

   
▲ 카카오가 '콘텐츠 서비스' 카카오토픽을 24일 내놨다. 이미지=카카오 제공.
 

콘텐츠 제휴업체들은 신문사, 방송사, 잡지사, 비영리 미디어 등이다. 종합 언론 중에는 국민일보, YTN, 세계일보, 머니투데이, 이투데이 등이 합류했고, 여행/맛집(월간 산), 인테리어(월간 디자인), 자동차(모터트렌드) 등 카테고리에 맞는 잡지사가 제휴를 맺었다. 콘텐츠 노출방식은 매체별 계약 조건에 따라 인링크, 아웃링크 모두 가능하다. 

인디칼럼 카테고리에서는 PPSS(ㅍㅍㅅㅅ), 슬로우뉴스, 얼리어답터, 아이돌로지 등이 콘텐츠를 제공한다. 카카오는 현재 110여개 제휴업체와 콘텐츠 제휴 계약을 맺었으며, 향후 카테고리와 제휴사를 점진적으로 확대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소셜 카테고리는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트위터 등 SNS(사회관계망서비스)에서 화제가 되는 콘텐츠를 뽑아서 보여준다. RT(리트윗)가 많이 된 트윗이나, 페이스북에서 공유가 많이 된 콘텐츠를 선별해주는 것이다. 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처럼 폐쇄형 SNS의 경우 전체 공개 설정된 콘텐츠만 나타난다. 

전반적인 서비스 성격은 큐레이션 서비스인 플립보드, 빙글과 유사하다. 카카오는 “카카오토픽의 가장 큰 특징은 매거진, 웹진, 뉴스, 커뮤니티, SNS 등 다양한 출처와 주제의 콘텐츠를 이용자 개인 관심사에 따라 추전해 한 곳에서 간편하게 모아 볼 수 있다는 점”이라고 설명했다. 

   
▲ 카카오가 '콘텐츠 서비스' 카카오토픽을 24일 내놨다. 이미지=카카오 제공.
 

알고리즘 이용한 ‘콘텐츠 자동추천’

카카오가 특히 강조하는 건 알고리즘을 이용한 자동(기계식)추천이라는 점이다. 카카오는 “어떤 이용자가 프로야구에 특별한 관심이 있다면 다른 콘텐츠보다 프로야구 관련 콘텐츠를 우선 추천하고, 주위 친구들이 오늘 출시한 자동차 정보를 즐겨봤다면 해당 콘텐츠 또한 보다 주목도 있게 노출한다”고 설명했다. 

추천 알고리즘의 기준은 크게 세 가지로 ①개인 관심사 ②지인 관심사 ③모두의 관심사다. 우선 이용자가 입력한 관심사가 기반으로 추천을 하며, 여기에 해당 이용자가 카카오토픽에서 소비한 콘텐츠 유형을 분석한 ‘이용패턴’이 영향을 미친다. 

두 번째로 영향을 미치는 건 이용자의 카카오톡 친구들이 (카카오토픽에서) 많이 본 콘텐츠다. 카카오토픽은 카카오톡과 별개 앱으로 작동되지만, 카카오 계정을 공유하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자동 반영된다. 마지막 기준은 모든 카카오토픽 이용자가 많이 본 콘텐츠다.  

   
▲ 카카오가 '콘텐츠 서비스' 카카오토픽을 24일 내놨다. 이미지=카카오 제공.
 

알고리즘을 이용한 자동추천의 특징은 대개 이용횟수와 이용자가 늘어날수록 추천이 정확하고 고도화된다는 점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사용 데이터가 축적될수록 (이용)패턴 형태로 분류가 가능해 개인 맞춤형 추천이 정밀해 질 것”이라며 “일반적인 빅데이터 서비스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고도화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카카오가 자동추천을 선택하면서 얻는 또 다른 효과도 있다. 하나는 편집인력이 직접 뉴스를 편집하는 미디어다음, 네이버 뉴스에 비해 비용이 적게 든다는 점이다. 또 다른 하나는 포털사가 항상 골머리 썩는 ‘편집 논란’에서 자유로울 수 있다. 물론 알고리즘도 설계자의 의도가 반영되지만, 포털사를 향한 ‘공정한 뉴스 편집을 하지 않는다’는 비판은 어느 정도 비껴갈 수 있다. 

한편 카카오는 카카오톡과 카카오토픽 서비스를 합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카카오토픽 콘텐츠를 카카오톡을 통해 공유할 수는 있지만, 두 서비스를 하나의 앱으로 만들지는 않겠다는 얘기다. 또한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토픽은) 현재는 모바일에 집중하고, (현재는) PC서비스를 낼 계획이 없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