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지역 시민사회가 언론사의 취재활동을 방해하고 기자를 폭행하는 등 '봉쇄행정'이 극에 달했다며 김완주 전북 도지사를 비판하고 나서면서 대립이 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전북지역 대안언론으로 꼽히는 '참소리'는 지역 사회의 사회적 약자와 소수자 문제를 집중 조명하고 부당한 지자체 권력을 감시해왔다. 전북도청 등 지자체 단체와도 갈등이 많은 이유이다.

특히 참소리 취재기자가 폭행을 당하고 지자체 출입을 거부당하는 등 취재 방해 활동이 극에 달하면서 법적 소송으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지역 시민사회는 폭행 사건이 해당 언론사에만 해당되는 문제가 아니라며 집단 반발할 조짐을 보이고 있다. 

참소리 측은 전북도청 등 지자체 단체들이 수년 동안 동안 참소리의 취재활동을 방해해왔다고 주장했다.

지난 2011년 7월에는 전북지역 경찰이 <참소리> 기자의 목을 조르는 일이 발생했다. 당시 기자는 이채필 고용노동부 장관의 노사대학 CEO 가정 입학식 방문 현장을 취재하려고 했다. 그런데 "장관이 도착하고 사진 취재를 하던 기자를 형사들이 제압하기 시작했다. 급기야 목을 조르고 헤드락을 시도했다"고 참소리 측은 주장했다. 참소리 측은 해당 경찰을 폭행 및 업무방해 혐의로 고발 조치하기도 했다.
 

   
▲ 지난 2011년 7월 26일 전북지역 대안언론 참소리 문주현 기자가 이채필 노동부장관 행사 참여 현장을 취재하다가 경찰로부터 목이 졸리는 폭행을 당한 장면.  ⓒ참소리
 

지난 2011년 10월 국회 국정감사를 전북도청이 받는 날 전북고속 노동자들이 도청 앞에서 장기 파업 문제로 밤샘 농성을 벌였다. 참소리 기자는 국감을 취재하기 위해 도청을 출입하려고 했지만 시민들의 출입만 허용하고 참소리 기자의 출입을 허용치 않았다고 주장했다.

특히 전북도청 로비에서 참소리 기자가 공무원으로부터 집어던져 넘어지는 폭행까지 당했다고 참소리측은 주장했다. 참소리 문주현 기자는 지난 7월 4일 남원의료원 문제를 두고 도청 로비에서 농성을 벌이고 있던 오은미, 이현주 도의원을 인터뷰하기 위해 도청을 방문했다. 그리고 밤 11시경 도의원의 농성을 지지하기 위해 통합진보당 관계자들이 도청을 방문하려고 하자 공무원과 청경들이 회전문을 사이에 두고 출입을 막는 실랑이를 벌였다. 문주현 기자는 이 과정을 취재하려고 했지만 "공무원들이 나를 집어던져 로비에 넘어져 머리를 박는 일이 벌어졌다"고 전했다.

참소리 측은 전북도청의 취재방해가 수년동안 조직적으로 이뤄지면서 결국 폭행으로 이어진 결과라며 CCTV 영상을 증거로 내세워 폭행 및 업무방해 혐의로 김완주 전북도지사를 고발하는 것을 논의 중이다.

전북도청 측은 하지만 폭행 사실 일체를 부인했다. 공보실 관계자는 "7월 4일 밤 9시경 참소리 기자가 청사 후문에 들어가려고 해서 4분 동안 신원 확인 후 출입을 허용했고 통합진보당 관계자들이 청사로 들어오려고 하는 상황에서도 회전문을 사이에 두고 안에서 자유롭게 취재를 했다"며 "그런데 급박하게 사람들이 밀고 들어오려고 해서 방호 차원에서 사람들과 얽혔고 참소리 기자가 회전문 사이에서 사람들 사이에 걸려 넘어진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신원을 확인해 출입을 허용했고 기자를 폭행한 사실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현장에 있었던 오은미 의원은 "제 눈 앞에서 벌어진 일"이라며 참소리 기자에 대한 폭행이 있었음을 증언했다. 오 의원은 "참소리 기자가 양쪽 틈바구니에 끼어있는 채로 취재를 하다가 공무원 직원 중 한명이 기자를 뒤로 밀쳐서 곧바로 뒤로 넘어져 ‘퉁’하는 소리까지 났다"고 말했다.
 

   
▲ 지난 7월 4일 참소리는 전북도청 로비에서 취재기자가 공무원으로부터 내던져져 넘어지는 폭행을 당했다고 주장했다.  ⓒ 오은미 도의원 페이스북
 

지자체 단체뿐만 아니라 도청 기자단도 참소리 기자의 취재를 가로막으면서 '언론 카르텔'도 극에 달했다는 것이 참소리의 주장이다. 참소리에 따르면 지난 5일 전북도청 기자실에서 기자 간담회가 진행될 예정이었는데 기자단 간사가 참소리 기자를 가로막고 나섰다. 회원사 기자가 아니기 때문에 기자실을 이용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문주현 기자는 "기자단 간사는 회원사 기자가 아닌 사람은 기자실에서 나가달라는 말을 하면서 내 출입을 막았다"며 "약 20분간 여러 설명을 했지만 이미 2007년 (규약에 따라)그렇게 약속을 한 것이라면서 기자실에서 나가라는 말을 강조했다. 결국 이날 간담회는 무산됐고 기자는 이 문제에 대해 취재를 할 수 없었다"고 토로했다.

전북도청 지역 기자실 운영규약은 "도민의 알 권리를 위해 전북도청 출입기자들의 취재영역 확보를 꾀하고 취재기자로서의 품위 유지 등 지역 기자실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것이라며 회원사의 자격을 한정하고 있다.

이에 전북도청 기자단 간사를 맡고 있는 남형진 전북도민일보 기자는 미디어오늘 통화에서 "그날은 브리핑이 취소돼서 궁금한 것을 기자 4~5명이 물어본 자리라고 설명했고 이해해달라고 했지 나가달라고 한 적이 없다"며 "자의적으로 확대해석한 것이다. 언제든지 브리핑실은 어떤 기자라도 오픈돼 있다"고 말했다.

전북지역 시민사회는 기자의 취재 방해와 폭행은 지역현안 문제가 발생하면 문을 걸어잠그는 '봉쇄행정'에 비롯된 상징적인 문제라며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3년 김완주 전북도지사에 대한 행정을 규탄한다는 계획이다.

시민사회는 "2010년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장기화된 버스파업을 비롯해 최근 남원의료원 문제까지 지역현안에 대해 김완주 도지사 행보는 언제나 봉쇄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민사회는 "도청 로비에서 농성을 벌이는 오은미, 이현주 도의원을 만나려는 남원대책위와 통합진보당 관계자 출입까지 막았다"며 "기자고 도의원이고 노동자고 물불 가리지 않고 밀어내는 불도저식 정치는 김완주 도지사를 더욱 위태롭게 만들 뿐이다. 계속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봉쇄행정을 이어간다면 더 큰 도정 불신과 저항으로 돌아올 것임을 명심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문주현 기자는 "참소리 취재 주요 대상이 노동자와 서민 등 사회적 약자이다. 참소리의 취재를 방해하고 기자를 폭행하는 것은 전북도청이 노동자, 서민을 대하는 태도를 반영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