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는 12일자 1면 <박, 인혁당 피해자·전태일 동료 등 선대위에 인선>제하 기사에서 “고 전태일 열사의 동료로 노조위원장으로 활동했던” 김준용 전 전국노동자협의회 사무차장이 박근혜 새누리당 대통령 후보 선대위 산하 ‘100% 대한민국 대통합위원회’에 합류했다고 보도했다.

그런데 정작 전태일 재단에서는 “김 전 사무차장이 전태일 열사와 동료가 아니”라고 밝혔다. 조선일보가 박근혜 후보의 ‘100% 대한민국’의 상징으로 박정희 전 대통령 당시 “근로기준법 준수”를 외치며 분신했던 고 전태일 열사의 동료를 영입했다고 밝혔지만, 정작 전태일 열사와 김준용 전 사무차장이 “동료일 수 없었다”는게 전태일 재단 측 설명이다.

전태일 재단은 12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조선일보 1면 및 관련 기사에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대통합위원회 구성과 관련한 기사에서 김준용 씨를 ‘고 전태일 열사의 동료’로 칭하였다”며 “최근의 박근혜 후보의 대통합 행보와 관련한 기사들에서 종종 김준용 씨에 대해 ‘전태일의 친구’, ‘전태일의 동료’로 소개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과 다르다”고 말했다.

전태일 재단은 “김준용 씨는 1958년 생으로, 1948년 생이었던 전태일 열사가 22살 나이로 분신했을 당시 12살”이라며 “서로 동료가 될 수도 없었고 함께 활동한 적도 없으며 서로 만난적조차 없다”고 말했다. 이어 “김준용 씨가 청계피복 노조에서 활동을 시작한 시기는 전태일 열사가 운명한 이후인 70년대 중반 이후”라고 밝혔다.

이어 전태일 재단은 “이와 같은 잘못된 보도가 계속 되는 것은 전태일 열사의 명예에 흠집을 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가족을 비롯하여 당시 전태일 열사와 함께 활동했던 분들에게 누를 끼칠 수 있다고 판단해 이와 같이 사실관계를 명확히 밝히는 바”라고 설명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물론 중앙일보와 동아일보 등은 12일 보도를 통해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선대위가 ‘화합형’, ‘통합형’임을 강조했다. 동아일보는 1면 톱기사로 <박 선대위, 소수자 배려-과거사 껴안기>기사를 통해 김중태 대통합부위원장은 “6·3사태를 주도”하고 “1차 인혁당 사건에 연루돼 옥고”를 치렀으며, 김현장 대통합위원은 “부산 미문화원 방화사건으로 사형선고를 받았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도 3면 <박근혜, 김용준·김성주·인요한 영입…“2030 대책은 미흡”> 제하 기사에서 김중태 부위원장 김현장 위원을 소개하며 “국민대통합위원회엔 ‘과거사’와 관련 있는 인물들이 대거 영입됐다”고 보도했다. 과거사에 대해 사과한 박근혜 후보가 과거사와 연관된 인물들을 영입해 박정희 시대 고초를 겪었던 국민들도 껴안고 간다는 뉘앙스다.

물론 이들 모두 박정희 정권 시대 고초를 겪은 상징성은 있다. 하지만 해당 언론에는 이들의 이후 행보에 대해서는 언급이 없다. ‘전태일의 친구’라는 김준용 위원은 제3노총을 표방한 국민노총의 상임자문위원, 뉴라이트 신노동연합 공동대표 출신이다. 뉴라이트 계열이란 의미다. ‘미 문화원 방화’ 주역이었던 김현장 위원 역시 2007년 공개적으로 박근혜 후보를 지지했다.

한겨레는 4면 <박근혜 선대위 ‘보수로 우향우’ ‘친이계 실종’평가>제하 기사에서 박근혜 캠프의 성격을 “보수색채 강화”라고 평가했다. 조선일보·중앙일보·동아일보 등과 전혀 다른 평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