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사들이 세월호 업무용 노트북에 저장된 국정원 지적사항을 두고 “전례가 없는 일”이라며 국정원 실소유주 의혹에 무게를 두는 증언을 했다.

정치권의 공방도 격화되고 있다. 야당은 국정원이 불법 증‧개축에 관여한 의혹을 제기했고, 여당은 정치적 쟁점화를 시도하고 있다며 반발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가 공개한 '국정원 지적사항' 문건에는 세월호의 천정칸막이 및 도색작업, 자판기설치, 분리수거함 위치선정 등의 선실 작업 뿐 아니라 선원들의 휴가계획서 제출, 잔업수당 문제도 언급돼 있다.

가족대책위원회는 문건이 작성된 시점은 청해진 해운이 2012년 10월 일본으로부터 배를 사들여 2013년 증개축을 하고, 2013년 3월 15일 첫 출항을 앞둔 16일 전인 2월 27일 작성됐다며 “문건의 작성 시기와 그 내용을 보면 국정원이 청해진해운이 세월호를 구입하고 증개축한 것에 깊숙이 관여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밝혔다.

에너지 관련 선박 항해사로 있는 A씨는 관련 문건에 대해 “가령 유사시, 전쟁이 일어났다고 했을 때 징집한다는 내용이나 연료를 옮긴다고 통제를 받는 내용은 있다”며 “육상에서 관광버스나 승합차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유사시 징집령을 받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전했다.

A씨는 “하지만 자판기 설치라던가 하는 문제는 소득과 연관돼 있는 문제로 왜 국정원이어야 하는지 모르겠다”며 “지적사항을 보면 오너가 아니면 할 이유가 전혀 없다. 선원휴가나 잔업수당 얘기도 돈하고 관련된 얘기인데 오너가 아니면 누가 하느냐. 국정원이 했다고 하면 말이 안 된다. 관여를 했다면 투자를 했다는 얘기밖에 안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항해사 B씨는 “자판기 위치라던지 안전 비품 설치 이런 것은 안전한 고박을 해야 하는 문제이기 때문에 법적으로 규정돼 있다”며 “걔내들이 왜 관리를 한 건지 모르겠다. 지적사항 목록들은 선사가 관여할 문제이고 국정원이 관리를 했다면 실질적인 선주로 의심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B씨는 “국정원에 통제를 받는 것은 유사 선박이라고 해서 국가 지정 선박이 있다”며 “유사시에 필요하면 예를 들어 기름선원 유선, 에너지 선박 같은 경우 유사시에 군사물자를 실어야 한다. 여객선이라면 피난민을 이동시켜야 한다고 규정돼 있어 사용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상황에서 이런 내용까지 했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라고 말했다.

그는 “나라의 보안을 담당하는 조직이 선박관리까지 했다는 것은 이상한 일이지 않나. 해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국정원은 관련 문건에 대해 “구 국토해양부(현 해양수산부)로부터 세월호의 국가보호장비 지정을 위한 보안측정 요청(2013년 2월20일 접수, 3월18~20일 실시)을 받고 사전준비의 일환으로 인천해양항만청·항만공사·해운조합 등과 합동으로 2월26~27일간 세월호를 방문해 미비점 등을 점검한 사실이 있다”고 해명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가 공개한 문건 중 "CCTV 추가 신설 수리신청"(브릿지 LIFEAFT 2곳), "CCTV 추가 신설 수리신청"(트윈데크 2곳), "객실내 일본어 표기 아클리판 제거작업", "탈출방향 화살표 제작 및 부착" 등 네가지 항목에 대해 보안과 대테러상 개선 필요사항으로 언급한 바 있지만 나머지 내용은 연관이 없다는 것이 국정원의 입장이다. 

   
▲ 세월호 침몰 사고 해역 모습
 

하지만 국정원의 해명에도 불구하고 실소유주 의혹은 가라앉지 않고 있다. 국정원은 세월호 보안측정 요청을 받아 지난 3월 18일부터 20일까지 실시했다고 했는데 해당 문건이 작성된 시점은 세월호 출항 16일 전인 2월 27일이다. 이 대목부터 우선 해명해야 될 것으로 보인다. 

항해사 B씨는 "CCTV 설치 문제나 탈출시 동선에 방해되는 조정 문제 역시 선박 운항팀에서 관리돼야 할 문제"라고 반박했다.

신경민 새정치민주연합 최고위원은 28일 긴급의원총회에서 “왜 세월호가 국정원 인천 제주지부에 제일 먼저 보고하게 돼있나. 내용과 정황을 보면 국정원이 (세월호의)소유주처럼 행동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통합진보당도 논평을 통해 “국정원은 보안업무 규정에 따라 3월18일부터 20일까지 보안측정을 한 것뿐이라고 발뺌했지만 지적사항 문서는 2월에 작성된 것이었다”며 “국정원의 잇따른 거짓말이 거꾸로 세월호-국정원 커넥션의 가장 확실한 증거가 되고 있다”고 밝혔다.

새누리당은 국정원의 해명을 내세우며 야당이 정치적 공세를 펴고 있다고 반박했다.

윤영석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선내 여객구역 작업예정 사항’이라는 제목 옆에 국정원 지적사항이라고 쓰여 있는 것을 두고, 국정원이 세월호 운영 및 증·개축에 관여한 것이라고 연일 근거 없는 의혹을 제기하고 확산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해당 문건은 국정원이 전시동원대상인 국가보호장비로 지정된 세월호 등 민간 선박 수십척과 민간항공기 백수십대를 국정원, 해운항만청, 인천항만공사, 해운조합 등 5개 기관들이 공동으로 2월 26일부터 27일까지 진행한 예비조사 과정에서 작성된 것”이라는 국정원의 해명을 강조했다.

이어 그는 “새정치연합에서 계속 문제를 제기하는 것은 이번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지난 대선 때처럼 근거 없이 국가기관을 흔들고 의혹을 증폭시켜 정치적 이익을 거두려는 의도 때문이 아닌지 매우 의심스럽다”고 주장했다.

국정원의 세월호 실소유주 의혹은 사실로 드러날 경우 박근혜 정권에게 치명타가 될 수 있는 사안이다. 청해진 해운과 국정원의 관계부터 시작해 사고 당일 항해 당시 국정원이 어디까지 개입했는지 관련 의혹이 확산될 수밖에 없다. 적어도 '국정원 지적사항' 문건이 작성된 경위와 다른 선박의 경우 국정원 통제 범위 등에 대해 조사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이유다.

새정치민주연합은 29일 국회 정보위원회를 소집해 국정원을 상대로 긴급현안 질의를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