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김재철 사장의 퇴진을 요구하며 돌입한 전국언론노조 MBC본부 서울지부 총파업에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민주노총이 이날 논평을 통해 “파업투쟁을 적극 지지하며 반드시 승리할 수 있도록 모든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고 통합진보당도 “뜨겁게 지지하며 함께 할 것”이라고 응원하고 나섰다.

민주노총은 30일 논평에서 “MBC가 현 체제로 총선과 대선 방송을 한다면 다시 한 번 국민을 기만하는 방송인으로 남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MBC기자들과 노조의 파업은 뒤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말 그대로 정론직필의 언론인으로 전진하느냐 아니면 정권의 부역방송인이라는 오명을 쓰고 역사 속에 사라지느냐의 막바지 갈림길에 서 있다”고 밝혔다.

우위영 통합진보당 대변인 역시 “이번 파업은 김재철 사장의 불공정 편파 방송 강행이 명백한 그 원인”이라며 “MBC 김재철 사장의 정권 편파성이 극에 달해 있으며, 이로 인해 방송의 공정성이 무너진 것은 물론, 급기야 MBC 파행으로 귀결되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MBC 정상화의 유일한 길은 파행을 자초한 김재철 사장의 퇴진”이라며 “MBC노조뿐 아니라 온 국민이 MBC의 구성원들이나 다름없기에 통합진보당은 민심을 대변하여, 김재철 사장 체제에 맞서 결사항전에 나선 MBC노조 총파업을 뜨겁게 지지하며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언론시민연대도 29일 논평을 통해 “MBC 구성원들의 제작거부에 이은 총파업 ‘결단’에 지지와 격려, 그리고 깊은 연대의 뜻을 밝힌다”며 “어려운 조건에서도 MBC 노조는 탄압이 있을 때마다 저항의 움직임을 포기하지 않았고, 다시 한 번 무기한 총파업이라는 가장 강도 높은 투쟁으로 ‘공영방송 MBC 되찾기’에 나섰다”고 격려했다.

이어 “이명박 정권 방송장악에 대한 언론노동자의 저항이 방송계에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며 “김재철씨가 ‘무너져가는 권력’을 믿고 끝내 스스로 물러나길 거부한다면, 시민들이 김 씨를 공영방송에서 몰아내는 날이 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