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출범1년을 평가하는 언론시민단체의 좌담회에서 종합편성채널에 대한 언론운동진영의 대응방향으로 ‘공영방송의 정상화’가 제시돼 눈길을 끌었다. 

언론개혁시민연대가 지난 21일 오후3시 환경재단에서 개최한 <종편 1년, 시민사회의 대응과 앞으로의 과제>란 주제의 좌담회에서 언론운동진영의 시민활동가들은 종편 1년의 방송에 대해 ‘막말과 편파’로 점철됐다고 비판하면서도 이에 대한 언론운동진영의 대응 또한 미흡했다고 반성했다. 이들은 언론운동진영의 선결적 운동과제로 공영방송의 정상화를 제시했다.  

첫 번째 발제를 맡은 김동원 공공미디어연구소 연구팀장은 대선 기간 급격히 상승한 종편의 시청률에 주목했다. 그는 “지난해 12월 3일부터 일주일 동안 JTBC를 제외한 종편 채널들의 보도(시사) 프로그램의 편성비율은 50% 이상이었다”며 “종편은 긴급편성, 긴급 좌담 등 순발력있고 단발적인 시사 보도로 시청률을 끌어올리는데 성공했다”고 평가했다. 이 같은 집중적인 시사프로그램 편성 전략을 통해 시청률을 끌어올렸고, 이를 통해 영향력을 키웠다는 것이다. 종편출연금지를 당론으로 정했던 민주당이 당내에서 벌였던 종편 출연논란도 이 같은 종편의 편성전략의 성공에서 비롯된 것이라는 맥락이다.   

그러나 종편의 영향력에 대한 과도한 평가는 문제라는 지적도 제기됐다. 노영란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사무국장은 “보도전문채널 MBN과 드라마에 집중한 JTBC를 제외하면, TV조선과 채널A의 영향력이 그렇게 컸는지 의문”이라며 “민주당이 종편 출연에 대해 왈가왈부하니 종편이 자신들의 영향력을 과신한다”고 지적했다. 윤정주 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소장은 민주당이 “미디어법은 물론 종편이 직접영업할 수 있는 길을 튼 미디어렙을 막아내지 못했다”며 무능력을 질타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주최로 지난 21일 환경재단에서 열린 <종편 1년, 시민사회의 대응과 앞으로의 과제> 좌담회에서 최진봉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가 발제를 하고 있다.
이치열 기자 truth710@
 

시민사회진영의 반성도 이어졌다. 최진봉 성공회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언론 운동이)박근혜 개인의 정수장학회, 부산일보 등에 집중되다 보니, 종편 채널을 감시하려는 노력이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종편 특혜를 없애 지상파와 같은 규제를 받도록 할 것,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한 사업계획서 상시 점검, 편파보도 및 그 폐해에 대한 지속적인 문제제기’를 과제로 꼽았다.

윤정주 소장도 “무시로 일관한 시민사회단체의 종편에 대응이 수정되어야 한다”라며 “불법광고영업 및 사업계획서 이행 여부 점검, 지상파와 동일한 규제를 받을 수 있도록 관계기관을 압박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종편 허가시 불거진 의혹을 철저히 파헤져 관련 미디어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몇몇 토론자는 무너져가는 방송 생태계를 복원시킬 방법으로 공영방송의 정상화를 꼽았다. 김한중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공영방송들이 사회적 공정성을 세울 수 있는 취재 프로그램이 하나둘씩 사라져가고 있는 환경에서 그 틈새로 종편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해직언론인의 복직, 낙하산 사장 퇴출, 공영방송 거버넌스 구축 등의 방안들을 제시했다.

김동원 팀장도 “종편과의 싸움에는 방통위, 사업자 등 다양하고 복잡다단한 과정과 사업계획서 변경, 공정성, 경영의 투명성 확보 등 많은 지지부진한 싸움이 기다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에 반해 “공영방송은 권력과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사안의 폭발력으로 운동을 효율적으로 전개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공영방송이 정상화되고 공정한 프로그램이 생산될 때 종편의 보폭은 그만큼 좁아진다”고 주장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의 주최로 서울 정동 환경재단에서 열린 '종편 1년, 시민사회의 대응과 앞으로의 과제' 좌담회.
이치열 기자 truth710@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