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비박근혜계 대선 주자들이 당 대선 후보 경선 일정에 참여하기로 결정했다. 4.11 총선 돈공천 파문으로 비박 후보들이 지난 3일 경선 일정을 거부하기로 했지만 이틀 만에 당내 갈등이 봉합된 모습이다.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 김문수 경기지사, 임태희 대통령실장, 김태호 의원, 안상수 전 인천시장 등 경선 주자 5인과 황우여 대표, 김수한 경선관리위원장은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7인 연석회의를 열고 정상적으로 경선 일정을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돈공천 파문의 진상조사를 위한 위원회를 구성하고 돈 공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황우여 대표가 책임을 지기로 의견을 모았지만 연석회의 결과를 두고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당장 6일 서울 합동연설회를 파행시킬 경우 비박 후보들이 받을 정치적 부담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지만 '공천은 독립적인 공심위에서 한 것으로 내가 책임질 일이 없다'는 비박 후보의 말이 새어나오는 등 갈등의 불씨는 여전히 남아있다.

돈 공천헌금 사건은 진실게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일부 신문들은 '배달사고' 가능성까지 제기했다. 또 다른 신문은 돈 다발이 든 은색 쇼핑백을 휴대전화를 촬영한 사실과 전달책인 조기문씨가 서울에 가지 않고 부산에 있었다는 주장이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지난 2009년 77일간 쌍용차 점거 투쟁을 이끌었던 한상균 전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이 3년 복역을 마치고 출소했다. 한 전 지부장은 "매일 신문 읽는 일이 고역이었다"고 토로했다. 옥쇄 투쟁 이후 자살 등 조합원들이 죽어나가는 현실은 그에게 잔인한 일이었다.

지난달 27일 경기 안산에서 발생한 용역 경비업체의 ㈜SJM공장 노조원에 대한 폭행사건 뒤에는 사측과 경비용역업체가 사전 협의해 무리하게 진입을 시도하면서 빚어졌다는 경찰 조사 결과가 나왔다.

다음은 6일자 아침종합신문 머릿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쇳덩이 들고 쫓아오던 용역 지금도 매일 악몽에 시달려>
국민일보 <올림픽 첫 4강>
동아일보 <축구 올림픽 첫 4강 승부차기 환호 2002 데자뷔>
서울신문 <올림픽 첫 4강>
세계일보 <한국축구 신화창조>
조선일보 <한국, 축구종가 영국 꺾고 64년만에 올림픽 첫 4강>
중앙일보 <런던의 두 골키퍼, 64년 만의 대반전>
한겨레 <홍명보의 소통과 포용, 4강신화 다시 쐈다>
한국일보 <사상 첫 올림픽 4강 주역들>

4.11 총선 돈공천 파문을 이유로 경선 일정을 전면 거부하면서 촉발된 새누리당 당내 갈등은 5일 열린 7인 연석회의에서 일단 봉합이 됐다.

황영철 대표 비서실장은 "이번 회의를 통해 후보자 5인은 당에 대한 애정과 정권 재창출 의지를 확인했다”며 “내일부터 정상적으로 국민과의 약속대로 경선 일정을 치르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7인 연석회의 결과 돈공천 파문의 철저한 진상조사를 위해 각 후보자가 추천한 1인을 포함해 10명 이내의 진상조사위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한 돈공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나면 황우여 대표가 책임을 지기로 의견을 모았다.

새누리당이 '파국' 국면에서 다시 '봉합'이 된 것은 우선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을 협상 무대로 불러세우고  6일 서울 합동연설회를 파행시킬 경우 받을 정치적 부담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경향신문은 "경선 참여의 표면적 이유는 비박 주자들의 요구가 상당 부분 받아들여졌다는 것"이라며 돈 공천 의혹이 사실로 드러날 경우 황 대표가 사퇴하기로 한 점, 또한 7인 연석회의가 진행돼 비박계의 참여를 인정했다는 점을 들었다.

경향신문은 "아무런 변수 없이 ‘박근혜 추대식’으로 끝날 것 같던 경선 판에 조그만 균열을 낸 것은 물론 박 전 위원장과 친박계의 조급함과 불통을 노출시켰다는 것이다. 동시에 궁극적으로 돈공천 파문의 책임이 박 전 위원장에게 있음을 분명히 했다는 판단도 작용했다"고 분석했다.

박근혜 사퇴하라…6시간 만에 봉합

하지만 갈등의 불씨는 여전하다. 임태희 경선 후보는 연석 회의 직후 "(회의에서) 박 후보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책임질 일이 없다고 인식하고 있더라. 얼마나 국민 인식과 동떨어져 있는가"라고 비판했다.

연석회의에서는 또한 비박 주자들이 4·11 공천 당시 사용됐던 컷오프 자료를 공개해 줄 것을 요구했지만 친박계 서병수 사무총장이 “역대 공천자료는 모두 폐기됐고, 이번에도 역시 폐기됐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일보는 연석회의가 열리기 6시간 전까지만 해도 돈공천 의혹이 확인되면 박 전 위원장이 후보를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막상 연석회의에서 박 전 위원장이 당시 공천심사위원회 운영을 설명하고, 후보 사퇴 요구는 적절치 않다고 하자 이내 수그러들었다고 전했다.

연석회의 성과로 꼽는 공천헌금 사건 진상위원회 활동을 두고도 벌써부터 말이 많다. 진상조사위원회에는 각 후보들이 추천하는 1인을 포함하기로 했지만 인적 구성과 활동 범위를 놓고 이견이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일보는 "인명진 목사처럼 모두가 수긍할 만한 인물이 위원장을 맡아 제대로 규명하지 않는 한 별다른 효과를 거두기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있다"며 "특히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당이 다시 한번 걷잡을 수 없는 혼돈에 빠질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특히 국민일보는 <섭섭해서 그랬니…비박 4인의 ‘투정’>이라는 기사에서 현장 기자의 눈으로 연석회의의 모습을 노골적으로 비판했다.

국민일보는 "‘박근혜 책임론’을 거론하고(2일), ‘경선 보이콧’에 돌입하더니(3일), ‘박근혜의 사과’를 주장하다(4일), 급기야 ‘후보 사퇴론’까지 꺼내들었던(5일) 목소리는 경선 후보·지도부 연석회의 2시간 만에 잦아들었다"며 홍일표 원내대변인의 “(비박 주자들 얘기는) 그동안 섭섭했다는 게 컸다”는 발언을 소개했다.

국민일보는 "집권당의 대선 주자가, 그것도 4명이 한꺼번에 나흘씩이나 공개적으로 주장한 말이 박근혜 전 비상대책위원장과 마주 앉자마자 섭섭해서 내뱉은 ‘투정’처럼 돼버렸다"면서 "회의를 통해 국민적 의혹이 해소된 건 없다. 달라진 건 박 전 위원장이 회의 자리에 나왔다는 사실뿐이다. 그가 나서지 않으면 풀리는 일이 없고, 그런 그를 공격하면 투정이 돼버리는 게 새누리당의 현주소"라고 꼬집었다.

동아일보는 이번 돈 공천 파문을 촉발된 경선 파행에 대해 친박진영과 비박 후보, 당 지도부를 싸잡아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경선 파행은 경선 시작 전 '룰 논란'부터 예고된 것으로 "당시 친박 진영은 지지율이 낮은 비박 주자들의 ‘경선 룰’ 변경 요구를 무시하고 경선 일정을 강행했다. 이에 일부 주자가 경선 불참을 선언하고 이탈했지만 ‘갈 테면 가라’며 방관하는 태도를 보였다. 따지고 보면 이때부터 비박 진영에 쌓여온 불만이 이번에 폭발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동아일보는 "이번 '공천헌금' 의혹이 불거진 직후 박 의원이 “검찰에서 한점 의혹 없이 밝혀야 할 문제”라고 원론적으로 말한 것도 논리적으로 보면 ‘옳은 말’이지만 너무 한가한 상황인식을 드러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비박 후보들에 대해서도 동아일보는 "박 의원만 물고 늘어지고 틈만 나면 ‘생떼 정치’를 한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며 "새누리당에 불리한 악재가 터질 때마다 야당보다도 더 강하게 박 의원을 공격하는 것에 대해 안 안팎에서는 ‘무사히 경선을 마치는 것이나 정권 재창출에는 관심이 없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박 전 위원장이 연석회의에서 총선 공천 금품수수 의혹에 관해 “책임질 일이 없다”는 발언에 주목했다.

한겨레는 "7인 연석회의에서 '박근혜 후보는 공천비리 의혹이 사실로 확인되고 앞으로 계속 이런 일이 생기면 후보직에서 사퇴하겠다는 약속을 해야 한다'는 안상수 후보의 말에, 나는 책임질 일이 없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고 임태희 후보가 전했다"고 보도했다.

박 전 위원장이 "당에서 공천 헌금에 관한 조사를 하고 있으니 경선 일정은 일정대로 진행해야 할 것 아니냐"면서 이 같이 말했다는 것이다.

한겨레는 박 전 위원장이 서울 상암동 누리꿈스퀘어에서 열린 '20대 정책토크'에서는 공천 금품수수 의혹 처리에 관한 한 참석자의 질문을 받고 "사실 여부가 아직 나오진 않았지만, 이런 의혹이 얘기되고 있다는 자체가 참 안타깝다"며 "국민들께 안타깝고 송구스러운 마음이라고 말했다"면서 "유권자와 만나는 현장에선 질문에 답하는 형식으로 비공식적인 유감을 표시하면서도 자신의 책임론을 제기하는 당내 회의에선 책임질 일이 없다는 태도를 보인 셈"이라고 비판했다.

갈등이 봉합된 것처럼 보이지만 박 전 위원장도 불쾌한 기색이 역력하다. 박 전 위원장은 20대 정책 토크 청년과 함께에서 '멘붕'이란 말의 뜻을 아느냐는 질문에 "진위는 나오지 않았지만 믿었던 사람이 해서는 안 되는 일에 연루됐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들었을 때 멘붕이 되고, 아직 사실 여부도 모르는데 이걸 빌미로 저를 공격하면 이것도 멘붕"이라고 답했다.

또한 20대 정책토크가 끝난 뒤 참석자들과의 티타임에서 5·16 등 과거사 논란과 관련해 "저를 공격하는 사람들이 과거를 좋아하는 것 같다. 그걸 끄집어서 저를 때리려고 한다"며 "과거를 끄집어내서 비난하고 때려도, 아무리 얻어맞아도 저는 제 갈 길이 바쁘다"고 말했다고 한겨레가 전했다. 한겨레는 "5·16은 불가피한 최선의 선택이라는 자신의 발언에 대한 비판에 불쾌감을 표시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특히 사설을 통해 "새누리당의 대통령 후보 경선 보이콧 사태가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면서도 "하지만 분명한 것은 이번 사태의 본질인 새누리당의 사당화와 박근혜 후보의 비민주성 문제가 전혀 해소되지 않았다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돈 공천'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황우여 대표가 책임진다고 합의한 것은 그런 의미에서 전형적 눈속임이다. 공천 심사 때 원내대표였고 당 대표로서 경선을 관장하지만, 그는 박 후보의 '대리인'일 뿐"이라고 혹독히 비난했다.

한겨레는 "공천 의혹과 불공정 경선 책임의 정점엔 박 후보가 있다. 공천을 총괄한 것도 그였고, 현 지도부를 구성한 것도 그였으며, 경선 룰도 마찬가지"라며 "법적인 책임이 없다며, 어제 마지못한 유감 표시로 발을 빼려고 하는 것은 지도자로서 자격 미달이다"고 비판했다.

돈 공천헌금 사건 진실은 어디에?

경선 파행을 촉발시켰던 돈 공천 파문은 진실게임 양상으로 흐르고 있다.

특히 배달사고 가능성까지 제기하는 등 각 신문들이 서로 사실관계가 어긋나는 보도를 내놓고 있다.

부산지검 공안부(부장검사 이태승)는 부산 해운대의 현 의원 집과 남편 임모씨가 사무실로 쓰는 범천동 강림CPS 회장실 등 10여곳을 압수수색해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각종 메모 등을 확보했다고 5일 밝혔다.

검찰은 4.11 총선을 앞둔 몇 개월간 현 의원 남편 주변 계좌에서 여러 차례 뭉칫돈이 빠져나간 정황을 잡고, 이 돈의 성격과 사용처를 확인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번 주 중 현 의원을 불러 관련 의혹을 추궁할 계획이라고 국민일보는 전했다.

이번 사건의 핵심은 현 의원의 전 비서이자 사건 제보자인 정모(37)씨가 지난 3월 15일 현 의원이 현기환 전 의원에게 전달하라고 한 3억원이 든 쇼핑백을 받아, 이 돈을 전달자인 조기문 전 부산시당 홍보위원장에게 줬고, 현 전 의원이 받았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다.

동아일보는 "새누리당 공천헌금 의혹 수사의 핵심은 돈이 건네졌다는 의혹이 제기된 올해 3월 15일 이 사건 관련자들의 행적을 따져보는 것"이라며 "현재 제보자 정모 씨(36)와 전달자로 지목된 조기문 전 부산시당 홍보위원장(48), 최종 수령자로 지목된 현기환 전 의원(53)의 진술은 모두 엇갈리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동아일보는 "정 씨는 조 씨에게 돈을 줬다고 하고, 조 씨는 정 씨를 모른다고 한다. 현 전 의원은 돈을 받은 적도, 조 씨를 만난 적도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따라 조 씨의 당일 위치가 사건 실체를 밝히는 데 결정적 증거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검찰은 조 씨의 진술에 의심 가는 부분이 있다고 보고 ‘배달사고’ 가능성을 열어놓고 수사 중"이라고 전했다.

동아일보는 조씨의 당일 행적에 대해 지난 4일 자사 인터뷰에서 "서울에 간 건 맞지만 강남에 다른 볼 일이 있었다"고 주장했지만 다른 언론인터뷰에서는 "수첩을 확인해보니 그날 부산 롯데호텔에서 모 건설사 부장을 만났다. 3월 5일 이후로는 서울에 간 적이 없다"고 다른 말을 했다고 지적했다.

돈의 최종 종착지로 의혹을 받고 있는 현 전 의원은 당일 행적에 대해 "이동통신사에서 내 휴대전화의 3월 15일 수·발신 기록을 조회했는데 조 씨와 통화하거나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은 적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동아일보에 따르면 정씨는"“조 씨가 서울역 3층 식당에서 현 전 의원에게 '만나자'는 문자메시지를 보내자 현 전 의원이 ‘알겠습니다'는 답장을 보내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동아일보는 "하지만 현 전 의원의 주장대로 당일 문자 수·발신 기록이 없다면 정 씨 주장의 근간이 흔들리게 되는 셈"이라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도 "현기환 전 의원이 검찰에 제출한 자신의 휴대전화의 3월 15일 통화내역에 따르면 현 전 의원이 조씨와 통화하거나 문자메시지를 주고받은 기록이 나타나지 않는다"면서 검찰 관계자의 말을 빌려 "현 전 의원 통화기록에서 조씨와 통화한 내역이 나오지 않은 이상, 제보자 정씨의 주장이 신빙성을 가지려면 추가적인 팩트가 뒷받침돼야 한다"고 전했다.

조선일보는 정씨가 '현영희 의원이 쇼핑백 주며 3억이라고 했다'는 진술에 대해서도 "검찰 조사 결과 현 의원 남편이 몇 차례 계좌에서 꺼낸 돈은 3억원에 턱없이 모자라는 것으로 전해졌다"면서 "나는 50만원 이상은 인출하지 않고, 남편의 법인 돈은 쓰지 않는다"는 현영희 의원의 말을 인용했다.

또한 "3억원을 5만원권으로 수직으로 쌓아올릴 경우 높이는 66㎝, 무게는 6㎏ 정도"라며 "정씨는 문제의 쇼핑백 사진을 선관위에 제출했다고 했다. 하지만 현금 3억원이란 액수를 서울역 식당과 같은 장소에서 주고받을 수 있느냐도 논란거리"라고 보도했다.

결국 사건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한 축인 현 의원이 3억원을 마련했다는 정씨의 진술 자체에 대해서도 의심스럽다는 주장이다.

조선일보는 "조씨와 함께 현 전 의원을 만나러 서울 태평로 코리아나호텔로 이동했으나, 조씨가 '내가 알아서 할 테니 먼저 가라'고 해서 (호텔까지만 가고) 자리를 떴다"는 정씨의 진술에 대해서도 "부산에서 서울까지 현영희 의원의 돈을 가져와 브로커 조씨에게 전달했지만 이후 실제로 현 전 의원에게 돈이 전달되는 장면을 목격한 것은 아니라는 얘기"라며 배달 사고 가능성을 제기했다.

조씨는 하지만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현영희 의원의 비서였던 정동근씨가 지난 3월 15일 서울역에서 나를 만났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나는 부산에 있었다"면서 "당일 점심을 부산 서면 롯데호텔 부근의 한정식집에서 먹었고, 오후 4시 30분쯤에는 롯데호텔에서 건설업체 관계자를 만났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정씨는 "3월 15일 저녁 서울역 한식당에서 불고기백반으로 조씨와 식사를 함께했다"며 "3억원이 든 쇼핑백을 조씨에게 건네자, 조씨는 이를 루이비통 가방에 넣었다"면서 "나는 오후 6시 45분 도착하는 KTX를 탔고, 조씨는 항공편으로 서울에 왔다"고 말했다.

반면, 중앙일보는 정씨가 조씨에게 3억원을 건네기 전 돈 다발이 든 은색 쇼핑백을 휴대전화로 촬영해뒀고, 검찰이 정씨로부터 이 휴대전화를 제출받아 원본 사진파일이 생성된 일시 등을 조사한 결과 돈 다발을 배달했다는 정씨 비망록의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특히 중앙일보는 "3월 15일 서울에는 가지 않고 부산에 있었다는 조씨의 주장은 거짓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지난 3일 자사의 인터뷰에서 조씨가 "3월 15일 오후 4시30분까지 부산 롯데호텔에 있었다. (공천 기간) 서울에 간 일이 아예 없다”고 했었다"면서 "그러나 조씨는 4일 '3월 15일 서울에 간 것은 맞지만 강남에 다른 볼일이 있어 간 것'이라고 말을 바꿨다"고 전했다.

한상균 전 지부장 “신문 읽는 일 고역”

2009년 77일간의 쌍용차 파업사태로 구속된 한상균 전 금속노조 쌍용차지부장(51)이 5일 새벽 경기 화성직업훈련교도소에서 3년간의 복역을 마치고 만기 출소했다.

한 전 지부장은 이날 교도소 앞에는 열린 환영행사에서 "순간순간이 동지들을 그리워하는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한 전 지부장은 특히 경향신문과 통화에서 "매일 신문 읽는 일은 고역이었다”며 "동지들과 가족들의 죽음 소식이 이어지면서 한동안 신문의 사회면까지 펼쳐보지 못하고 주춤했다"고 털어놨다.

한 전 지부장은 22명의 쌍용차 해직자와 가족들의 죽음 소식을 접하고 "혹시라도 이런 불상사가 또 일어날지 모른다는 압박감, 책임감을 동반한 두려움이었다"고 말했다.

한 전 지부장은 사측과 타결했던 8·6 노사합의가 이행되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해 "회사가 따로 노조를 만드는 등 회사 밖에서 투쟁하는 동지들을 인정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라며 "상식적인 노사관계로는 이해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한 전 지부장은 쌍용차 특위 구성 등에 대해서는 "정부가 외면하니 정치권이 나선 것이다. 정치가 하는 일이 민생을 돌보는 일이고 민생의 중심이 일자리요, 곧 노동자들의 삶의 질이다"이라며 "다만 말로 끝나지 않고 노동자들이 어떻게 희생됐는지 진실을 하루속히 밝혀내 제2, 제3의 쌍차 사태가 일어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컨택터스-사측 폭력진압 협의

지난달 27일 경기 안산에서 발생한 용역 경비업체의 ㈜SJM공장 노조원에 대한 폭행사건은 회사 측과 경비용역업체가 '노조를 몰아내자'고 사전 협의한 뒤 폭력진압에 나선 것으로 드러났다.

안산단원경찰서는 5일 중간 수사결과 발표를 통해 "경비용역 업체인 컨택터스가 사측의 요구에 따라 용역 경비원을 안산 SJM에 배치하면서 경찰에 신고한 시간보다 앞서 용역 경비원을 동원, 무리하게 진입을 시도하면서 폭력사태가 빚어졌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에 따르면 컨택터스 용역업체는 지난달 27일 오전 6시 용역 경비원을 안산 SJM에 배치하기로 경찰에 신고했다. 그러나 사측 관계자와 용역업체 관계자들은 이보다 3시간 전인 당일 새벽 3시쯤 안산 소재 모유원지 인근에서 만나, 공장을 점거 중인 노조원들을 몰아낼수 있는지를 협의했다.

이에 대해 용역업체 측이 '가능하다'고 답변하자, 사측은 곧바로 오전 4시 30분 용역 경비원들을 현장에 투입해 무리한 진입을 시도했다.

다만, 경찰은 지난 4일 서울 역삼동과 경기 양평의 용역회사 사무실을 압수수색한 결과 계약서 등에는 양자 간 특약 등 이면계약 사실은 확인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경찰은 지난달 27일 용역 경비업체인 컨택터스가 SJM 안산공장에 무리하게 진입하는 과정에서 "살려달라"는 112 신고를 받고도 현장을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부실 대응 논란을 빚었으며, 해당 경찰서장은 대기발령된 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