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방경찰청기자단이 7일 TV조선의 기자단 가입을 또 다시 ‘불허’했다. 27개 회원사 중 22개사가 참여해 가입 찬성 10표, 가입 반대 12표가 나왔다. 시경 기자단 규약에 따르면 투표인원의 3분의 2가 찬성해야 한다. TV조선은 이번 일로 다섯 번째 ‘퇴짜’를 맞았다. TV조선은 시경기자단을 비판하고 나섰다.

TV조선은 7일 시경기자단에 입장을 내고 “3년 동안 서울시내 경찰서 라인 담당 기자도 기자단이 요구하는 그 이상을 유지해왔고, 지금도 13명(캡 포함 14명)을 유지하고 있다. 엠바고 등 시경 기자단의 규율을 고의로 어긴 적도 없다. 기자로서 품위를 잃을 만한 행동도 하지 않았다. 당사의 가입이 5번이나 거절된 이유를 상식적으로 납득하지 못하겠다”며 부결 이유에 대해 답변을 요구했다.

그러자 8일 서울시경 기자단은 TV조선 측에 “부결 이유를 딱 집어서 말하기 어렵다. 비밀투표라서 반대표를 던진 회원사가 어디인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반대표를 던져 부결된 이유 역시 기자단이 의견을 모아 TV조선 측에 답변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시경 기자단은 “기자단 규약의 불합리한 부분의 개정을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TV조선은 10일 시경 기자단에게 보낸 입장을 통해 “기자단은 뚜렷한 이유 없이 5번씩이나 기자단 가입을 거부했다. 이런 상황은 SBS 개국 당시 기존 언론사가 1~2년이 지난 시점에서 기자단 가입을 허용했던 당시와 비교하더라도 훨씬 전 근대적일 뿐 아니라 비이성적인 기성 언론의 기득권 지키기라고 판단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 서울지방경찰청이 기자단 앞에서 브리핑하는 모습. 사진은 기사 내용과 관계 없습니다. ⓒ연합뉴스
 
TV조선은 시경기자단에 대한 항의과정에서 폐쇄적인 출입기자단의 관행을 비판하기도 했다. TV조선은 “정정당당한 조건에서 경쟁해야 할 언론계 풍토에서 높은 장벽을 쳐놓고, 아무런 이유 없이 타 언론사의 진입을 가로막는 이런 행태야말로 한국 언론에서 가장 비판받아야할 ‘어두운 구석’”이라고 주장했다. TV조선은 “권력과 자본에 의한 언론 통제 시도에 언론은 끊임없이 맞서야 하지만, 언론이 언론을 통제하려는 움직임 또한 혁파 대상이라고 판단한다”고 강조했다.

TV조선은 시경기자단을 향해 “즉각 기자단을 해체하거나, 기자단 가입 요건을 일정조건만 갖추면 등록이 되는 개방형으로 바꿀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아무런 이유 없이 시경 기자단 가입을 거부했기 때문에 TV조선은 앞으로 서울시경 기자단이 정한 모든 엠바고를 준수할 의무가 없다고 판단한다”고 경고했다.

TV조선은 서울지방경찰청을 향해서도 “경찰 당국은 기자단을 핑계로 기자단에 가입되지 않은 언론사에 대한 정보 공개 및 정당한 취재에 불응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서울시경 기자단은 이런 폐쇄적이고 비이성적인 취재 관행의 유지가 한국 언론 발전에 보탬이 된다고 생각하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시경 기자단은 논의를 거쳐 TV조선 측 주장에 대한 답변을 내놓을 계획이다.

TV조선의 한 기자는 “투표 말고는 뚜렷한 허가 기준이 없다. 채널A는 들어간 지 일 년이 넘었다. TV조선을 싫어하는 건 이해하지만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는 한 출입을 허가하는 게 맞다. 기자단의 이런 편 가르기식 결정은 서로 분노심만 키우게 할 뿐이다”라고 말했다. 또 다른 TV조선 기자는 “자꾸 불허되는 이유를 알면 바로잡겠는데 우리도 이유를 모르겠다. 안 되면 안 되는 이유를 밝혀줬으면 좋겠다”라고 말한 뒤 “우리는 기자단을 상대로 한 브리핑에 참석을 못한다. 국민들의 알권리를 위해 브리핑을 하는데, 왜 출입사만 가능한가”라고 되물었다.

TV조선은 법조라인과 국방부 등 주요 출입처에 대부분 가입됐지만 경찰취재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서울시경기자단 가입에는 실패하고 있다. 종편 가운데 채널A와 MBN이 시경기자단에 속해있고, JTBC와 TV조선은 가입이 안 되고 있다. TV조선의 경우 지난해 6월 투표에선 찬성 12표, 반대 12표를 기록했다. 지난해 12월에는 찬성 15표, 반대 9표, 무효 1표를 받았다. 모두 3분의 2를 넘지 못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