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가 지상파 방송에 중간광고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가운데 양문석 방통위 상임위원이 중간광고는 지상파에 독배가 될 수도 있다고 경고해 눈길을 끈다. 양 위원은 6일 서울 양천구 목동 방송회관에서 열린 디지털 방송 컨퍼런스 기조연설에서 “개인적으로는 중간광고 도입에 찬성하지만 지상파 방송사들의 기대와 달리 광고시장의 파이가 확대되기 보다는 선순환 구조가 무너질 위험도 크다”고 경고했다.

양 위원은 “중간광고가 과연 방송사들이 기대하는 것처럼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것인지 의문”이라면서 “지금도 억지로 광고를 내는 광고주도 많고 전후 CM(상업광고)도 겨우 하는데 중간광고가 도입되면 전후 CM이 살아남을 것인지 방송사들은 고민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양 위원은 “어느 광고주가 중간광고를 하지 전후 CM을 하겠느냐”면서 “돈 있는 재벌 그룹들만 광고주로 남을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양 위원은 “광고시장의 파이가 일정 부분 확대될 수도 있겠지만 과연 광고시장의 확장과 지상파 광고 매출 상승과 제작비 확보,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만드는 선순환 구조가 될 것인지는 매우 회의적”이라고 말했다. 양 위원은 “시장의 흐름과 광고주들 이야기를 들어보면 풀면 좋겠다고 말하면서도 지상파 플랫폼의 메리트가 매우 떨어져 있는 상태라는 걸 느끼게 된다”고 덧붙였다.

양 위원은 “독배를 들려고 하는 지상파에 독배를 주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다”면서 “축배가 될지 독배가 될지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시점인데 너무 쉽게 너무 가볍게 논의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양 위원은 최근 700MHz 주파수 논쟁과 관련해서도 “68MHz 폭을 왜 지상파 방송사들이 가져가야 하는지 명분을 설명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반적으로 전략이 부재하다는 지적이다. 

중간광고는 1974년에 폐지됐다가 2007년 방송위원회가 중간광고를 허용하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시청권을 훼손한다는 이유로 무산됐다. 이경재 방통위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광고단체장들과 간담회에서 “지상파 중간광고 허용을 포함한 다양한 방송광고시장 개선 방안을 검토해 올 연말 내 발표할”이라고 밝힌 바 있다. 유료방송 업계에서는 지상파 중간광고가 허용되면 케이블 채널(PP)와 종편의 광고가 위축될 것으로 보고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