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열린 3자 회담이 1시간30분 내내 공격과 반박을 되풀이하며 평행선을 달렸다. 국가정보원 선거개입과 국정원 개혁, 채동욱 검찰총장 사퇴 파문, 경제민주화 등 현안을 두고 박근혜 대통령과 김한길 대표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박 대통령은 여야 대표와 간단히 악수를 한 뒤 국회를 떠났다. 여야 대표는 다시 사랑재로 들어갔지만 합의문은 없었다. 이를 두고 청와대에 대한 비판이 나오고 있다. 

박지원 민주당 의원이 청와대 민정수석실과 국가정보원이 채동욱 검찰총장을 중도사퇴시키기 위해 사찰을 계속해오다 8월 한달 동안은 채 총장 개인의 신상을 집중 사찰했다고 주장해 파문이 일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와 이 사찰에 관여했다고 언급된 인사들은 사실무근이라고 부인했다. 이를 두고 당사자인 조선일보를 비롯해 언론이 진실공방에 나섰다.

미국 수도 워싱턴DC의 해군 복합단지(네이비 야드) 내 사령부 건물에서 16일(현지시간) 오전 8시 20분쯤 무장괴한이 총기를 난사해 13명이 숨졌다고 미국 언론들이 전했다. 다음은 전국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다.

다음은 종합일간지 머리기사 제목.

경향신문 <박 대통령 ‘불통’…대결정치 선언>
국민일보 <‘빈손’ 3자회담…더 틀어진 대치정국>
동아일보 <빈손 3자회담…90분간 각자 할말만 했다>
서울신문 <박 대통령 ‘국정원 의혹’ 대국민 사과 거부 김한길 “많은 얘기 했지만 정답은 없었다”>
세계일보 <朴 “국정원 사과 못해…蔡 총장 감찰 잘한 일” 金 “담판 통한 해법 무망…천막 돌아가겠다”>
조선일보 <90분 만남, 골만 깊어졌다>
중앙일보 <박 대통령 “채동욱 총장 감찰, 법무장관이 잘한 것” 김 대표 “초유의 검찰총장 몰아내기…문책해야”>
한겨레 <“청와대 민정수석‧국정원 2차장이 채동욱 총장 사찰했다”>
한국일보 <“靑‧국정원 8월에 채동욱 사찰”>

빈손으로 끝난 3자회담, “입장차만 확인” “회담결렬 예정된 수순”

   
▲ 조선일보 1면 기사.
 
3자 회담이 빈손으로 끝났다. 박근혜 대통령과 민주당 김한길 대표는 16일 어렵사리 국회 3자 회담 자리에 마주앉았지만, 거의 모든 현안에서 현격한 인식 차이만 확인했다. 한국일보는 “박 대통령의 완고한 입장을 직접 확인한 민주당은 반발과 투쟁의 강도를 더욱 높일 것으로 보여 추석 연휴 이후에도 상당 기간 정국 정상화는 어려울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날 3자 회담에서 박 대통령과 김 대표는 국정원 정치개입사건, 채동욱 검찰총장 사퇴 파문 등 정치현안을 두고 뚜렷한 입장차를 보였다. 박 대통령은 “검찰의 위신이 달린 문제다. 공직기강과 사정에 관한 문제로 검찰의 수장에 의혹이 있는데 어떻게 방치할 수 있느냐”며 검찰총장 감찰이 정당하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흠결이 없는 것으로 판결되면 사표를 수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한길 민주당 대표는 “신문에 났다 해도 소문 정도의 내용에 고위 공직자를 사찰하고 초유의 사찰과 감찰, 뒷조사를 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또 “‘당연히 해야 할 일 한 것’이라면 옳고 그름을 가리는 전문가 검찰 집단이 이렇게 (감찰에) 술렁이고 반박하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것이냐”고 반박했다.

국정원 개혁의 경우 김 대표는 “2003년과 2006년 한나라당 국정원 개혁추진단이 만든 개혁안과 지금의 민주당 안이 유사하다”며 “국정원 수사권의 검찰과 경찰 이관, 국회의 국정원 통제 등 당시 한나라당의 국정원 개정안과 민주당 안의 접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 대통령은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등 민주당 집권 시절 민주당 역시 국정원 국내파트를 없애지 않았고, 국정원의 수사권을 존치시켰다”고 반박했다.

박 대통령은 남재준 국정원장의 2007년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를 놓고서는 “대화록 공개에 관여하지 않았기 때문에 사과할 일이 아니다”라고 했다. 경제민주화 후퇴 지적에 대해선 “특정 계층을 옥죄는 것은 곤란하다”고 했다. 야당의 법인세 인상 요구를 놓고는 “경제에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바람직스럽지 않다”고 밝혔다.

한국일보는 “회담 결렬은 사실상 예정된 수순이었다. 청와대는 일방적으로 회담 형식과 일시를 제안한 뒤 민주당의 의제 조율 요구에도 응하지 않았다. 애초부터 낮은 수준에서나마 합의문을 만들어내겠다는 생각은 선택지에 없었던 셈이다. 당연히 민주당도 기존 요구 수위를 낮추는 건 굴욕으로 여겼을 가능성이 크다”고 해석했다.

이 신문은 “역대 정부에서도 영수회담은 꼬인 정국을 풀기 위한 마지막 카드로 활용돼 왔다. 하지만 실제 정국 타개로 이어지는 경우는 많지 않았다. 도리어 대통령이나 야당 대표가 각자의 주장만 고집하면서 회담은 평행선을 달렸고 정국 경색이 도리어 심화하는 악순환이 거듭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회담 당시 분위기를 전했다. 김 대표의 목소리는 가라앉았고, 표정은 굳어 있었다. 박 대통령은 김 대표 발언을 종이에 메모하면서 들었다. 대부분 입을 굳게 다문 채였다. 이날 박 대통령은 회색 정장 바지에, 같은 색 외투를 입었다. 김 대표는 장외 노숙투쟁에서 입었던 허름한 셔츠 대신 감색 양복을 말끔하게 입고 넥타이를 맸다. 대신 수염은 깎지 않았다. 앞서 3자회담 사전조율 과정에서 청와대는 양복과 넥타이를 매야 한다는 ‘드레스 코드’ 지침을 민주당 측에 전해 반발을 샀다.

“대결 정치 선언한 박 대통령” “정치 파열음 계속 될 것”

   
▲ 경향신문 1면 기사.
 
3자회담에 대한 반응은 엇갈렸다. 조선일보는 이날 사설에서 “이번 회담 내용을 뜯어보면 국정원 개혁 등에 대해선 큰 틀에서 합의를 이룰 수도 있었다. 대통령 사과 문제도 정치적으로 서로 명분을 살릴 접점이 없는 것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키를 잡고 노를 저어야 할 대통령과 야당이 배를 버리고 산을 오르면 국민이 탄 배는 제자리를 맴돌 수밖에 없다. 지겹지만 당분간 정치 파열음을 더 들을 수밖에 없게 됐다”고 냉소했다.

경향신문은 “박 대통령은 김 대표가 준비한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의혹 관련 대통령 사과와 법무장관 문책 등 7개항 요구를 모두 거부했다”며 이날 사설에서 “3자회담에서 드러난 박 대통령의 시국, 현안 인식은 실망스럽기 짝이 없다. 박 대통령은 국정원의 대선개입과 남북정상회담 회의록 공개, 국정원 개혁, 채동욱 검찰총장 파문 등에 대해 너무도 민심과 유리된 인식을 보여줬다. 야당과 촛불집회에서 표출된 시민사회의 요구에 대해 단 한치의 수용과 양보도 없이 고집스럽게 대결적 입장을 고수했다”고 비판했다.

3자 회담 결렬에 따라 민주당은 원외투쟁을 계속하기로 했다. 한겨레신문은 “김 대표 등 지도부는 장기전을 각오하는 분위기다”라고 전했다.

“채동욱 총장, 민정수석실이 사찰” 진실은?

한겨레신문에 따르면 박지원 의원은 16일 채 총장에 대한 법무부의 사찰 지시와 그의 사퇴 경위 등을 파악하기 위해 야당 단독으로 소집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 회의에서 “그전부터 곽상도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서천호) 국정원 2차장이 채 총장을 사찰하고 있다는 말들이 공공연하게 알려지고 퍼져 있었다”며 “곽 전 수석이 (8월5일) 해임되면서 (휘하의) 이중희 청와대 민정비서관에게 채 총장의 사찰자료 파일을 넘겨줬고, 본격적으로 8월 한 달 동안 채 총장을 사찰했다”고 폭로했다. 관련자로 거명된 인사들은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한겨레신문은 “결국 청와대-국정원-검찰 일부가 동원돼 채 총장을 사찰한 내용이 <조선일보>를 통해 보도된 것 아니냐는 게 박 의원의 주장”이라고 밝힌 뒤 “민주당 등 야당은 채 총장 사퇴를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 수사 및 선거법 적용에 대한 정권 차원의 보복성 ‘찍어내기’로 규정하고, 채 총장 감찰을 지시한 황교안 법무부 장관과 그 배후로 지목한 김기춘 청와대 비서실장, 홍경식 민정수석의 사퇴를 촉구했다”고 전했다.

   
▲ 한겨레신문 3면 기사.
 
이에 대해 논란의 당사자이기도 한 조선일보는 “사찰 의혹이 사실이라면 청와대가 채 총장 사퇴를 배후에서 조정한 게 되는 상황이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회담에서 이런 의혹 제기 전체에 대해 전혀 사실무근이라고 말했다고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의 여상규 비서실장이 전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대통령 비서실 운영 규정 제3조에는 ‘대통령이 임명하는 행정부 소속 고위공직자’등에 대한 감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특별감찰관을 둔다는 내용이 있다. 이 규정에 따라 채 총장의 혼외자녀 의혹이 보도된 후 진상 규명을 위한 조사 차원에서 각 기관에 필요한 자료의 제출이나 열람을 요구했을 뿐, 보도 전에 감찰을 하거나 곽상도 전 민정수석이 이중희 민정비서관에게 ‘사찰 파일’을 넘긴 사실은 없다는 것”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사찰 파일’을 공유한 당사자로 지목된 김광수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장도 “(2007년) 남북 정상회담 회의록 폐기 의혹 사건 수사에 여념이 없는 상황에서 허무맹랑한 주장이 제기돼 당혹스럽다”며 “이중희 비서관은 검찰 선배로 가끔 연락은 하는 사이지만 이달(9월) 들어선 전화 통화 한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곽상도 전 민정수석 측은 “(박지원 전 대표가) 도대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모르겠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공은 채 총장에게 넘어갔다. 법무부는 감찰에 착수했지만 수사권이 없다. 채 총장은 최고 사정기관의 수장으로 당당하게 감찰 조사에 응해야 한다. 유전자 검사를 위해 혼외 아들의 어머니로 지목받은 임모 씨를 설득하는 것도 채 총장의 몫이다”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 “채동욱의 불발된 거사”

한편 조선일보는 박지원 의원의 의혹제기와 별도로, <채동욱의 불발된 거사>란 제목으로 김윤상 감찰 1과장이 공안2부장 감찰을 시도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채 총장이 김광수 부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다는 소문은 결과적으로는 해프닝으로 끝났다. 하지만 본지 취재 결과, 실제 채 총장이 감찰을 지시했던 정황이 곳곳에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 조선일보 2면 기사.
 
보도에 따르면 지난 14일 검찰 내부 통신망에 채 총장의 호위무사(護衛武士)가 되겠다는 글을 올리고 사의를 밝힌 김윤상 대검 감찰1과장은 16일 오전에도 출근했다. 조선일보는 “사의를 밝히면 연가를 내고 출근하지 않는 게 관례지만 그는 달랐다”며 “김 과장은 출근 뒤 대검 감찰 연구관(검사)들과 논의를 하는 등 오전부터 분주하게 움직였다고 한다. 오후에는 서울중앙지검을 중심으로 대검 감찰부에서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를 압수수색한다는 말과 함께, 서울중앙지검 전체 통화 내용을 받아갔다는 소문이 돌기도 했다”고 보도했다.

그 시각 채 총장으로부터 ‘오늘(16일) 감찰을 지시했다’고 인정하는 연락을 받았다는 검찰 출입 기자들이 나타났고 관련 보도도 줄을 이었다. 채 총장은 일부 기자들에게 이 감찰에 대해 “언론의 의혹 제기에 따른 감찰 준비 단계”라고 밝혔다는 게 조선일보의 설명이다.

조선일보는 검찰 고위 관계자 발언을 인용해 “채 총장이 김 부장에 대한 감찰을 지시했지만 이 소식을 뒤늦게 접한 길태기 대검 차장 등 간부들이 급히 무마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결국 김 과장은 채 총장으로부터 이날 거사(擧事)를 일으켜야 한다는 주문을 미리 받고 오전부터 준비했지만, 대검 압박으로 모든 일이 수포로 돌아간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고 있다”고 분석했다.

한국일보도 이에 대해 “검찰 안팎에서는 채 총장의 부인을 ‘지시가 없었다’가 아닌 ‘지시를 번복했다’ 쪽으로 해석하는 시각이 많다. 사의를 표명한 상태에서 감찰을 지시하는 것은 청와대나 법무부에 대놓고 반기를 든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는 점에서 부담을 느끼고 입장을 바꿨다는 것이다”라고 보도했다.

한겨레신문은 “채동욱 검찰총장이 자신을 사찰한 배후 인물 가운데 한명으로 정치권에서 지목한 김광수 서울중앙지검 공안2부장에 대해 지난 5일 진상조사를 지시했던 것으로 밝혀졌다. 채 총장이 조선일보의 ‘혼외아들 의혹’ 보도 전에 이미 자신을 겨냥한 일부 세력의 움직임을 감지하고 있었다는 정황이다”라고 보도했다.

미국 워싱턴 해군사령부 총기난사로 13명 숨져

미국 수도 워싱턴DC의 해군 복합단지(네이비 야드) 내 사령부 건물에서 16일(현지시간) 오전 8시 20분쯤 무장괴한이 총기를 난사해 13명이 숨졌다고 미국 언론들이 전했다. 해군과 연방수사국(FBI)은 숨진 용의자가 텍사스주 포트워스 출신의 아론 알렉시스(34)로, 2007년부터 해군에서 상근 예비역으로 근무한 뒤 2011년 1월 말 하사관으로 전역한 인물이라고 밝혔다. 캐시 레이니어 워싱턴DC 메트로폴리탄 경찰국장은 “알렉시스가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게 아니라 경찰과의 교전 끝에 사망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워싱턴DC 경찰은 17일(한국시각) 사건 브리핑을 갖고 “용의자 1명은 현장에서 사살됐으나 추가 용의자 2명이 도주중일 가능성이 있어 추적중”이라고 밝혔다. 경찰은 “도주중인 용의자 가운데 1명은 백인으로 카키색 반팔 군복차림에 베레모를 쓰고 있으며 권총을 소지하고 있다”며 “나머지 1명은 50대 흑인으로 역시 군복차림에 소총을 소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국민일보는 “9·11 테러 발생 12주년에 즈음해 미국 주요 도시의 치안이 강화된 상태에서 수도의 군 시설에서 발생했다는 점에서 미국 국민들에게 큰 충격을 주고 있다. 특히 이날 사건은 1982년 78명이 숨진 에어플로리다 항공기 추락 사고 이후 워싱턴DC에서 발생한 사건·사고 가운데 가장 많은 사망자를 낸 것으로 기록됐다”고 보도했다.

워싱턴DC에는 비상이 걸렸다. 동남지역 일대의 교통이 완전히 통제됐고, 인근 연방의회 의사당에는 대피 명령이 내려졌다. 펜타곤 등 공공건물의 경비가 대폭 강화됐으며 특히 워싱턴DC 내 레이건공항의 항공기 이륙도 한때 금지됐다.

미국 상원은 17일(현지시간) 오전까지 휴회하겠다고 선언했다. 테런스 가이너 상원 사무총장은 “상원이 위험하다는 정보는 없지만 현재의 불확실한 상황을 감안할 때 상원 건물을 폐쇄하는게 가장 바람직한 조치라고 판단된다”고 밝혔다. 해리 리드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는 트위터에 글을 올려 “범인이 도주중인 상황을 고려해 내일 아침까지 상원의 문을 닫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