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구성 협상 타결을 앞둔 새누리당이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 실시 여부를 놓고 고심을 거듭하고 있다.

홍일표 새누리당 원내대변인은 28일 오후 브리핑에서 "민주당의 협박 정치가 도를 넘고 있다"며 "사실과 다른 주장까지 하는 것은 더 이상 언급하기조차 싫다"고 비난했다.

이는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간인 불법사찰은 결국은 우리당이 주장하는 대로 받아들인 것"이라며 "더군다나 저희가 요구하지도 않았던 필요하면 야당에게 위원장 줄 수 있다, 이렇게까지 나왔다"고 말한 것에 대한 지적이다.

홍 원내대변인은 이에 대해 "민간인 사찰 국정조사 위원장을 민주당이 먼저 요구하지도 않았는데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가 민주당이 맡을 것을 제안했다는 민주당의 주장은 거짓"이라고 반박했다.

하지만 홍 원내대변인은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에 합의했다는 사실 자체는 부인하지 않았다. 다만 "국정조사 협상은 패키지"라며 다른 사안과 조율하고 있다고 했다. 그 사안은 "방송사 파업 청문회"라며 "문방위에서도 청문회를 할 수 없다는 것이 기존의 입장"이라고 했다.

이어 "문방위를 열어서 이 문제를 논의할 수는 있지만 청문회는 안된다"고 말해 미묘한 뉘앙스를 풍겼다. 문방위 차원에서의 청문회 실시를 원구성 협상안에 문구할 수는 없지만 문방위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는 것은 문제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이는 사실상 문방위에서 청문회를 실시하는 것이나 마찬가지다. 상임위에서 여야가 합의하고 상임위원장이 결정하면 김재철 사장을 출석시킬 수 있다. 결국 결국 쟁점은 민간인 불법사찰 국정조사인 셈이다.

새누리당이 고심하는 부분은 민간인 불법사찰 사안을 국정조사할 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누가 맡느냐의 문제가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는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가 카먼테이션(해석)이 잘못된 것 같으니 다시 가서 다시 말씀을 드리겠다, 이렇게 돼서 합의가 안 됐다"며 아직까지 새누리당에서 확답을 주지 않고 있다고 했다.

새누리당은 원구성 협상과 관련된 내용을 28일 열리는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 막판 조율할 예정이다. 박지원 민주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고위정책회의에서 "만약 오늘도 기다리게 하고 합의를 하지 않으면 협상을 중단하겠다"고 경고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원구성 협상이 지연되는 것에 대해 "지난 월요일 이후 민주당 박기춘 원내수석부대표와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 간의 원구성 협상과 관련해 상당한 진척이 있었던 것은 사실이다"며 "의견을 조정해서 연락하고 합의하기로 했지만 (새누리당이) 의견 조정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우 원내대변인은 이 원인을 "쩨쩨한 박근혜 리더십"이라고 규정하며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못 하는 것은 조그마한 불편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인데 참으로 독선적인 박근혜 리더십"이라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