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단독으로 세월호국정조사특별위원회의 성과와 향후 과제 토론회를 개최한다.

조원진 세월호국조특위 새누리당 간사는 27일 국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국조특위가 이달 30일 종료됨에 따라 그동안의 성과를 평가하고 향후 과제와 대책 마련을 위해 토론회를 연다”고 밝혔다.

이 토론회는 29일 오후 2시 국회의원회관 제2간담회실에서 열린다. 국조특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 9명과 예비조사위원 27명 등이 참석할 예정이며 기관보고동안 제기된 세월호 참사 의혹에 대해 입장을 낸다는 방침이다.

조 의원은 “이번 토론회를 통해 국민에게 진상규명된 내용을 보고하고 향후 부처별 필요한 과제와 보완책을 제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새누리당이 사실상 증인채택 문제로 제동이 걸린 국조특위 활동을 마무리 짓겠다는 의미로 읽힌다. 동시에 새정치민주연합에는 국정조사 특위의 정상적인 마무리를 위해 국회로 복귀할 것을 압박하겠다는 의도도 깔려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세월호특별법과 청문회 개최 등을 연계해 처리 한다는 방침이다. 

   
조원진 새누리당 의원.
 

조 의원은 “(새정치연합이) 국조특위와 세월호특별법을 연계한 것은 실수”라며 “한쪽에 냉각기류가 흘러도 국조특위는 분리해 청문회를 통해 국조특위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누리당이 단독 토론회를 열 경우 세월호 참사 관련 쟁점을 새누리당 입맛에 맞춰 선점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새누리당은 참사 진상 규명과 관련해 세월호 선사인 청해진해운 실소유주인 유병언 전 세모그룹 회장 일가에 책임을 물으며 주요하게 다뤄왔다.

새누리당은 반면 국가정보원과 세월호의 관계나 사고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등 세월호 실소유주와 청와대의 사고 대처 부분에 대해서는 크게 관심을 두지 않았다.

조 의원은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나 “토론회에는 세월호 출발 단계부터 사고 시점까지, 사고 수습 이후 대책과 유병언 관련 부문까지 모두 포함할 것”이라며 “전문가 그룹과 난상토론으로 국민이 궁금한 약 200가지에 대한 답을 내리겠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의혹이 풀리지 않는 부분은 이후 세월호특별법 상 진상조사위원회 등을 통해 해결될 것”이라며 “법적으로 부딪치는 부분도 문제가 없으면 모두 다룰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