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선거관리위원회는 14일 새누리당을 위한 불법 선거운동을 한 혐의로 윤아무개 목사 등 선거법 위반혐의자 8명을 검찰에 고발키로 했다. 

서울시 선관위는 이날 오전 브리핑을 열고 "선관위 특별기동조사팀 13일 19명을 투입해 유사기관의 혐의가 있는 증거물품 51종을 수거하고, 위반혐의자 8명을 임의동행해 어젯밤 밤샘 조사를 통해 선거법 85·87·89·230조 위법사실을 확인했다"라고 밝혔다. 
 
선관위가 수거한 물품은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 명의의 임명장 2박스와 새누리당 입당원서, 박 후보의 일정, 박 후보를 위한 SNS 미디어본부 활동상황 보고서, 컴퓨터 8대, 노트북 1대 등 51종이다. 
 
이들은 SNS에 박 후보에게 긍정적인 글을 올린 것 이외에도 상대 후보에 대한 부정적인 글을 확산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 사무실에서는 문재인 민주통합당 대선후보와 안철수 전 대선후보의 검증자료와 함께 대선이슈 파이팅, 대선후보 지지율 추세라는 문건이 나왔다. 
 
선관위는 "불법 선거사무실을 운영한 윤 목사가 소셜미디어 업체의 대표이며, 새누리당 SNS 컨설팅 업무를 주로 맡아오던 사람"이라며 "현재 박 후보 중앙선대위 국정홍보대책 위원회 총괄팀장 겸 국민편익위원회 SNS미디어 본부장직을 맡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선거관리위원회가 14일 공개한 증거물.
ⓒ연합뉴스
이들은 4개월동안 SNS상에서 조직적인 선거운동을 펼친 것으로 나타났다. 선관위는 "지난 9월말부터 여의도동의 한 오피스텔에 소셜미디어 회사를 차린 후, 대부분 20대인 직원 7명을 고용해 박 후보에게 유리하고 문 후보에게 불리한 글을 트위터에 게시하고 리트윗 하는 등의 방법으로 선거운동을 했다"고 밝혔다. 
 
또 이들의 활동 실적은 새누리당 선대위에 공식 보고됐다. 선관위는 "이들은 트위터상 리트윗 활동실적을 '박근혜 후보를 위한 가계부채특별위원회 SNS 활동보고서' 형식으로 작성해 안상수 새누리당 가계부채특별위원회 위원장에게 수시로 보고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전했다. 
 
 
   
서울시 선관위가 급습한 사무실에는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후보의 임명장과 명함이 쌓여있었다. ⓒKBS 뉴스 캡처
선관위는 "직원들에게 현재까지 급여를 지급하지 않았으나 직원 1명에게는 월 150~200만원을 대선 후에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혀진 것으로 보아 나머지 직원에게도 이와 비슷하게 급여를 지급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선관위는 이어 "사무실 임차비용은 박 후보 선대위 국정홍보대책위원회 위원장과 수석부위원장이 부담한 것으로 밝혀졌다"면서 "일부 구체적인 사실을 밝히지 못한 부분을 증명하기 위해 검찰에 고발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SNS상의 선거운동 외에도 박 후보 선대위 조직총괄부로부터 박 후보 명의의 임명장 700~800여매를 전달받아 우편 발송하는 등 박 후보를 위한 선거운동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안상수 새누리당 가계부채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오전 기자회견에서 이들 선거법 위반혐의자들이 안 위원장에게 활동실적을 보고했다는 선관위측의 조사결과와 관련, "어떤 경로를 통해서도 보고를 받은 바 없다"며 혐의내용을 전면 부인했다.
 
한편, 불법 선거운동의 책임자인 문목사로 인해 '십알단' 논란이 다시 떠오르고 있다. '십알단'은 지난 9월 27일 팟캐스트 ‘나는 꼼수다’ 봉주21회에서 제기된 내용으로 SNS등에서 조직적 댓글을 다는 기독교 성향의 '십자군 알바단'을 줄인 말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