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노동조합이 MBC 파업과 관련한 정치권의 원 구성 합의문에 대해 김재철 사장 퇴진을 명문화한 것으로 평가했다.

MBC 노조는 29일 오전 여야 원구성 합의문이 발표된 이후 성명서를 통해 "여야는 오늘 합의문을 통해 MBC 파업사태를 오는 8월 구성되는 새로운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이사회를 통해 해결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며 "'법상식과 순리에 따른 처리'라는 여야 합의는 결국 김재철의 퇴진을 의미한다"고 밝혔다.

MBC 노조는“노사 양측 요구를 합리적 경영판단 및 법 상식과 순리에 따라 조정, 처리" 하도록 한다는 문구에 대해 "김재철 체제 하의 MBC에 대한 '합리적 경영판단'을 하고, 김재철의 법인카드 남용과 무용가 J씨에 대한 20억 원대의 특혜지원 의혹 등에 대해 '법상식'에 따른 판단을 진행해,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순리'에 맞게 처리해야 할 것"이라고 해석했다.

MBC 노조는 이번 여야 합의 배경에 대해 "150일 동안 뒷짐만 지고 있던 여당이 이에 합의한 것은 김재철과 같은 부적격 인사가 국민의 자산인 공영방송 MBC를 파국의 길로 이끄는 꼴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국민의 분노를 외면할 수 없었기 때문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번 여야 합의가 김 사장의 퇴진을 의미한다고 하더라도 실제 김 사장의 퇴진으로까지 이어질지는 확신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MBC 노조는 "여론에 떠밀려 김재철에 대한 심판을 하는 시늉만 하거나 당리당략을 위해 일정이나 방식을 놓고 또 다시 시간 끌기만 한다면 MBC 노조는 이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MBC 노조는 김재철 사장에 대해 "국민들의 뭇매를 맞고 처참한 꼴로 길거리에 쫓겨 나앉기 전에 스스로 MBC 문을 나서는 것이 진정 현명한 선택일 것"이라고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