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일본 누리꾼이 욱일승천기를 배경으로 한 박정희 전 대통령 사진을 공개해 논란이 되고 있다.

과거 일본 만주군 장교였던 박정희 전 대통령의 전력을 들어 일본 내 반한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사진을 조작·합성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사진의 진위 여부도 관심을 모으고 있지만 과거 박 전 대통령의 충성 혈서 문제와 함께 박 전 대통령의 대표적인 친일 경력인 만주군 복무 문제도 다시금 수면 위로 떠오르고 있다.

논란은 지난 3월 10일 예정돼 있던 일본의 아이돌인 '캬리 파뮤파뮤'의 한국 공연이 취소되면서 시작됐다. 캬리 파뮤파뮤 측은 공연 취소 사유를 밝히지 않았지만 일본 언론들은 지난 1월 1일 캬리 파뮤파뮤가 자신의 트위터에 새해인사를 전하면서 자신의 얼굴과 대비해 욱일승천기가 연상되는 사진을 올린 것이 화근이 됐다고 보도했다.

'시네마 투데이'라는 일본 현지 언론은 캬리 파뮤파뮤의 한국 공연이 취소된 이유로 '욱일승천기 논란'을 지목했다. 실제 지난 1월 트위터 사진을 접한 한국 누리꾼들은 캬리 파뮤파뮤를 향해 비난 여론을 쏟아냈다.

캬리 파뮤파뮤의 공연 취소가 욱일승천기 논란과 관련돼 있다는 언론보도가 나오자 한 일본 누리꾼은 욱일승천기를 배경으로 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사진을 공개했다. 해당 사진은 한국 누리꾼들이 다시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로 옮겨오면서 논란이 확산되는 모양새다 .

박 전 대통령의 욱일승천기 배경 사진이 일본 커뮤니티에서 공개됐다고 소개한 한 블로거는 "일본에 충성맹세하겠다고 욱일승천기 앞에서 자랑스럽게 찍은 박근혜 父 박정희다. 또한 일본으로부터 엄청나게 돈 지원받고 잘 살고 있는 대한민국이다. 그런 나라에서 욱일승천기 사진 때문에 별거 아닌 것 가지고 공연 취소하다니"라는 글과 함께 사진이 게재됐다고 전했다.

 

   
▲ 욱일승천기를 연상케하는 캬리 파뮤파뮤의 트위터 사진
 

사진 속 박정희 전 대통령은 욱일승천기를 배경으로 해서 일본군 군복을 일고 왼손에 일본도를 손에 쥐고 앉아있는 모습이다.

사진의 우측 위쪽에는 '대일본제국 일본육군사범학교'라는 글귀가 적혀 있고, 바로 아래 박 전 대통령의 창씨개명인 '高木正雄'(다카키 마사오)라는 한자어가 적혀 있다.

이 같은 사진에 대한 반응은 두가지다. 한국을 비난하려는 일본의 '장난'에 우리나라가 휘말릴 필요가 없다는 입장과 동시에 사진의 진위 여부와 별개로 일본 만주국 장교였던 박 전 대통령의 친일 경력 문제 제기에 자유로울 수 없다는 입장이다.

한 누리꾼은 "가장 먼저 자신들의 나쁜 과거를 반성하지 않는 일본인들의 의식을 문제삼아야 하지 않을까요"라고 썼다. 반면 다른 누리꾼은 "일본에서 저런 거 올려도 솔직히 할 말이 없어지고 얼굴만 달아오른다"고 말했다.

 

   
▲ 한 일본 누리꾼이 캬리 파뮤파뮤의 내한 공연 취소에 항의해 욱일승천기를 배경으로 한 박정희 전 대통령의 사진을 공개했다. 민족연구소 측은 사진 속 글귀와 복장 등을 지적하고 합성사진이라고 설명했다.
 

사진의 진위 여부도 논란거리다. 원본 출처를 조사해야지만 진위 여부를 가릴 수 있다는 입장과 얼핏봐도 서투른 조작이라는 입장이다.

박정희 전 대통령은 1940년 4월 만주국의 육군군관학교 2기생으로 입교해 1944년 황군(皇軍) 육군 소위로 임관한 뒤 다카키 마사오로 창씨개명하고 보병 제8사단에 배속돼 중위로 진급한 바 있다. 그런데 사진 속 박 전 대통령이 입고 있는 군복에 달린 계급은 소위나 중위 계급이 아니다. 기존의 박 전 대통령의 얼굴을 일본군 장교 사진에 붙인 것이라는 얘기다.

한 사진기자는 "사진을 보면 사진 왼편으로 빛이 들어와 박 전 대통령의 얼굴 오른편이 밝게 보이지만 반대쪽인 박 전 대통령의 왼편 배경도 밝다는 점에서 사진 조작을 한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고 다른 기자 역시 "어깨선이 매우 뚜렷하다는 점에서 한 인물의 몸통을 편집 프로그램으로 도려낸 것 같다"고 말했다.

민족문제연구소 관계자는 사진 진위와 관련해 "사진에 일본육군사범학교이라고 적혀 있는데 일본의 육군사관학교와 만주국 육군군관학교 어디에도 해당되지 않는다. 군복 왼편의 독수리 마크도 독일 장교 군복의 표시인 것 같다"면서 합성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사진 속 진위 여부와 관계없이 이 같은 사진이 올라오고 논란이 되는 것은 과거사의 올바른 청산이 없기 때문에 일어난 일이라는 지적이다.

조세열 민주문제연구소 사무처장은 "박정희에 대한 일반인들의 일반적인 시각을 담고 있고 박정희를 상당히 조롱하는 내용으로 우리나라 사람으로서 치욕적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조세열 사무처장은 "박정희 전 대통령의 충성 혈서와 관련한 기사가 실린 만주신문이 일본국회도서관에 사료로 보관돼 있는 것이 엄연한 사실임에도 조작이라고 부인하는 등 한국사회의 역사를 정면으로 직시하지 못하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조 사무처장은 이 같은 사진을 올린 일본의 누리꾼에 대해서도 "욱일승천기 자체는 군국주의를 상징하는데 일본 가수가 활용을 하는 등 이에 대한 철저한 반성이 없고 과거사에 대한 제대로된 인식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