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가 이명박 대통령 아들 이시형씨의 또다른 불법증여 의혹이 있는 전세자금이 있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도 이를 축소보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MBC노동조합 민주방송실천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4일 MBC는 <뉴스데스크>를 통해 <특검 '6억 출처' 미궁, 법외수사 논란…남은 의혹들?>라는 리포트에서 "특검팀은 또 시형 씨가 지난 2010년 전세 6억4천만 원에 계약한 강남의 한 아파트를 확인하고 자금 흐름을 추적했다"면서 의혹이 제기된 아파트 현장을 찾아 특검팀이 수사를 했다는 정황을 전했다.

또한 MBC는 "김윤옥 여사의 측근인 설 모 씨가 아파트 전세 계약 무렵 수천만 원을 시형 씨 측에 송금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특검팀은 시형 씨의 전세값 6억여 원도 증여의 성격이 짙다고 보고, 국세청에 과세 통보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MBC의 보도는 내곡동 사저와는 다른 이시형씨의 전세자금 출처 의혹을 제기한 것으로 가장 먼저 '단독'으로 보도한 것이다. 민실위는 하지만 최종 기사 송고 과정에서 기사가 수정되고 축소되면서 결국 "정권 눈치에 특종을 날려버렸다"고 지적했다.

민실위에 따르면 해당 기사는 MBC 법조 출입기자가 단독 취재한 것으로 "수사 기간 연장을 두고 청와대와 특검이 충돌한 핵심 이유가 사실은 '대통령 아들의 전세자금 문제' 때문"이라고 보고했다.

MBC의 취재 결과, 내곡동 사저 특검에서 이시형씨의 증여세 포탈혐의가 포착됐는데, 이씨의 아파트 전세금 6억4천만원 증여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총 추징세액이 5억원을 넘어 이명박 대통령 일가가 형사처벌될 수 있는 중요한 사안이었다. 특히 청와대가 특검 기간 연장을 반대한 이유가 이씨의 전세자금 불법 증여의혹 때문이라면 정권 차원에서 특검의 수사를 방해했다는 비난여론도 예상된다. 뉴스 가치로 볼 때도 충분히 별도의 꼭지로 리포트를 작성하고 '단독 타이틀'를 붙일만 했다.

하지만 오정환 사회1부장은 보고를 받고 '남은 의혹들'이란 제목으로 내곡동 사저 자금 출처 의혹과 묶어 작성하라고 지시했다.

기사에서는 또한 "특검팀이 이 사건과는 관련이 없는 시형 씨의 전셋값 등을 수사한 것으로 확인돼 특검법의 대상을 넘어섰다는 논란도 예상된다", "특검이 내곡동 부지와 무관한 자금 추적으로 특검법의 수사범위를 넘었다는 반발과 논란도 예상된다" 등 철저히 청와대의 입장을 전하는 인상을 주면서 '단독 취재'라는 말을 무색케했다.

특히 최종 기사 직전 예민할 수 있는 단어를 삭제하고 수정한 것으로 드러나 정권 눈치를 본 게 아니냐는 지적도 예상된다.

당초 기사는 "전세자금 6억4천만 원이 청와대에서 나온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돼 있었지만 "전세 6억4천만 원에 계약한 강남의 한 아파트를 확인하고 자금 흐름을 추적했다"고 바뀌었다. 자금 출처가 '청와대'라는 것을 쏙 뺀 것이다. 또한 "김윤옥 여사의 최측근 설 모씨"라는 표현도 "김윤옥 여사의 측근인 설 모씨"로 수정됐다.

민실위는 "설씨(58)는 오랜 세월 김 여사의 수행비서 겸 운전기사로 일해와 김 여사의 비밀을 낱낱이 알고 있는 사람 중 한명으로 꼽힌다"면서 "그러니 '최측근'이란 단어를 굳이 '측근'이라고 바꿀 이유가 없다. 청와대 눈치 보기가 아니라면 말이다"라고 지적했다.

결국 MBC는 가장 먼저 이씨의 전세자금 의혹을 보도하고도 관련 기사를 축소 보도하면서 다른 언론사에 단독 타이틀을 빼기는 수모를 당했다. 다음날 15일 <시사인>은 단독 타이틀을 달고 "이시형 숨겨진 재산 또 있다"이란 제목의 기사를 통해 6억4천 만원의 출처를 추적하고 청와대의 특검 기간 연장 거부가 이씨의 전세자금 의혹 때문이라고 보도했다.

민실위는 "단독취재라는 타이틀을 리포트 앞에 붙이지도 않았고, 앵커가 단독 보도라고 소개하지도 않았다"며 "특종 기사의 파장을 키우는 방향으로 기사를 작성하고 뉴스를 편집해도 모자랄 판에, 파장을 줄이는데 급급했던 모양새"라고 비판했다.

미디어오늘은 담당부장인 오정환 사회1부장과 홍보실 등 MBC측에 해당 내용에 대한 입장 표명을 요청했지만 MBC측은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