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언론시민연합은 8일 성명을 내고 ‘무단침입’으로 미디어오늘 기자를 고발한 MBC를 두고 “반(反)언론적 언론포기선언”이라 비판하며 고발을 취하하고 국민 앞에 사죄할 것을 촉구했다. MBC는 지난 7월 22일 조수경 미디어오늘 기자를 현주건조물 침입 및 업무방해 혐의로 영등포경찰서로 서울남부지검에 고소했다. (관련기사=)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성명에서 “기자가 불편했다면 취재를 거부할 수는 있다. 그러나 취재를 위해 방문한 기자를 무단침입과 업무방해로 형사고발까지 한 것은 언론사가 법을 악용해 스스로 언론자유를 부정하고 훼손하는 어처구니없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은 “앞으로 MBC 기자들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사전허가 없이 취재대상의 공간에 발을 들일 때 그 취재대상이 기자를 가택침입과 업무방해로 고발한다면 MBC는 뭐라 할 것인가? 조 기자에 대한 MBC의 고발은 언론기관이 스스로 언론자유를 부정하고 탄압하는 어리석기 그지없는 망동이자, 취재대상이 ‘사전허가’해 주지 않는 한 MBC는 일절 취재하지 않겠다는 반언론적 ‘언론포기선언’”이라고 주장했다.

다음은 민주언론시민연합의 성명 전문이다.

MBC의 반언론적 ‘언론포기선언’, 국민 앞에 사죄하라!


MBC사측이 취재하러 온 기자를 형사고소하는 일이 벌어졌다. 지난 6월 미디어오늘 조수경 기자는 MBC노조 민실위가 발행한 보고서에 대한 김장겸 MBC 보도국장의 입장을 듣기 위해 보도국장실을 방문했다. 그런데 조 기자가 국장실을 찾아가 신분을 밝히자 김 국장은 “어디를 들어오냐”며 여직원을 시켜 조 기자를 끌어냈다고 한다. 그것도 모자라 조 기자를 ‘현주소건물침입 및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과 검찰에 고소까지 했다. 언론사가 취재를 하러 온 기자를 고소하는 초유의 사태를 벌인 것이다.

당시 조 기자가 취재한 MBC 민실위 발행 보고서는 ‘김 보도국장의 취임 한 달’을 평가하는 보고서로 “민감한 사안은 회피하고, 자극적인 사건사고 뉴스가 많아졌다”는 비판이 담긴 내용이었다. 이에 대한 반박이나 해명을 취재하고자 하는 기자가 불편했다면 취재를 거부할 수는 있다. 그러나 취재를 위해 방문한 기자를 무단침입과 업무방해로 형사고발까지 한 것은 언론사가 법을 악용해 스스로 언론자유를 부정하고 훼손하는 어처구니없는 행태가 아닐 수 없다.

물론 이 사건 아니더라도, 최근 MBC의 행태를 보면 ‘언론사’라는 말을 갖다 붙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시청자들에 대해 아랑곳하지 않고 ‘국정원 대선개입’ 관련 프로그램을 불방시키는가 하면, 정부·여당과 국정원의 ‘대변인’ 같은 보도만 양산해 왔다. 또 ‘파업에 참여했다’는 이유로 유능한 언론인들을 현장에서 배제시키는가하면, 노조원들에 대한 보복인사와 감시에 골몰하고 있다. 그것도 모자라 이제는 일말의 수치심도 없이 언론사 스스로 언론자유를 훼손하고 언론인들에게 족쇄가 될 ‘파렴치한 막장 작태’까지 보이고 있는 것이다.

MBC가 ‘정권의 방송’으로 전락해 급기야 ‘똥인지 된장인지’도 구분하지 못하는 처지가 되버렸다. 공공기관인 자사에 대한 타 언론사의 취재를 무단침입과 업무방해로 고발하는 MBC의 끝 모르는 추락에 국민들은 경악하고 있다. 우리 국민은 그동안 MBC에 대해 정권에 대한 예속과 유착을 끊어내고, 국민의 방송으로 돌아와 공정보도를 해줄 것을 일편단심 요구해 왔다. 그러나 MBC는 자사의 불공성에 대한 <미디어오늘>의 취재 자체를 고발하는 인면수심의 반언론적 작태마저 서슴지 않고 있다. 현 MBC 경영진들은 도대체 어디까지 MBC를 추락시킬 셈인가?

MBC는 부끄러움을 알아야 한다. 앞으로 MBC 기자들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사전허가 없이 취재대상의 공간에 발을 들일 때 그 취재대상이 기자를 가택침입과 업무방해로 고발한다면 MBC는 뭐라 할 것인가? 조 기자에 대한 MBC의 고발은 언론기관이 스스로 언론자유를 부정하고 탄압하는 어리석기 그지없는 망동이자, 취재대상이 ‘사전허가’해 주지 않는 한 MBC는 일절 취재하지 않겠다는 반언론적 ‘언론포기선언’에 다름 아니다. MBC는 조 기자에 대한 고발을 당장 취하하라. 그리고 언론인과 국민 앞에 자신의 어리석음과 파렴치함을 고백하고 사죄하라.

2013년 8월 7일
민주언론시민연합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