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둘겨 맞던 네이버가 뉴스 서비스 개편 방안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우선 그동안 논란이 돼 왔던 뉴스 검색 제휴를 전면 개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트래픽이 급격히 줄어들어 불만이 터져 나왔던 뉴스스탠드도 어떤 형태로든 손을 댈 가능성이 크다. 15일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네이버는 뉴스스탠드 회원사를 늘리고 트래픽을 보전하기 위해 뉴스캐스트를 일부 병행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독과점 논란으로 곤혹을 치렀던 네이버가 언론사들에게 화해의 제스춰를 보이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그러나 뉴스스탠드 개편 이후 부글부글 끓고 있는 언론사들의 불만을 잠재우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시장 지배적 사업자 권한 남용을 둘러싼 논란도 아직 해소되지 않았고 정치권에서는 포털 규제 법안도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다.

업계 관계자들에 따르면 네이버는 현재 250여개 정도의 검색 제휴 언론사를 전면 개방하고 뉴스스탠드 제휴사도 20개 가량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지금은 기본형 53개사와 선택형 48개사, 모두 102개사다. 뉴스스탠드 제휴사 선정 방식도 전면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11월로 예정된 뉴스스탠드 개편 방안은 로그인 사용자에 한해 과거 뉴스캐스트 방식을 병행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최휘영 대표 등이 최근 언론사들을 돌면서 고위 관계자들을 만난 사실이 알려지면서 네이버가 개별적으로 언론사들과 모종의 거래를 시도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돈다. 일부 언론사들과는 콘텐츠 구매 단가를 조정하고 있다는 소문도 떠돌았다. 논란이 됐던 부동산이나 여행, 가격비교 서비스 등을 접고 중소기업 지원 방안을 내놓는 등 나름대로 성의 표시를 하고 있지만 업계에서는 네이버 규제 이슈가 쉽게 사그라들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김상헌 네이버 대표이사가 지난달 27일 오전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소상공인연합회창립준비위와의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중소기업·소상공인과 네이버, 솔직히 말하는 대화'라는 주제로 상생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는 자리로 부동산, 인테리어, PC방, 자전거판매업 등의 협동조합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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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계 관계자들의 전망을 종합하면 네이버가 내놓을 당근은 첫째, 오프라인 신문을 대상으로 지면보기 서비스 확대와 수익 배분, 둘째, 한겨레와 NBP(네이버 비즈니스 플랫폼)가 맺고 있는 검색 광고 제휴 확대, 셋째, 뉴스 유료화 시스템 지원, 넷째, 뉴스스탠드와 뉴스캐스트 일부 병행, 다섯째, 뉴스스탠드와 검색 포함 제휴 언론사 확대 등으로 정리된다. 이 가운데 어느 것도 딱히 새롭지 않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평가다.

한 언론사 관계자는 “네이버 입장에서는 내놓을 수 있는 걸 모두 다 내놓은 셈이지만 뉴스스탠드 이후 트래픽이 급감한 메이저 언론사들을 달래기에는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다른 한 언론사 관계자도 “정치권에서 포털이 뉴스를 다루지 못하게 하는 방안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에서 이런 원론적인 수준의 해법으로 위기 국면을 돌파할 수 있을 것인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뉴스 유료화 지원에 대한 평가도 냉담하다. 한때 조중동 등의 제안으로 네이버가 유료화 지원 시스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오히려 조선일보 등은 네이버 주도의 유료화 모델에 참여하지 않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확인됐다. 오히려 일부에서는 포털이 뉴스를 취급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까지 나온다. 포털 중심의 공짜 뉴스가 위기의 원인인데 뉴스 유료화까지 네이버 플랫폼에 의존할 수는 없다는 반감도 큰 상황이다.

한편 검색 제휴 개방 등을 메이저 언론사들 의존도를 줄이려는 고육지책으로 해석하는 시각도 있다. 업계에서는 메이저 언론사들까지 가세한 검색 어뷰징을 차단하려는 의도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지만 오히려 신규 진입 언론사들까지 가세해 무분별한 낚시 경쟁을 부추기는 결과가 될 거라는 우려도 나온다. 경쟁 언론사들이 늘어나는 건 마이너 언론사들 사이에서는 첨예의 관심사지만 메이저 언론사들에게는 결코 달갑지 않은 변화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한 언론사 관계자는 “뉴스스탠드 이후 메이저 언론사와 마이너 언론사의 격차가 벌어졌고 네이버의 이슈 영향력도 급감했다”면서 “조중동은 이런 변화에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뉴스스탠드도 문제가 많은 시스템이지만 당장 뉴스를 빼라 마라 하는 논의가 진행되는 상황에서 전면적인 개편을 하기는 어려운 상황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검색 제휴 확대를 포함해 뉴스 서비스 개선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아직 확정된 것은 없다”고만 말했다. 네이버 김상헌 대표는 지난 4월 뉴스스탠드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최소 6개월은 지켜보겠다”고 밝힌 바 있다. 네이버는 최근 “11월에 뉴스스탠드 개편이 예정돼 있다”고 밝히기도 했지만 아직 큰 방향만 정해둔 채 여론과 업계 반응을 살피고 있는 단계인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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