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일 코레일관광개발은 KTX 승무원은 정부 기타공공기관인 코레일관광개발의 정규직 직원이고, 2006년 고용형태가 비정규직에서 정규직으로 바뀌면서 2004년 170만 원 월급이 2013년 270만 원으로 상승했다고 주장했다. 관광개발 측은 한 취업포털사이트에 올라온 자료를 인용해 여행·관광·항공 분야 8년차 대졸 기준 평균 월급이 233만 원이라며 열차승무원들의 임금이 이들보다 높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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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오늘 2014년 2월 6일자 <공공기관은 신의 직장? 열차승무원은 울고 있다>
- 미디어오늘 2014년 2월 14일자
앞서 코레일이 민주당 박수현 의원실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1인당 위탁비는 하루 13만3237원이다. 이중 인건비는 9만3197원. 1인당 위탁비를 연단위로 계산하면 4800여만 원인데 이중 인건비는 3200여만 원 수준이 된다. 이 계산대로라면 월급은 270만 원 정도가 된다. 그런데 민주당 은수미 의원(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이 관광개발 측에 확인한 결과, 실제 승무원들의 평균급여는 회사 주장보다 60만 원이나 적다.
열차승무원들의 월 평균급여는 213만4620원이다. 연가보상비와 휴일수당 (최대) 17만7370원을 포함한 금액이다. 승무원의 직급은 SM, SL, ASL, SS, 인턴 등 다섯 직급으로 나뉜다. 총 393명이다. 전국철도노동조합에 따르면, 가장 높은 직급이자 월 총액급여가 289만7780원인 SM은 18명뿐이다. 대부분은 ASL이나 SS, 인턴이다. ASL(81명)의 총액급여는 229만620원, SS(155명)는 215만5250원, 인턴(83명)은 153만3680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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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레일관광개발 안내 승무원 직급별 인원 및 보수액 자료. 민주당 은수미 의원실은 “노동조합의 자료를 회사에 확인한 결과 거의 일치한다”고 밝혔다. 자료=민주당 은수미 의원실. | ||
반면 열차승무원들은 25시간 연속 근무 등 장시간 노동에 시달리고 있다. 2011년 기준 근무시간은 165시간에서 174시간으로 오히려 늘었지만 ‘구속시간 대비 근무시간 인정비율’은 75%밖에 안 된다. 한 달에 수십 시간 회사에 무료봉사를 해야 하는 사정이다. 이밖에도 회사는 주 2회 승무원들의 두발, 손톱, 구두, 귀걸이를 검사한다. 바지 유니폼은 아예 없고, 해진 유니폼은 직접 구매해야 한다. ‘미스터리 쇼퍼’도 실시한다. 선로 사이에 숙소가 있는 곳도 있다.
▲ KTX 승무원 ⓒ 연합뉴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