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첫째 주가 시작됐다. 정확히 20일 후에는 19대 총선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등록이 시작된다. 여야 공천 작업이 마무리됨은 물론 야권연대의 성사 여부도 최종 결정된다.

여야 모두 한발만 삐끗해도 낭떠러지로 추락할 수 있는 초긴장 상태이다. 언론의 흐름이 중요한 것도 이 때문이다. 언론은 여야와 관련해 공정보도를 하고 있을까. 아니면 특정 정당 쪽의 선거 승리를 위해 ‘은밀한 의제설정’ 능력을 보여주고 있을까.

민주통합당의 ‘호남 물갈이’, 새누리당의 2차 공천 등 이번 주의 ‘정치 핫이슈’에 대해 언론이 어떤 시각으로 접근할 것인지 정치권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또 선거정국을 흔들 수 있는 주요 현안에 대한 언론의 논조도 흥미로운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보인다.

다음은 2일자 전국단위 아침신문 1면 기사다.

경향신문 <'총체적 난국' 민주당>
국민일보 <"아이폰 사진·동영상도 다 빼간다">
동아일보 <그녀는 메아리가 되었다>
서울신문 <"이분들 떠나면 일 영원히 기회 잃어">
세계일보 <'혈세' 줄줄 새는 4대강 친수사업>
조선일보 <"진짜 북핵은 영변 아닌 다른 곳에 숨겨진 곳도 우라늄 농축 중단해야">
중앙일보 <이 부부 '손의 대화'엔 거짓말이 없다>
한겨레 <서울·연세·고려대생 35%가 '상위 10% 자녀'>
한국일보 <영·호남 '쏠림 투표' 줄었다>

경향신문 "김재호, 2006년 1월 박은정 검사에게 청탁전화"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를 둘러싼 ‘기소청탁’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나경원 한나라당 서울시장 후보는 기자회견을 자청하면서 해명에 나섰지만, 3월 2일자 주요 신문의 지면에는 남편인 김재호 판사가 직접 청탁 전화를 했다는 기사가 실렸다.

경향신문은 10면 <"김재호 판사, 박 검사에 직접 청탁전화">라는 기사에서 “새누리당 나경원 전 의원의 남편인 김재호 서울동부지법판사(사법 연수원 21기)가 박은정 인천지검 부천지청 검사(29기)에게 2006년 1월 직접 청탁 전화를 걸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경향신문은 “사정당국 관계자는 1일 '김 판사가 박 검사에게 전화를 걸어 '친일파 나경원, 이완용 땅 찾아주기 등 친일에 앞장섰다'는 글을 자신의 블로그에 올린 김모씨에 대한 고발사건 기록을 조속히 검토해달라고 한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한국일보 "청탁 의혹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

한국일보도 4면 <박 검사 "청탁받았다" 검찰서 진술>이라는 기사에서 “나경원 전 새누리당 의원의 남편인 김재호 부장판사로부터 기소 청탁을 받은 당사자로 지목된 박은정 부천지청 검사가 실제로 기소 청탁을 받았다는 진술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판사 남편이 국회의원 아내를 비판하는 여론을 차단하고자 검찰 쪽에 기소를 청탁했다는 의혹이 사실로 드러난다면 이는 심각한 문제이다.

한국일보는 <판사-검사 기소청탁 의혹 빨리 해소하라>라는 사설에서 “판사가 검사에게 특정인 기소를 청탁했다는 의혹이 사실이라면 심각한 문제다. 헌법에 보장된 검사의 기소독점권을 침해한 대목 등은 오히려 나중에 따질 일이고, 법원과 검찰이 일반인을 대상으로 '기소와 판결의 거래'를 도모했다는 국민의 실망과 분노를 감당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나경원 전 의원이 해명 기자회견을 하기는 했다. 그러나 의혹을 가라 앉게 하기는커녕 오히려 부풀렸다는 시각도 있다.

한겨레는 8면 <나경원 "남편, 기소청탁 안했다" 전화한 적도 없나 묻자 답 피해>라는 기사에서 “그는 '김재호 판사가 박은정 검사에게 전화 등의 연락을 취한 적이 없느냐'는 기자들의 거듭된 물음에는 전화 여부에 답을 피한 채 '기소청탁을 한 적이 없다'는 말만 세차례 반복했다. '기소청탁을 받았다고 진술한 박 검사가 오해하거나 거짓말을 한 것이냐'는 질문에도 대답하지 않은 채 '다른 말씀 안 드려도 되겠죠?'라며 회견장을 떠났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 나경원 해명에 힘을 실어줬지만…

중앙일보와 조선일보가 ‘나경원 의혹’에 대해 사회면 하단에 기사를 내보낸 것에 비해 동아일보는 1면에 해명 기사를 내보냈다. 동아일보는 1면 <최 "나는 청탁 받은 적 없다">라는 기사에서 “나경원 전 의원 관련 명예훼손 사건을 기소한 최영운 당시 서울서부지검 검사(현 대구지검 김천지청 부장)는 1일 동아일보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사건 처리 과정에서 어떤 청탁도 받지 않았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최영운 검사는 박 검사로부터 기소 청탁을 전달받았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지금 와서야 이 사건이 논란이 되지만 당시에는 기억할만한 사건이 아니지 않으냐”면서 여운을 남겼다.

그렇다면 박은정 검사는 나경원 전 의원 사건과 전혀 관련이 없는 인물일까. 그렇지 않다는 점은 중앙일보 기사에 담겨 있다. 중앙일보는 22면 기사에서 “기소된 사건(이완용 사건)을 배당받은 박은정 검사는 2006년 1월 중순께 불과 10여 일 정도 사건을 담당, 기소 과정을 실질적으로 담당했던 검사가 아니다”라는 내용의 나경원 전 의원 얘기를 전했다. 사건을 담당하기는 했다는 얘기다.

한겨레 "오바마, 클린턴의 길 택하다" 

북한과 미국의 지난 2월 29일 ‘핵실업 유예-식량지원’ 합의에 대해 언론이 다양한 시각을 보였다. 한겨레는 1면에 <북-미 직접 대화로…오바마, 클린턴의 길 택하다>라는 기사를 실었다.

경향신문은 6면 기사에서 “생산적 대화를 위해 북한이 국제 원자력기구(IAEA) 사찰단감시하에 영변 우라늄농축시설 가동을 잠정 중단하는 등 비핵화 사전조치를 취하고 미국은 북한이 필요로 하는 식량지원을 한다는 큰 원칙에 합의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중앙일보는 5면 <북 협상팀, 회담 첫날 밤 평양 다녀와…지침 받아온 듯>이라는 기사에서 “금요일인 24일 1~2시간 만에 합의가 도출됐는데 미 당국자는 '북한 협상팀이 평양에 돌아가 하룻밤을 보낸 뒤 지침을 받고 온 것으로 확신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급진전 이룬 북-미, 이명박 정권 이후를 구상하나>라는 사설에서 “그제 발표된 3차 북-미 고위급회담 합의 내용이 매우 고무적이다. 미국 민주당 정권의 대북정책이 오바마 정부 출범 이후 처음으로 제 색깔을 내기 시작했고, 북도 김정은 체제 출범 이후 대미 및 대외관계를 어떻게 끌어갈지 기본 방향과 자세를 선명히 드러냈다”고 평가했다. 

조선일보 "대한민국 국민, 천안함 잊어버렸다 생각하면 오산"

그러나 조선일보는 1면 <"진짜 북핵은 영변 아닌 다른 곳에 숨겨진 곳도 우라늄 농축 중단해야">라는 기사에서 “한미 양국은 북한이 영변의 우라늄 농축시설(UEP)에 대한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을 허용키로 한 것은 핵심적인 UEP를 협상용으로 활용할 계획을 갖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조선은 <남북관계 개선 이뤄지지 않으면 6자회담 성공 못한다>라는 사설에서 “여야가 무조건 북한 비위부터 맞추자는 경쟁 분위기로 흐르게 되면 한국은 동북아의 봉 노릇을 하게 될 뿐이다. 여야, 그리고 북한이 대한민국 국민은 천안함을 아예 잊어버렸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라고 주장했다.

동아일보도 <북, 같은 말 세 번 팔 속셈이면 오산이다>라는 사설을 통해 “미국이 북한의 노림수를 간파하지 못하고 끌려가면 북핵 폐기는 더욱 어려워진다”면서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경향신문, 호남물갈이 대상자 실명 보도

경향신문이 민주통합당의 호남물갈이 대상자에 대한 실명을 1면 기사로 내보냈다.

경향신문은 1면 <호남 최인기·김영진·강봉균·김재균·신건 탈락>이라는 기사에서 “민주통합당 4.11 총선 공천에서 재선의 최인기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장(68.전남 나주·화순)과 김영진(65·광주 서울·5선), 강봉균(69·전북 군산·3선), 김재균(60·광주 북을·초선), 신건(71·전주 완산갑·초선) 의원 등 호남지역 현역 의원들의 탈락이 유력한 것으로 1일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호남 출신 전·현직 의원들이 이러한 물갈이 흐름에 대해 공동 행동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호남 물갈이 문제가 민주통합당 공천쇄신의 척도가 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경향신문은 4면 <호남 물갈이 정면돌파로 쇄신 보여줄까>라는 기사에서 “전통적인 지지기반인 호남물갈이는 쇄신 공천의 성적표와도 맞물려 있다”고 평가했다.

KBS 기자들도 공정보도 촉구 제작중단

이명박 정부 언론장악이 결국 역풍을 몰고 왔다. MBC에 이어 KBS 기자들도 공정보도를 촉구하는 제작거부에 돌입했다.

한겨레는 1면 라는 기사에서 “문화방송에 이어 한국방송 기자들이 2일 0시부터 무기한 제작거부에 들어갔다. 지상파 양대 방송사 기자들이 공정보도를 요구하며 동시에 제작 거부를 벌이는 건 처음 있는 일이다. 보도전문채널인 YTN 노조도 파업 돌입을 가결한 상태”라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언론파동으로 치닫는 엠비의 언론장악>이라는 사설에서 “이 대통령은 그의 음덕을 입은 이들이 불안한 임기말을 보호해주리라 기대할지 모른다. 한마디로 터무니없는 환상이다. 공영매체의 언론파동은, 5공 언론통폐합처럼 그와 이 정권을 역사의 심판대에 세울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서화숙 선임기자는 34면 <당신들의 언론천국>이라는 칼럼에서 “방송사 사장에게 언론인의 전문성과 덕성은 고사하고 시정잡배의 부도덕만은 아니길 바란다는 점에서 이명박정부는 초유의 시절을 연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걸 누가 언론자유의 시대라고 부르는가”라고 지적했다.

4대강 친수사업 혈세가 줄줄 센다

이명박 정부 최대 국책사업의 문제점이 드러나고 있다. 4대강 친수사업에 대한 야심찬 계획을 발표한 지도 한참이 지났지만, 한계를 드러내면서 세금 먹는 하마의 역할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세계일보는 1면 <'혈세' 줄줄 새는 4대강 친수사업>이라는 기사에서 “정부의 4대강 친수구역 조성사업이 '혈세 먹는 하마'로 전락하고 있다. 친수구역 지정이 지연되면서 정부가 대는 사업 표류에 따른 이자비용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내년까지 쏟아 부어야 할 이자비용만 1조원이 넘는다”고 지적했다.

세계일보는 “1일 국토해양부에 따르면 정부는 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등 4대강 주변 국가하천 양안 2km 이내  지역에 주거·상업, 관광·레저시설을 짓는 친수구역 조성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설명했다.

세계일보는 “친수구역 지정이 겉도는 것은 투자비 회수 여부가 불투명하기 때문”이라며 “부동산 침체로 사업성이 떨어졌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라고 분석했다.

검찰, 노 대통령 서거 이듬해부터 내사

검찰이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듬해부터 딸 노정연씨에 대한 내사를 진행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보수단체의 의뢰 때문에 수사를 시작했다는 주장은 거짓이라는 내용이어서 주목된다.

서울신문은 8면 <검 '노정연 13억' 2010년부터 내사">라는 기사에서 “검찰이 2010년 10월부터 노무현 전 대통령의 딸 정연(37)씨의 미국 고급아파트 매입대금 13억원(100만 달라 상당) 밀반출 의혹에 대한 내사 및 수사를 계속해왔다는 주장이 제기됐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검찰이 2010년 10월부터 13억원 밀반출 의혹에 대한 수사를 벌여 왔다는 주장은 재미 폭로전문 언론인 안치용씨가 제기했다. 안씨는 최근 자신의 인터넷 블로그 '시크릿 오브 코리아'에 올린 글에서 '서울중앙지검 수사관이 2010년 10월 15일 이달호씨에게 전화를 걸어 협조를 요청했고, 며칠 뒤 전화를 통해 이씨가 해당 수사관에게 13억원 환치기 의혹과 관련한 사실관계를 설명했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서울신문은 “검찰이 지속적으로 관련 정보를 수집해 왔고, 보수단체의 수사의뢰를 수사착수의 명분으로 삼았을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고 분석했다. 

"대학이 부를 대물림하는 통로가 됐다"

대학 입시가 ‘공정 경쟁’인지에 대한 의문이 증폭되고 있다. 똑똑하고 능력이 있는 이들이 소위 ‘명문대’에 입학하는 게 아니라 부모를 잘 만난 이들의 입학문이 훨씬 넓다는 통계 자료가 발표됐기 때문이다.

한겨레는 1면 <서울·연세·고려대생 35%가 '상위 10% 자녀'>라는 기사에서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이화여대 등 상위권 대학 학생들의 40% 가량이 소득 상위 10%안에 드는 최고소득층의 자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반면 소득 하위 10%에 속하는 최저소득층 자녀의 비율은 4년제 대학 평균을 크게 밑돌았다. 대학이 부를 대물림하는 통로가 되고 있다는 우려가 사실임을 확인시켜주는 통계”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