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외투쟁을 선언한 민주당이 ‘국정원 대선개입’ 규탄 촛불집회에 본격 합류한 첫날, ‘야당’에게 강력히 투쟁할 것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민주화를 위한 교수협의회 상임의장인 조희연 성공회대 교수는 3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범국민 촛불문화제에서 “원판김세(원세훈·김용판·김무성·권영세)를 증인으로 채택하기 전까지 절대 국회로 들어가지 말라”고 말했다.

국정조사 기간은 오는 15일까지다. 주말을 빼면 열흘 정도 남은 셈이다. 조희연 교수는 “다음 일주일은 한국 민주주의를 결정할 시기”라며 새누리당 국정조사 위원은 전원 사퇴하고, 국정조사 기간을 연장하며, ‘원판김세’를 조사하기로 합의하기 전까지 민주당은 국회로 들어가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국기문란 행위를 국기문란 행위를 덮으며 국민을 호도하고 있다”며 3만여 시민들에게 “분노하라”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촛불문화제에 본격 합류했다. 문화제에 참석한 시민 이미진씨(32)는 “민주당은 지금까지 끌려다니기만 했는데, 이제는 국민들이 요구하는 것을 합의할 때까지 거리에서 싸우면서 새누리당을 끌고가야 한다”고 말했다. 직장인 박아무개씨(44)는 “민주당이 이제는 제 1야당으로서 새누리당 눈치 보지 않고 주관을 가지고 움직이면 좋겠다”고 말했다.

   
▲ 이날 문화제에는 민주당 김한길 대표 등 민주당원들도 참여했다. 민주당원으로 보이는 한 시민이 남재준 국정원장의 즉각 해임을 요구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이하늬 기자.
 
현장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퇴진’ 구호와 ‘불법 대선 불복’ 구호도 있었다. 민주당이 합류한 뒤 주최 측은 ‘선거 무효‘ 구호 대신 국정조사 관련 구호에 집중했다. 문화제를 주최한 ‘국정원 정치공작 대선개입 시민사회 시국회의’ 관계자는 “정치와 선거에 개입하는 국정원이라는 ‘치명적 암세포’ 때문에 선거제도 자체가 죽었다”면서 “우리는 대선 불복이 아니라 ‘대선개입 불복’을 요구하는 것”이라며 말했다.

   
▲ 3일 오후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범국민 촛불문화제에 참석한 시민들이 새누리당에 국정조사 파행 책임을 묻는 피켓을 들고 있다. 사진=이하늬 기자.
 
국정조사 위원인 민주당 신경민 의원은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역삼동 국정원 댓글 사건을 경찰 수사 조작으로 막고, 검찰 수사를 수사 방해로 막고, 촛불과 시국선언을 NLL로 막고, 국정조사를 헛바퀴로 막아섰다”고 비판했다. 신 의원은 “대통령은 침묵할 권리가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설 것을 촉구했다.

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도 박근혜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 의원은 “국정원이 대선을 노골적으로 도와주지 않았다고 해서, 은근슬쩍 도와줬다고 해서 박근혜 캠프의 책임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다”라며 “우리는 국정원 직원 한두 명의 댓글이 아니라 새누리당, 박근혜 캠프와 연결고리를 잡아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130시간이 넘는 수사기록 동영상은 한마디로 ‘댓글은 없어지고 범죄가 계속되고 있다’는 것”이라며 “경찰은 이것을 철저히 묵살했는데 국정원이나 박근혜 캠프 지시가 아니라면 이게 가능하겠느냐”고 말했다. “민주주의를 훔친 떼강도 중 하나 국정원을 때려잡고 몸통을 밝혀내야 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박원석 의원은 “박근혜 대통령이 지금 해야 할 것은 해변의 여인 코스프레나 아버지 흉내가 아니라 국정원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책임자를 처벌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약속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의원은 “국정조사 기한을 연장해 사건의 진상을 밝히고 국정원을 해체하는 것만이 이 사건을 해결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 이날 촛불문화제에는 시민 3만여 명이 참석했다. 문화제는 7시께 시작해 9시께 끝났다. 사진=이하늬 기자.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