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에서 “이번 추석을 전후로 남북한의 이산가족들이 상봉할 수 있도록 북한에서 마음의 문을 열어주길 바란다”고 공식 제안했다. 또 북한에 “분단과 대결의 유산인 비무장지대(DMZ)에 세계평화공원을 조성하기를 제안한다”고 밝혔다. 

일본을 향해선 “과거 역사에서 비롯된 고통과 상처를 지금도 안고 살아가고 계신 분이 아픔을 치유할 수 있도록 책임 있고 성의 있는 조치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광복절 경축사를 두고 박근혜표 대북정책이 시작됐다는 긍정적 분석이 있는 반면, 국정원 정치개입 등 국내 현안을 외면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한편 이날 야스쿠니 신사참배 현장을 찾은 한국 언론은 아베 일본 총리를 비롯한 일본 우익세력의 위험성을 한 목소리로 묘사했다.

다음은 종합일간지 1면 머리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정치 현안에 ‘침묵’ 새 국정화두 없다>
국민일보 <“추석에 이산상봉, DMZ엔 평화공원”>
동아일보 <‘이산상봉-DMZ공원’ 박근혜표 대북정책 시동>
서울신문 <“추석 전후 이산상봉‧DMZ 평화공원 만들자”>
세계일보 <“추석 전후 이산상봉 갖자”>
조선일보 <朴대통령 “진정한 광복, 統一때 완성”>
중앙일보 <아베에게 보낸 ‘절제된 경고문’>
한겨레 <박대통령 “추석전후 이산가족 상봉” 북에 제의>
한국일보 <전재용, 전두환 돈으로 오산 땅 샀다>

광복절 경축사 두고 “박근혜, 국내 정치 초월”, “일본 자극 안 해”

   
▲ 경향신문 3면 기사.
 
박근혜 대통령의 광복절 경축사를 두고 경향신문은 “국내 정치 현안에 대해선 일절 언급하지 않았다. 정치권이 수개월째 첨예하게 대치하고 있는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사건 등도 외면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미래 비전으로 제시한 국민대통합, 경제민주화, 복지 등도 구체적으로 거론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정치권에서도 새로운 협력의 동반자로 국민과 함께 새 시대를 열어 나가 주시길 부탁드린다”며 추상적인 발언만 했다. 이를 두고 경향신문은 “국정 최고책임자로서 정국 갈등을 풀기 위한 해법을 내놓기보다 국내 정치에 초월적인 입장을 고수한 것”이라 분석했다. 이 신문은 이번 경축사를 놓고 “그 동안 수차례 언급해온 국정운영 방향과 정책기조를 종합정리한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한겨레신문은 이번 경축사를 두고 “박 대통령은 경축사에서 일본 정치 지도자들의 잇따른 망언과 역사 왜곡, 동맹국 등이 공격받았다는 이유로 자위대가 다른 나라를 공격할 수 있도록 집단적 자위권을 허용하려는 움직임 등에 따끔한 경고 메시지를 보낼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과거사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촉구하는 수준에 그쳤다”고 보도했다. 이어 “지난 3·1절 기념사에 견주어서도 수위가 낮아졌다. 일본을 필요 이상으로 자극하지 않겠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라고 풀이했다.

이 신문은 “청와대는 박 대통령이 제안한 ‘이산가족 상봉’과 ‘평화공원 조성’이 각각 ‘초단기적 성과’와 ‘중장기적 성과’를 낼 수 있는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산가족 상봉은 실현 가능성이 높다는 게 대체적인 관측”이라고 전한 뒤 “비무장지대 평화공원 조성은 박 대통령에 앞서 노무현 전 대통령이 2007년 10월 남북정상회담 때 김정일 국방위원장에게 ‘비무장지대 평화생태공원’이란 이름으로 제안한 바 있다”고 보도했다.

보수언론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 본격화’에 의미부여

   
▲ 조선일보 3면 기사.
 
한겨레신문‧경향신문과 달리 다른 보수언론은 경축사에 많은 의미를 부여했다. 조선일보는 “박근혜 대통령은 광복절 경축사의 적잖은 부분을 통일에 할애했다. 취임 1년차에 ‘통일’을 제1 어젠다(의제)로 들고 나온 모습이다”라고 평가했다.

동아일보는 “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 북한을 향해 구체적 제안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전날(14일)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로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의 신뢰의 희망을 본 박 대통령이 두 제안을 통해 본격적인 박근혜표 대북정책의 시동을 걸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광복절 경축사에서 나타난 박근혜 대통령의 대북정책 구상은 개성공단 정상화 합의 이후 다음 단계로 인도적 문제를 중심에 놓고 남북관계를 풀어가겠다는 것이다. 박 대통령이 평소 강조해온 ‘도발하면 응징하겠다’는 표현도 없었다”고 밝힌 뒤 “추석 남북 이산가족 상봉은 지난달 북한이 제안했다가 흐지부지된 바 있으나 이번엔 박 대통령이 직접 제안했다는 점에서 훨씬 격이 높아졌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그러나 “따지고 보면 문서상 합의만 이뤄진 개성공단 타결에 정부가 지나치게 고무돼 박근혜식 대북접근법을 너무 낙관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개성공단 회담 타결이 북한의 진정성 있는 태도 변화로 실질적으로 이어질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국민일보는 “박 대통령은 경축사 곳곳에서 북한에 화해 메시지를 던졌다. 그간 대북 협상에서 우리가 추구했던 원칙 있는 남북관계의 큰 틀을 북한이 받아들인 만큼 이번에는 그들을 끌어안는 모습을 보인 셈”이라며 이번 경축사가 “한반도 신뢰프로세스의 본격화”라고 강조했다. 이 신문은 이어 “(박 대통령은) 북한 사주로 알려진 문세광에 의해 (광복절에) 어머니를 잃었으면서도 ‘이제는 남북 간 불신과 대결 시대를 넘어 평화와 통일의 새로운 한반도 시대 열어야 한다’고 호소했다”고 보도했다.

   
▲ 국민일보 4면 기사.
 
거침없는 일본의 우경화, 아베의 본심은

아베 일본 총리는 일본의 패전일인 15일 ‘본심’을 드러냈다. 그는 이날 오전 일왕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전국전몰자추도식’의 기념사에서 1993년 호소카와 모리히로 총리 이후 단 한 명의 총리도 8·15 기념사에서 빠뜨리지 않던 한국 등 근린제국에 대한 반성과 애도의 표현을 하지 않았다. 아베 총리는 또 전후 역대 총리가 꼭 사용해 오던 ‘부전(不戰·전쟁을 일으키지 않겠다는)의 맹세’란 단어도 이날 기념사에서 제외했다.

아베는 이날 야스쿠니(靖國) 신사를 참배 않는 대신 하기우다 고이치 자민당 총재 특별보좌관을 야스쿠니에 보내 ‘자민당 총재 아베 신조’ 명의로 ‘다마구시’ 공물료를 사비로 봉납했다. 하기우다 고이치는 기자들에게 “야스쿠니에 대한 총리의 생각은 변함이 없다”면서 “총리가 (직접) 참배하지 못한 것에 대한 사과를 전해달라고 했다”고 말했다.

   
▲ 중앙일보 3면 기사.
 
중앙일보는 이를 두고 “한국과 미국과의 관계, 나아가 9월 7일로 예정된 2020년 여름올림픽 개최도시 선정을 의식해 야스쿠니를 참배하지 않았지만, ‘자민당 총재 아베’는 사실상의 대리 참배를 했다는 점을 내비쳐 국내 보수지지층을 잡아두려는 이중 플레이로 해석된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야스쿠니 신사 주변상황을 묘사하며 “과거 침략 전쟁을 정당화하려는 모습은 곳곳에서 발견됐다. ‘덴노헤이카 반자이(일왕 만세)’ ‘무라야마·고노 담화(과거사 반성담화) 분쇄’ ‘8·15는 굴욕의 날’ 등의 구호가 적힌 플래카드를 든 극우단체 회원들은 무리지어 몰려다녔다. 혐한·극우단체 선전 차량 수십 대도 주변을 돌며 마이크로 ‘대동아전쟁은 정당한 전쟁이었다’, ‘위안부 강제 연행은 한국이 날조했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아베 정권 이후 확연해진 일본 사회의 보수화 때문인지 이날 야스쿠니에는 35도를 웃도는 폭염에도 불구하고 예년에 비해 우익단체 회원이 넘쳐났고 일반 참배객도 크게 늘었다. 우익들은 욱일승천기를 흔들며 신사 내를 활보했고, 옛 일본 해군제복을 입은 이들이 행군하며 군가를 부르기도 했다. 우익의 큰 잔칫날이었다. 예년에 비해 한국 취재진이나 경찰에게 위협을 가하고 욕설을 퍼붓는 이들도 크게 늘었다”며 현장분위기를 전했다.

한겨레신문은 “일본 우익단체 청년 몇몇이 ‘한국 언론은 돌아가라’며 소란을 피웠다. 후루야 게이지 국가공안위원장은 ‘전몰자를 어떻게 위령할지는 순수한 국내 문제로, 다른 나라의 비판이나 간섭을 받을 일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국에서 날아온 이종걸 의원 등 민주당의 의원 3명과 이용득 최고위원은 이날 아침 8시 야스쿠니신사에 도착해 기자회견을 열 계획이었으나, ‘안전’을 우려한 일본 경찰에 가로막혔다”고 전했다.

한편 ‘다함께 야스쿠니신사에 참배하는 국회의원 모임’ 소속 국회의원 90명은 이날 오전 야스쿠니 신사를 참배했다. 지난해엔 55명이 참배했다.

전두환, 자녀들에게 500억 주기로 한 문건 나왔다

전두환(82) 전 대통령의 처남 이창석(62)씨가 전씨의 자녀들에게 500여억원을 주기로 합의한 문건을 검찰이 확보한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이씨는 그동안 전씨의 경기도 오산 땅을 차명 관리해왔다는 의혹을 받는 등 전씨 일가의 ‘비자금 관리인’으로 지목받아왔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은 최근 전씨 친·인척의 자택을 압수 수색하는 과정에서 전씨 측과 이씨가 재산 분배를 놓고 합의한 내용이 담겨 있는 문건을 확보했다.

조선일보는 “이씨는 1970년대에 아버지 이규동(전씨의 장인)씨로부터 물려받은 경기도 오산시 양산동의 임야 95만㎡ 중 46만㎡를 2006년 전씨의 차남 재용(49)씨에게 공시지가의 10분의 1도 안 되는 28억원에 팔았다”고 전하며 “검찰은 재용씨가 받은 46만㎡의 땅은 이창석씨가 주인이 아니라 전씨 부부의 몫이었으며, 500억원 합의 문건에 따라 재용씨에게 분배가 집행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검찰 관계자는 “오산 땅을 처분하면서 이씨가 뭔가 의미 있는 금액에 맞추기 위해 증여를 양도로 신고하고, 각종 비용을 과다 계상해 세금을 줄이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고 말했다. 처남 이 씨에 대한 영장실질심사는 19일 오전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다.

전두환 자진납부, 검찰의 마지노선은 1000억?

   
▲ 중앙일보 2면 기사.
 
이런 가운데 전두환(82) 전 대통령 측이 미납 추징금 1672억원 중 일부에 대한 자진 납부 의사를 검찰에 타진한 것으로 드러나면서 그 액수가 얼마인지, 실현 가능성은 있는지 등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중앙일보는 “15일 검찰 등에 따르면 전 전 대통령 측은 최근 가족회의를 열어 미납 추징금을 네 자녀(아들 재국·재용·재만과 딸 효선씨)와 처남 이창석(62)씨 등이 자진 납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고 한다. 이어 이창석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되기 직전 대리인을 통해 검찰에 이와 관련된 의사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수사가 전 전 대통령의 아들들인 재국(54)씨와 재용(49)씨 등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커지자 위기감이 작용한 것 같다는 게 검찰의 분석”이라고 전했다.

그렇다면 전 전 대통령 측이 구상 중인 자진 납부 규모는 얼마나 될까. 보도에 따르면 전 전 대통령 측은 검찰에 자진 납부 의사를 내비치며 “100억~200억원 정도를 내서는 국민의 감정만 더 나빠지지 않겠느냐. 어느 정도가 돼야 국민이 납득할 수 있겠는가”라며 조언을 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검찰 측에선 “최소 1000억원은 돼야 하지 않겠느냐”는 의견을 전했다고 한다.

중앙일보는 그러나 “실제로 구상이 실현될지는 미지수다. 전 전 대통령 측은 공식적으로는 여전히 가진 돈이 많지 않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고 전했다. 장남 재국씨로부터 압수한 미술품의 경우 전 전 대통령 비자금에서 유래한 사실을 확인했지만 기대와 달리 가치는 크지 않은 상황이다. 이와 관련 한 수사팀 관계자는 “대규모 자진 납부가 이뤄진다면 수사가 더 이상 확대되지는 않겠지만 이미 수사 과정에서 나온 범죄 사실을 묻어두고 갈 수는 없는 것 아니냐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KBS 폭발물 설치” 협박전화로 경찰 출동… 용의자 “KBS에 불만 많았다”

KBS에 폭발물을 설치했다는 협박 전화가 들어와 15일 밤 경찰과 군 수색대, 소방당국 등 110여명이 출동해 2시간 넘게 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오후 10시부터 약 2시간 넘게 KBS 본관 정문 입구를 통제한 채 본관 내·외부를 샅샅이 뒤졌지만 폭발물은 발견되지 않았다. 경찰은 KBS에 협박전화를 한 50대 여성을 검거해 조사 중이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서울 영등포경찰서는 16일 KBS에 전화를 걸어 폭발물이 설치됐다고 허위로 협박한 유모씨(55)를 통신 추적해 유씨의 거주지가 충북인 것을 알아낸 후, 충북 괴산경찰서에 공조수사를 요청해 유씨의 신병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유씨는 조사 과정에서 “KBS 시청자인데, 방송사에 불만이 많아서 그랬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과 KBS측에 따르면 15일 오후 9시15분쯤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KBS 시청자 상담실에 익명의 여성으로부터 “KBS 본관에 폭발물을 설치했고, 곧 터질 것”이란 협박 전화가 걸려왔다. KBS측은 곧바로 영등포서에 신고했고, 신고를 받은 영등포서와 군 수색대·영등포소방서 등은 KBS로 출동해 수색을 시작했다. 수색에는 경찰 등 인원 110명과 차량 13대가 동원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