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회동 불발' 오판 강효상에 "구제불능"

한겨레 사설 "자격 미달 정치인 퇴출해야"… 강효상 "팩트 없는 왜곡·조롱은 사양"

2019-07-02     김도연 기자

북미 판문점 회담이 불발될 것이라 예측했다가 구설에 오른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여론의 뭇매를 맞고 있다. 고교 후배 외교관을 통해 한·미 정상 대화록을 무단으로 유출한 전력도 다시 도마 위에 올랐다. 강 의원이 조선일보 편집국장 출신이라는 점도 거론되고 있다.

강 의원은 지난달 30일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이 있기 몇 시간 전 페이스북에 “외교 채널을 동원해 알아보니 오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과 판문점 회동은 어렵고, 전화통화 할 가능성이 높다”고 썼다가 회동이 성사되자 “기분 좋게 예측이 빗나갔다”, “이번엔 빗나간 것이 다행”이라고 변명해 빈축을 샀다.

▲ 한겨레 2일자 사설에서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을 비판했다.

신문 평가가 혹독했다. 한겨레는 2일자 사설 제목을 “또 ‘외교채널’ 들먹이며 헛발질 강효상, 제정신인가”라고 뽑고 강 의원을 강하게 비판했다.

한겨레는 “강 의원이 (지난 5월 한미 정상 간 통화내용 공개) 당시 외교기밀 공개로 국익을 크게 해쳤다는 질타를 당 안팎으로부터 받았고 현행법 위반으로 고발까지 당해놓고서도 또다시 ‘외교 채널’을 들먹이며 설익은 정보를 공개한 것은 도무지 이해하기 어렵다. 한마디로 구제불능이라고밖에 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정상적인 국회의원의 모습이라 하기 어렵다. 반성하고 자숙해도 시원찮을 판에 불과 몇 시간 뒤면 판가름날 국가적 대사의 향방을 몇 마디 주워들은 것으로 떠들어대는 행태는 측은하기까지 하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강 의원의 이런 행태는 국익에도, 야당에도, 강 의원 자신에게도 백해무익할 뿐”이라며 “강 의원은 ‘외교 소식통’ 운운하는 국익 훼손 행각을 당장 중지해야 한다. 강 의원의 수준 이하 행태를 보고 있노라면 국회의원 소환제를 하루빨리 도입해 자격 미달 정치인들을 퇴출해야 하는 것 아닌가 하는 생각마저 든다”고 했다. 강 의원 스스로 반성과 자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 사진=김도연 기자

권석천 중앙일보 논설위원도 2일자 칼럼(“기자들을 기다리지 마라”)에서 “기자 출신이라 속보가 중요했던 걸까. 그는 왜 살아 움직이는 팩트(사실) 앞에 겸손하지 않았을까. 그러고 보면 최근 막말이나 기행으로 이름을 알린 정치인 중에 유난히 전직 언론인이 많다. 그런 언어감각과 감수성, 판단력으로 어떻게 소통하고 기사 쓴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강 의원이 내년 총선에서 출마할 것으로 알려진 대구의 지역신문도 강 의원을 비판했다. 매일신문은 지난 1일 “‘회동은 어렵고 통화만…’ 강효상의 엉터리 예측”이라는 제하의 기사에서 “남북미 세 정상의 판문점 만남이 성사되기 전부터 정치권 인사들이 여러 관측을 내놓은 가운데 강효상 자유한국당 의원이 엉터리 예측을 해서 빈축을 사고 있다”고 비판했다.

강 의원은 1일 페이스북에 “초선 비례의원을 거물로 만들어주려는 심산인지 연이틀 십자포화를 퍼붓고 있다”며 “여권에 눈엣가시 같을 제가 결과적으로 틀린 예측을 내놓게 됐으니 물어뜯기 딱 좋은 소재일 것이다. 제 오판에 대해 변명하고 싶은 마음은 없다”고 했다. 이어 “매사를 보고 싶은 대로만 보는 사람들이 제가 회담에 재를 뿌리려 했다는 것처럼 왜곡하는 부분은 참 어이가 없다. 비판은 달게 받겠으나 팩트 없는 왜곡과 조롱은 사양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