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정보원 대선개입사건을 수사중인 검찰이 지난 수년 간 유명인사와 호남인들을 대상으로 입에 담기 힘든 욕설이 담긴 3000여 개의 댓글을 달았던 논객 ‘좌익효수’가 국정원 직원으로 확인됐다는 언론보도가 나와 피해자들이 그의 신원에 대한 공개 요구와 집단소송의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자신의 딸에게 성폭력과 모욕에 해당하는 댓글의 피해를 당했던 인터넷방송 아프리카TV 진행자 ‘망치부인’(본명 이경선)이 강도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이씨가 ‘좌익효수’로부터 어떤 댓글테러를 당했는지 새삼 주목되고 있다. 한국일보는 지난 2일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빌어 “좌익효수가 댓글 작성을 담당한 국정원 심리전단 소속은 아니지만 국정원 직원은 맞는 것으로 파악됐다”고 전했다.

문제의 딸 악성댓글과 관련해 이씨는 3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지난 2011년 1월 초 ‘우리민족끼리’가 해킹당한 직후 내가 아프리카TV 방송에서 ‘국정원에서 접속 금지한 사이트에 수시로 드나든 것은 불법이 아니냐’는 의견을 내고 있는데, 이른바 연북갤(디시인사이드 내의 ‘연평도 북괴도발 갤러리’)에서 활동하는 이들이 내 방송 채팅창에 들어와 ‘빨갱이’라며 논쟁을 시작해 2주동안 지속됐다”며 “그러던 중 그해 1월 15일 문제의 좌익효수 댓글이 나타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씨는 “그 댓글은 내딸의 사진을 올려놓은 연북갤 이용자의 게시물을 캡쳐한 이미지와 나와 남편을 희화화한 내용의 게시물(‘망치부인의 이중성’)에 유일하게 달렸다”고 “그 댓글이 바로 좌익효수가 쓴 것”이라고 밝혔다. 좌익효수는 댓글에서 “거 참 ×까치 생겼네 지애미처럼...저×도 커서 빨갱이 될꺼 아님??? 운동권애들한테 ×낸 ×주구...나같음 ×도 안×지만”이라고 썼다.

이에 따라 이씨는 그해 1월 15일까지 유사한 성적 모욕적 사진과 글을 단 30여 명을 고소했으나 이 중 민간인 6명만 처벌받고 ‘좌익효수’를 포함한 나머지는 처벌받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후에도 좌익효수는 디시인사이드 망치부인(이경선씨) 관련 게시글 마다 이씨와 가족에 대한 험악한 욕설과 비하 댓글을 게재했다. “망부 ×밸× 소말리아 해적들에게 보내야 합니다”(그해  1월 24일) “망치부인은 용돈주고 ××텐데”(4월 20일) “개후레쌍껏”(6월 30일 남편과 같이 찍은 사진 게시글에) “죽이고싶은 빨갱이××”(7월 8일) 등 이런 일종의 ‘댓글테러’는 지난해까지 계속됐다.

   
망치부인 이경선씨. 아프리카TV 화면 갈무리.
 
지난 6월 검찰의 국정원 직원 범죄일람표의 게시글 아이디 중 하나가 ‘좌익효수’로 드러나자 국정원이 7월 4일 “좌익효수는 국정원 직원이 아니다, 계속 국정원 직원이라 유포한 사람은 수사의뢰하겠다”며 부인하고 나섰다. 이 때문에 이경선씨는 “고소하려 했더니 좌익효수가 아니라고 발뺌했는데, 이번에 언론에 의해 보도된 것에 대해 어떤 조치를 취할지 검토중”이라고 밝혔다. 이씨는 자신을 비롯해 임수경 민주당 의원, 배우 김여진씨, 한명숙 전 총리 등 좌익효수의 댓글에 피해를 본 유명 인사들과 함께 집단적 대응을 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설명했다.

좌익효수가 국정원 직원이 맞는지와 관련해 이경선씨는 “민주당 국회 국정조사 과정에서 좌익효수 언급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인터넷 상에서 증거가 이렇게 많은데도 국정원은 부인해왔는데, 이번에 검찰이 밝혀냈는데도 국정원은 계속 발뺌한다고 될 일이 아니다”라며 “밝혀내고 책임자 처벌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씨는 “최종적으로 확인될 경우 국가권력이 어린아이의 인권을 처절하게 짓밟는 게시물을 삭제토록 하기는커녕 한술 더떠 성폭력 댓글을 다는 것은 그 스스로 해체대상임을 보여준다”며 “피해자로써 문제제기했을 땐 수사의뢰하겠다고 엄포하고 협박까지 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당시 딸이 입은 피해와 관련해 이씨는 “국정원 직원이라고 했을 때 딸이 입은 충격이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지금도 말하면 자꾸 운다. 어린 친구들까지 드나드는 게시물까지 이러는 것은 어떻게 얘기해야 할지 모르겠다”고 털어놨다.

이씨의 이런 대응과 함께 ‘좌익효수’를 고발해 검찰 수사로 이어지게 한 통합진보당 광주시당위원회는 호남비하 발언으로 피해를 본 호남시민 700여 명을 소송인단으로 구성해 이달 초 국가를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제기하는 한편, 해당 국정원 직원을 상대로는 민사소송까지 추가할 방침인 것으로 밝혀졌다.

양경렬 진보당 광주시당위원회 총무기획실장은 3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기존에 ‘좌익효수’ 대상 국정원법 위반, 모욕죄 혐의 등 고발해놓은 사건 외에도 검찰이 한국일보에 전혀 근거없는 사실을 얘기하지는 않았을 것으로 보고 소송을 결정하게 됐다”며 “현재 소장을 작성 중이며 호남인 피해자를 모집중인데 현재까지만도 690~70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국정원 대변인은 3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국정원직원이 좌익효수가 맞는지에 대해 “현재 수사상황을 알 수 없다”며 “검찰이 나한테 알려주는 것도 아니고, 수사해보면 나오지 않겠느냐”라고 말했다.

두 달전 보도자료에 대해 이 대변인은 “그런 글을 쓰고 유포하고 있는 사람을 수사기관이 찾아내 처벌해달라는 뜻이었다”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