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시사매거진 2580> ‘국정원에 무슨 일이’ 편 불방사태로 경영진을 비판했던 기자들이 결국 인사위원회에 회부됐다. 당일 국정원 편 불방을 주도했던 심원택 부장에 대한 조치는 없는 대신 엉뚱하게 기자들만 징계를 받게 되는 상황에 놓였다. 

복수의 MBC관계자에 따르면 <시사매거진 2580> 소속 기자 4명은 직장질서 유지 의무 위반 등을 이유로 12일 인사위원회에 회부됐다. 이들은 지난 7월 23일~24일 이틀간 서울 여의도 MBC본사 로비 앞에서 ‘MBC 망가뜨린 심원택 물러나라’ 등의 내용이 적힌 피켓을 들고 시위를 나섰다.

이번 인사위 회부는 국가정보원의 대통령 선거개입사건을 다룬 ‘국정원에 무슨 일이’ 편(7월 23일자)이 갑작스럽게 불방되며 비롯됐다. 심원택 부장은 방송당일이던 23일 해당편을 불방 시키고 국정원 편을 취재한 김연국 기자에게 “불방 책임이 있다”며 ‘업무배제’ 조치를 내려 논란이 일었다. 심 부장은 여기에 더해 상반기 업적평가에서 김 기자에게 최하위 업무평가(R등급)를 내렸다. 이를 두고 내부에서 보복성 평가라는 비판이 나왔다.

   
▲ 7월 23일 피켓시위에 나섰던 MBC 이호찬 기자. ⓒMBC노조
 
MBC 기자들은 국정원 편 불방 직후 낸 성명에서 “이미 심원택 부장과 차장 이하 기자들 사이에 불신은 극에 달했다. 이런 비정상적인 상황이라면 부장을 교체하든지, 아니면 데스크와 기자들 전원을 교체하는 것이 맞다”고 주장했다.

불방 사유도 납득하기 어려운데 취재 기자에 대한 부당한 조치까지 이어지자 MBC기자들은 지난해 170일 파업 이후 또 다시 피켓을 들 수밖에 없었다. 당시 피켓팅은 파업 복귀 후 MBC 기자들이 항의 의사를 공개적으로 표시한 사건이었다. 당시 피켓팅에 나섰던 이호찬 기자는 국정원 편이 불방 되자 자신의 트위터에 “불방 역시 역사를 기록한다고 할 수 있겠지만, 언제까지 치욕의 역사만 기록해야 하는지 암담하다”라는 글을 남겼다. 

이성주 언론노조 MBC본부 노조위원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시사매거진 2580> 기자들이 의사표명을 하기 위해 피케팅을 한 것인데 의사표명조차 무작정 인사위에 회부하는 것은 사내에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겠다는 것”이라며 경영진을 비판했다. 이성주 위원장은 “정당한 보도를 하고자 하는 기자들의 움직임이 있는 상황에서 심원택 부장에 대한 조치는 없고 기자들에 대해서만 조치를 취하고 있다”며 사측의 태도를 두고 “적반하장”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