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BS  
 
경찰이 민주노총 같은 진보단체의 집회를 조직적으로 방해해 온 정황이 드러났다고 SBS가 단독 보도했다.

SBS는 1일 <8뉴스>에서 서울 경찰청에서 지난달 22일 일선 경찰서에 내려 보낸 정보상황 보고서를 근거로 “경찰이 집회가 있을만한 장소를 다른 단체들이 선점하도록 유도해왔다는 의혹이 있다”고 밝혔다.

경찰청 보고서에는 1일로 예정된 민주노총의 노동절 집회 신고 내용과 이 집회를 금지할 것이라는 조치내용과 함께 집회 금지 사유의 하나로 민노총이 집회 장소로 신청한 서울광장 주변에 이미 다른 집회가 신청돼 집시법상 허가할 수 없다는 점을 들었다.

이 때문에 민노총은 애초 계획했던 서울 시청앞 광장이 아닌 여의도 문화 마당으로 집회 장소를 변경해 노동절 범국민대회를 치렀다.

그러나 SBS는 이 과정에 경찰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경찰청이 집회가 예상되는 주요 지점들에 대해 다른 단체나 기업들의 집회신고를 받아 민노총이나 진보단체의 집회를 금지시키라고 일선 경찰서에 지시했다고 정보업무를 맡고 있는 경찰관이 밝혔다는 것이다.

SBS는 “이 지시에 따라 일선 경찰관들은 방어 집회라는 이름으로 이름뿐인 집회 신고를 받아왔다”며 “이런 식으로 장소를 선점한 단체들은 신고만 했을 뿐이지 집회를 열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먼저 집회신고를 한 것으로 알려진 단체들은 SBS 취재에 “경찰의 요청에 따라 신고를 한 것”은 아니라면서 “집회신고를 했다가 사정이 여의치 않아서 그냥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SBS는 이에 대해 “경찰은 도로 점거 등 불법시위로 번질 가능성이 있어 집회를 불허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헌법에 보장된 '집회와 시위의 자유'를 위배했다는 지적을 피하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