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문협회(회장 이병규)가 “지난해 광고총량제라는 숙원을 획득한 지상파 방송사가 이번에는 중간광고 도입을 위해 조직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신문협회는 “지상파방송이 지난해 하반기부터 지상파에 중간광고를 허용해야 한다는 내용의 세미나나 포럼을 매달 한 번 꼴로 개최하며 여론몰이에 나섰다”며 이 같이 밝혔다.

15일자 신문협회보에 따르면 2015년 7월 광고총량제를 허용하는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이 의결된 이후 중간광고 관련 세미나 및 포럼은 총 9차례 열렸다. 지난 17일 토론회까지 합하면 모두 10차례다. 최근 두 달 동안에는 여섯 번이나 관련 토론회가 열렸다. 이 같은 토론회를 지상파가 중계하는 식으로 유리한 여론을 조성하고 있다는 게 신문협회 측 주장이다. 

▲ 6월18일자 MBC 보도화면 갈무리.
한국언론정보학회의 경우 5월 12일 ‘중간광고와 방송산업, 그리고 공공성’ 세미나를 개최한 뒤 한 달 뒤인 17일 ‘방송정책과 중간광고, 분절과 접합에 대한 평가와 모색’이란 토론회를 열었다. 한 달 만에 유사한 주제의 토론회를 연 것이다. 이날 토론회 발제 두 개 모두 지상파 이해관계를 대변하는 방송협회 출신 인사들이 맡았다.

주최자는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광고학회 등이었으나 세미나의 대다수는 지상파가 후원으로 나섰다는 게 신문협회 측 주장이다. 신문협회는 “방송통신위원회도 지상파방송의 중간광고 도입에 회의적 입장이지만 지상파는 아랑곳하지 않고 5월 들어서만 관련 세미나를 두 차례 개최했다”고 주장한 뒤 “중간광고까지 허용될 경우 시청권 침해와 프로그램 질 저하, 지상파 광고 쏠림 현상 가속화로 인한 매체 간 균형발전 저해 등이 심화될 것”이라며 비판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방송협회 관계자는 “후원 여부와 상관없이 더 이상 지상파에만 중간광고를 금지시킬 정당성이 없다는 게 학계의 분위기”라고 전하며 신문협회의 주장은 근거 없는 마타도어라고 비판했다. 이 관계자는 “지상파가 3년 전과 비교해 1600억이나 제작비를 줄였지만 올해 지상파 광고매출은 작년 1분기 대비 20%나 감소해 심각한 위기 수준”이라며 “중간광고 도입에 대해선 각사 모두 절박한 상황”이라며 중간광고 도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