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제명안 부결 후폭풍이 거세다. 상징적으로 탈당 러쉬가 이어지고 있다. 제명 소식이 전해지고 하루 만에 당원 1150명이 탈당 의사를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원을 중심으로 당 해산청원서를 제출하자는 의견도 올라오고 있다. 구당권파를 제외하고 당을 다시 만들어 분당하자는 것이다. 무효표를 던지면서 제명 부결에 결정적 역할을 한 김제남 의원에 대한 비난 여론도 쏟아지고 있다.

통합진보당 지도부는 모든 일정을 취소하는 등 제명 부결 사태에 갈피를 잡지 못하고 있다. 사실상 통합진보당이 방향을 잃고 표류하는 모습이다.

야권연대에도 빨간불이 켜졌다. 야권연대를 경계해왔던 보수 성향 신문들은 야권연대 실현 가능성에 회의를 하는 보도를 넘어서 통합진보당 제명 부결 사태를 지렛대 삼아 이번 기회에 민주통합당과 결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지원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을 두고 민주통합당은 머리를 싸매고 있다. 새누리당은 다음달 2일 박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을 국회 본회의에 상정해 가결시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은 야당 죽이기 정치공작이라고 반발하면서 8월 국회 소집으로 박 원내대표의 검찰 소환을 막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고 있지만 '방탄국회'가 돼서는 안된다는 당내 의견도 나오고 있다.

런던올림픽이 28일 새벽 개막됐다. 우리나라는 금메달 10개 이상 종합순위 10위 이내를 목표로 세웠다. 신문들은 28일 일제히 런던올림픽 개막 소식과 금메달 가능 종목, 스포츠 스타들의 금메달 사냥 등 다양한 기사를 내보냈다.

다음은 28일자 아침신문 머릿기사 제목이다.

경향신문 <세 번의 국제대회에서 바통을 넘기지 못한 선수 런던에선 바통의 저주를 풀지 세계가 보고 있다>
국민일보 <골든 위크엔드 금 최대 6개 캔다>
동아일보 <미사일 사거리 연장, 한일정보협정, 해군기지 건설, 대선주자 외교안보관 보니>
서울신문 <16일간 런던드라마 시작됐다>
세계일보 <무너지는 통진당 1000여명 탈당>
조선일보 <성범죄자 10년새 2배로 OECD 한국의 부끄러움>
중앙일보 <통진당 탈당 행렬 한나절에 1150명>
한겨레 <런던의 불꽃, 5인의 영웅>
한국일보 <2012 런던올림픽 화려한 개막>

통합진보당이 격랑에 휩싸이고 있다. 이석기, 김재연 의원 제명안이 부결된 이후 탈당 러쉬가 이뤄지고 홈페이지에도 탈당 의사를 밝히는 당원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겨레는 27일 하루 접수된 탈당계만 1000건이 넘었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27일 오후 1시까지 탈당 800명, 당비납부 중단 350명, 총 1150명이 탈당 의사를 전달했다고 전했다.

이번 사태를 비난하면서 정당 해산 추진을 주장하는 글도 올라오는 등 분당 현실화도 높아지는 모습이다. 국민참여당 출신의 강동원 의원은 탈당 의사까지 내비쳤다.

통합진보당 당원 탈당 러쉬, 당 지도부 흔들

통합진보당 지도부는 이번 사태로 인한 지도력 상실로 크게 흔들리고 있다. 한겨레는 "지도부는 모든 공식 행사를 중단했다. 이날 아침 예정된 당 최고위원회의도 열리지 않았고, 강기갑 대표도 계획된 일정을 취소했다"고 전했다.

강기갑 대표는 사과문을 발표하면서 "통합진보당은 혁신과 통합의 어떤 수단도 찾기가 난망한 상황에 이르렀다"고 토로했다.

"당원들 사이에선 일정 정도 화학적 결합이 되고 있기 때문에 강 대표를 중심으로 단합해 나간다면 충분히 수습해나갈 수 있을 것"(구당권파 이상규 의원)이라고 일말의 기대를 거는 것은 현재 당 상황으로 보면 말 그대로 희망 섞인 얘기일 가능성이 높아보인다.

당장 이석기, 김재연 의원 제명안에 무효표를 던졌던 김제남 의원에 대한 비난이 집중되고 있다. 당의 화합을 위해 무효표를 던졌다는 이유도 오히려 거센 반발을 일으키고 있다.

김제남 의원은 27일 기자회견에서 "저는 이석기 의원에게 ‘승리’를 안겨준 게 아니라 강기갑 대표 체제에서 봉사할 수 있도록 ‘노역형’을 명한 것”이라며 “신·구 당권파가 화합하지 않으면 중단 없는 혁신이라는 목표를 수행하지 못하는 게 아니라 혁신이라는 문을 열지도 못한다”고 밝혔다. 또한 "“25일 중앙위원회에서 양쪽이 갈등하느라 회의 안건조차 상정하지 못하는 것을 본 이후에 마음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하지만 강동원 의원은 "김제남 의원이 지난 23일 신·구 당권파 의원 전원이 참여하는 의원총회를 열면 두 의원에 대한 제명을 의결하기로 두차례에 걸쳐 약속했고, 이를 결의문이라는 문서로 함께 확인까지 했다"며 김 의원의 변심에 이의를 제기했다.

박원석 의원은 "강기갑 대표를 선택한 당원들의 결정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것이자, 야권연대의 파국을 바라는 새누리당을 비롯한 보수세력에 선물을 안겨주는 정치적 범죄행위일 뿐"이라고 거세게 비난했다.

한겨레는 "김제남 의원이 속한 ‘녹색연합’ 누리집 게시판도 김 의원을 비판하며 회원을 탈퇴하겠다는 글들로 몸살을 앓았다"며 "국회에서 환경운동 하려고 들어가셨던 거 아닌가. 이번 선택 하나로 다 날아갔다. 끝났다"라는 누리꾼의 의견을 소개했다.

이석기, 김재연 의원 제명안 부결 사태 이후 구 당권파를 중심으로 통합진보당이 재편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경향신문은 "두 의원 제명안 부결에서 드러났듯 의원단 구성에서 구주류가 신주류에 수적으로 앞서고 의결기구인 대의원대회와 중앙위원회에서도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제남 의원이 구당권파에 서면서 의원단 구성에서 다수파가 되면서 심상정 의원이 벗어던진 원내대표직에도 구 당권파 인사가 될 가능성이 높다.

경향신문은 "구주류가 당을 장악할 경우 강기갑 대표가 내건 ‘혁신 재창당’은 물거품이 될 공산이 크다"며 "김제남 의원은 당의 모든 세력이 힘을 합해야 혁신할 수 있다고 했지만, 구주류 스스로 당을 위해 강도높은 쇄신작업에 나설 개연성은 많지 않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경향신문은 "쇄신을 통해 거듭나야 한다는 당내 혁신 움직임에는 물리력을 동원해 맞섰고, 국민의 눈높이에 맞추라는 바깥의 요구도 외면했다"고 비판하면서 "이렇게 될 경우 통합진보당은 민주노총 등 진보적 시민사회단체들과의 관계에서 정치적 리더십을 갖기 어려울 뿐 아니라 진보정치 자체에 대한 국민의 불신과 회의마저 키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오는 29일은 통합진보당의 사태에 또다른 폭풍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유시민 전 공동대표와 전·현직 간부 등 400여명이 오는 29일 회동해 탈당을 포함한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향후 진로를 논의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통합진보당 사태 활용한 야권연대 흠집내기

보수신문들도 통합진보당 사태를 '쇄신', '국민눈높이'에 맞지 않다고 비판했지만 비판의 칼날의 끝은 야권연대에 향해 있다.

세계일보는 <민주당, ‘이석기黨’과 함께 갈지 말지 결론 내야>라는 제하의 사설에서 "두 의원 제명은 비례대표 부정경선 파문을 수습해 구태와 결별하고 등 돌린 민심에 다가갈 마지막 기회였다"며 "쇄신은 물 건너갔다. 간판 내리는 일만 남은 셈이다. 민주주의 원칙, 질서가 바로 선 정당이기를 포기한 집단이 ‘진보’를 자처하는 것은 언어도단이고, 몰염치다"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제1야당 민주통합당은 자기 허물을 들여다봐야 한다. 4·11총선에서 야권연대로 통합진보당에 국회 진출의 길을 넓게 터준 쪽이 바로 민주당 아닌가"라며 "책임이 결코 가볍지 않다. 결단의 시간이 왔다. 민주당은 두 의원 자격심사 안건을 새누리당과 공동 발의해 본회의에서 처리키로 지난달 약속했다. 지금 입장은 뭔가.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야권연대를 포기하라는 얘기다. 물론 이번 사태가 야권연대에 대한 비난 여론의 빌미를 제공한 측면도 있지만 야권연대 파괴는 대선 구도에서 치명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점에서 그 의도가 분명하다.

동아일보는 민주통합당 대선주자들의 입을 빌려 야권연대에 부정적 면을 부각시켜다. 문재인 의원은 대선주자 합동토론회에서 "야권연대는 통진당이 얼마나 쇄신하고 국민 지지를 받느냐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동아일보의 주장은 야권연대가 민주통합당에게 ‘폭탄’이 돼버렸고, 통합진보당은 절대절명의 과제라는 것을 인식시키면서 둘 사이를 갈라놓으려는 의도가 엿보인다.

동아일보는 "급해진 것은 통진당이다. 오랫동안 ‘야권연대→정권교체→진보연립정부’ 전략에 공을 들여왔던 통진당으로서는 민주당과의 연대를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통진당이 정당 존립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는 ‘대통령후보 배출’ 포기까지 언급하며 민주당 달래기에 나선 것은 이 때문이다. 이 같은 통진당의 저자세는 이번 사태가 장기화할 경우 지지층이 민주당이나 안철수 서울대 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 쪽으로 이동할 것이라는 분석과 무관치 않다"며 "특히 안 원장의 부상으로 통진당이 ‘야권연대의 한 축’이라는 위상을 잃게 되면 당의 존립 자체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중앙일보는 통합진보당 사태를 활용해 안 원장을 끌어들여 민주통합당을 자극했다.

중앙일보는 "이번 사태로 안 원장의 입지가 더 커졌다는 분석도 있다. 민주당 관계자는 “낡은 정당정치에 실망한 이들이 대거 안 원장을 지지하는 상황에서 통진당 사태가 그의 가치를 더욱 부각시킬 것”이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통합진보당 사태를 색깔론으로 덧칠하려는 모습도 여전하다.

중앙일보는 김제남 의원에 대해 "김 의원은 녹색연합 사무처장 출신이다. 옛 당권파인 이정희 전 공동대표가 영입한 것으로 알려졌다"며 "2008년 민주노동당의 분당을 유발한 일심회 간첩 사건 판결문에는 그의 이름이 간첩단 포섭 대상자로 31번이나 등장한다"고 보도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을 통해서도 "내부 자정능력이 마비된 진보당이기에 이제 외부의 개입이 불가피해졌다.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당초 약속대로 두 의원에 대한 자격심사를 시작해야 한다"며 "진보당 문제를 방치했다가 정당정치 전체가 불신받을 지경에 이르러선 안 된다"고 압박했다.

조선일보는 "전남 교육감 선거와 지방선거 등에서 좌파 진영 출마자들의 선거홍보를 대행하면서 가짜 영수증을 만들어 비용을 부풀리는 방식으로 '국고사기'를 저질렀다는 의혹에 대해 수사하고 있다"며 "검찰은 가짜 영수증을 만드는 과정에 이석기 의원이 직접 관여됐다는 증거를 상당 부분 확보했으며, 조만간 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통합진보당 당 내에서 제명이 부결된 이후 민주당이 선뜻 나서지 못하는 상황에서 검찰 수사를 강조한 것이다.

조선일보는 "불체포특권이 관건이 될 수 있다"며 "민주당이 8월 4일부터 임시국회를 다시 소집할 경우 연말까지 회기가 계속되기 때문이다. 결국 이 의원 체포동의안 표결이 국회에서 벌어지는 상황이 올 수 있는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조선일보는 <民主, 안철수·진보당 곁눈질하다 집안 거덜 난 줄 몰랐나> 사설에서 "민주당이 야권 후보 자리를 안 교수에게 갖다 바치고 본선 후보를 내지 못하면 민주당 몫으로 책정된 대선 국고 보조금 150억원도 못 받게 된다"며 "민주당이 스스로 힘을 길러 정권을 잡을 생각은 못 하고, 당 밖 진보당과 안 교수의 눈치나 살피며 어떻게 남의 덕을 볼 수 있을까"라고 비난했다.

통합진보당뿐 아니라 안철수 원장과도 아예 결별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통합진보당 사태 등 부정적인 야권연대의 기류를 지렛대로 삼아서 안철수 원장과의 연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려는 의도다.

박지원 원내대표 체포동의안 ‘태풍의 눈’

박지원 원내대표의 체포동의안도 야권에게 큰 먹구름을 지우고 있다.

새누리당은 다음달 2일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 체포동의안을 국회 본회의에 상정, 가결시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경향신문은 "신상과 관련한 각종 의혹으로 여권에 정치적 부담을 줘온 김병화 대법관 후보자가 자진사퇴한 만큼 걸림돌이 없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은 소속 의원 전원에게 다음주 해외출장 자제를 요청하고 의원총회를 열어 표 단속에 나서기로 했다.

민주당은 결사항전을 준비 중이다. 표결에 불참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경향신문은 "당내에서 ‘박 원내대표 검찰 소환을 막기 위한 방탄국회는 안된다’는 의견도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전하면서 국민여론이 악화될 수 있음을 지적했다.

서울신문은 박 원내대표가 검찰의 3차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았다면서 "검찰은 늦어도 30일쯤 박 원내대표에 대한 체포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이르면 28일 청구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보도했다.

검찰이 체포영장을 청구하면 법원은 대검찰청→법무부→국무총리실을 거쳐 체포동의 요구서를 국회에 송부한다. 국회는 체포동의안을 본회의에 보고할 경우 24시간 경과 뒤 72시간 이내에 표결 처리해야 한다. 정치권에서는 30일쯤 체포영장이 청구될 경우 31일이나 다음 달 1일쯤 체포동의안을 본회의에 상정, 2일 표결 처리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고 서울신문이 전했다.

용역업체 직원, 노조원 폭행 사태 일어나

27일 새벽 경기 안산 반월공단의 자동차 부품업체 SJM 공장에 방패와 헬멧, 곤봉으로 무장한 경비용역 300여명이 들이닥쳐 직원 70여명과 금속노조 조합원 80여명에게 곤봉을 휘두르고 쇳덩어리와 소화기 등을 던지며 노조원들을 폭행, 공장 밖으로 끌어내려고 하면서 노조원 34명이 부상을 입는 일이 벌어졌다.

경향신문은 "이 중 11명은 팔다리가 골절되고 치아가 함몰되는 등 크게 다쳐 입원 치료를 받았다"고 전했다.

또한 27일 낮 12시 30분 부터 만도 평택공장에 600여명, 문막공장에 500여명, 익산공장에 300여명의 용역이 투입됐다.

SJM과 만도 노조는 임금단체협상이 난항을 겪자 이달 초부터 부분 파업에 들어갔다. SJM 노조는 2주간 생산량을 30~50% 줄였다. 만도 노조는 27일 하루 전면 파업을 벌였다. 휴가가 끝나면 정상적으로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였다.

그런데 사측은 28일부터 다음달 5일까지 휴가인 것을 틈타 기습적으로 직장폐쇄를 단행하고 동시에 용역을 투입한 것이다.

경향신문은 "직장폐쇄는 사측이 파업에 의해 심각한 손실을 입을 경우 방어적 수단으로 공장과 작업장을 폐쇄할 수 있는 제도"라며 "그러나 현실에서는 파업 중인 사업장에 용역 투입과 동시에 기습적으로 직장폐쇄를 단행해 노조탄압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런던올림픽 개막, 첫 금메달 사격-유도에서 노린다

런던올림픽이 28일 새벽(한국시간) 개막된 가운데 우리나라는 28일부터 사격과 유도에서 금메달에 도전한다.

금메달이 기대되는 종목은 남자 10m 공기권총이다. 이 종목에서 베이징올림픽 은메달을 따낸 진종오(KT)가 유력하다. 유도에서는 남자 60㎏급 최광현(상무)과 여자 48㎏급 정정연(포항시청)이 출전해 메달을 노린다.

최광현 선수는 2011년 코리아월드컵·2012년 체코월드컵·2012년 아시아선수권에서 모두 우승한 바 있다.

29일에는  남자 양궁 단체전, 수영 자유형 400m 박태환, 도 66㎏급 조준호(KRA) 등이 메달 사냥에 나선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