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이 논문을 표절해 탈당했던 문대성 의원을 복당시키기로 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새누리당은 20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어 문 의원의 복당 보고를 받고 최고위원이 합의하는 형식으로 복당을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참석자에 따르면 새누리당은 문 의원의 박사학위 논문과 관련, 국제올림픽 위원회에서 조사를 중단했고 문 의원이 국제올림픽위원으로서 할 일이 많다고 판단해 복당에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부산시당의 협의 절차가 남아있지만 새누리당 지도부가 승인하면서 문 의원의 논문 표절은 면죄부를 받은 셈이 됐다.

문 의원은 지난 2012년 4월 총선에서 당선된 뒤 논문 표절 의혹이 제기됐고 ‘디지털복사 혐의’라는 비아냥을 받을 정도로 표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

당시 새누리당 비대위원장이었던 박근혜 대통령은 "만약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는데 걸림돌이 되거나 지키지 않는 사람이 있다면 결코 그냥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언급, 논문 표절 의혹을 받았던 문 의원을 겨냥한 말이라는 분석까지 나왔다. 박 대통령의 발언은 파급력이 커지면서 문 의원이 더 이상 당에 남을 수 없을 정도에 이르면서 자진 탈당을 하기에 이르렀다.
 

   
▲ 지난해 논문 표절 의혹으로 새누리당에서 탈당, 무소속인 문대성 의원. 사진 오른쪽은 국민대 심볼.
 

논문 표절과 관련한 재심 결정이 진행 중인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문 의원을 서둘러 받아준 이유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새누리당은 문 의원 복당으로 한 석이 늘어나는데 속내를 들여다보면 과반 의석을 지키기 위한 전략에서 비롯됐다는 분석이다. 자칫 흠결이 있는 자를 다시 받아주는 모양새가 구태를 용인하는 것으로 비춰지면 지방선거에서 역풍이 불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지만 이를 뛰어넘어 문 의원 복당으로 인한 득이 많았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새누리당은 문 의원 복당에 대해 말을 아끼고 있다. 행여 정치 쇄신에 반하는 입장으로 비춰질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민현주 새누리당 대변인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최고위원회의에서 동의한 것은 맞지만 최종 결정이 나지 않았다. 입당서를 아직 내지 않아 정리가 되면 공식 입장을 밝히겠다"고 말했다.

문대성 의원 측은 "아직까지 복당과 관련해 들은 얘기가 없고 저희도 언론 보도를 통해 보고 있다"며 "복당 입장과 관련해 통보를 받지 못했기 때문에 답변을 드릴 수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