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이 첫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계파 갈등 중단을 요구하는 동시에 엄정한 대응을 하겠다고 선언했다. 세월호 특별법 문제를 두고 '수사권과 기소권을 양보할 경우 새누리당이 특검에 대한 신뢰를 어떻게 보장할 것인지 대안을 내야 한다'는 견해와 '죽는 줄 알면서도 운명처럼 가야할 길의 하나로 보고 장기전을 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문희상 새정치연합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각 계파 수장으로 구성된 비대위 첫 회의에서 “침몰하는 배 위에서 싸운들 무슨 소용이 있겠느냐”며 “공식 전당대회 선거운동이 허용되기 전까지 당 내 선거운동이나 계파 갈등을 중단할 것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문 위원장은 이어 “공당은 규율과 다양성이 생명”이라면서도 “다른 의견을 개진할 수는 있지만 당 기강을 해치는 해당 행위에 대해선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엄정한 대처가 따를 것”이라고 덧붙였다.

문 위원장은 이번 비대위 역할로 세월호특별법 제정, 전당대회 준비, 환골탈태를 위한 혁신 등 세 가지를 꼽으며 “한 가지라도 확실하게 실천하는 비대위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새정치민주연합의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선출된 문희상 의원이 지난 18일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장 추천단 회의를 마치고 나서 박영선 원내대표 등 당 원로들과 함께 손을 잡고 있다. ⓒ 연합뉴스
 

문재인 비상대책위원은 당 혁신과 관련해 “혁신 과제는 그동안 약속해왔던 과제만 실천하면 된다”며 “정치·정당 혁신은 제 정치 목적이고 비대위 참여의 이유이다. 거기에 정치생명을 걸겠다”고 말했다.

인재근 비대위원은 “지금 이 상태로 전당대회를 치르면 비 내리는 강가의 모래성이 될 것”이라며 “토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월호특별법 제정에 대해서는 당 내에서도 ‘수사·기소권’을 포기하는 쪽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문 위원장은 앞서 밝힌대로 “이른 시일 내에 유가족이 동의하는, 최소한 양해하는 세월호특별법이 제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재인 비대위원도 세월호특별법에 대해 “유족이 동의할 수 있는 데까지 (협상한다)”라고 했지만 “유족이 수사·기소권을 양보하면 새누리당은 특검에 대한 신뢰를 어떻게 보장해 줄 것인지 그 대안을 내놔야 한다”고 여당에 촉구했다.

문 비대위원은 “그러면 우리 당, 또는 제가 나서서 유족을 설득하겠다”며 “박근혜 대통령의 가이드라인 넘어서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세균 비대위원은 “야당에겐 손해를 보거나 죽는 줄을 뻔히 알면서도 마치 운명처럼 가야하는 길도 있는데 세월호특별법도 그 범주에 속한다”며 “세월호 진상규명에 대한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분명한 입장이 확인된 만큼 새정치연합은 세월호 진상규명을 위해 선명한 장기전을 준비해야 한다”고 밝혔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21일 문재인·정세균·박지원·인제근 의원 등 각 계파 수장을 비대위원으로 구성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