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병상 중앙일보 편집인 "중요한 것은 좋은 기사를 쓰는 것"
최근 신문협회 발행인 세미나에서 자체 CMS와 기사 유통 분석서비스 밝히며 "디지털과 신문은 별개가 아니다" 강조 눈길
오병상 중앙일보 편집인이 지난 12일 신문협회 발행인 세미나에서 중앙일보 디지털전략에 대해 발표하며 신문업계 눈길을 끌고 있다. 이날 발표에선 중앙일보만의 CMS(기사작성시스템)와 기사 유통 분석서비스가 언급됐다. 중앙일보는 타 언론사에 CMS를 공유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JAM(Joongang Asset Management)이란 이름의 중앙일보 CMS는 지난 6월 경 도입됐다. 오병상 편집인은 JAM을 두고 "디지털 기사를 만들기 위한 새로운 도구로 사진, 동영상, 도표 등 36가지 시각화 버전을 취재기자가 작업할 수 있는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오 편집인은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취재기자가 데이터 시각화 작업 등 모든 걸 혼자 다 할 수 있다"고 전했다.
JAM에 대해 중앙일보 한 기자는 "처음엔 불편했지만 지금은 적응했다. 동영상을 끌어와 붙이기 편리해졌다"고 전했다. 또 다른 기자는 "처음엔 JAM에 적응하느라 기자들 불만이 많았다"고 전한 뒤 "새로운 CMS가 추구하는 방향성에는 동의한다"고 밝혔다. 김교준 중앙일보 발행인은 "CMS에 꽤 돈을 들였지만 이 시스템을 타 언론사와 공유할 생각이 있다"고 밝혔다.
오병상 편집인이 언급한 또 하나의 눈여겨볼 도구는 중앙 분석서비스(Joongang Analytics)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중앙일보 기사가 홈페이지, 네이버,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시간으로 유통되는 과정을 추적할 수 있다고 한다. 오병상 편집인은 "중앙일보 개별기사 이용에 대해 시간대별, 경로별, 연령대별, 성별 등으로 분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2015년 12월 이석우 전 카카오 대표를 디지털기획실장으로 영입하고 개발자 수십 명을 채용한 뒤, 올해 상반기에는 신문 편집 인력을 줄이고자 편집 탬플릿을 도입했다. 그 결과 메인기사 1450자, 사이드기사 740자로 분량이 정해졌다. 중앙일보 편집국은 논설주간/편집국장/제작담당/디지털총괄로 나뉘며 편집국장에 집중됐던 과거 시스템에 변화를 줬다.
오병상 편집인은 디지털중심의 변화와 관련 편집국 내부에서 △종이신문 매출이 대부분인 우리나라 상황에서는 종이신문 유지에 역량을 쏟아야 한다 △신문도 만들고 디지털도 하라는 것은 두 배로 일하라는 얘기다 △우리나라는 네이버라는 포털이 있기 때문에 외국과 달라 디지털 투자가 무모하다는 식의 내부 지적이 있었다고 전하기도 했다.
그는 이 같은 지적에 대해 "디지털을 한다고 종이신문을 안 하는 것이 아니다. 디지털과 신문은 별개가 아니다. 좋은 기사는 어디서나 잘 팔린다"고 강조한 뒤 "뉴욕타임스도 마찬가지다. 하루에 일반적으로 200건의 기사를 작성하고 그 중 제일 좋은 40건의 기사를 신문에 싣는다. 중앙일보도 마찬가지다. 중요한 것은 좋은 기사를 쓰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또한 "(기자들이) 일이 많으면 기사 작성 건수를 줄여도 좋다. 대신 디지털과 신문에 통할 수 있는 기사를 요구한다"고 밝혔으며 "네이버가 있어 디지털 투자가 무모하다고 하는데 그렇다고 아무것도 안 하고 있을 수는 없지 않느냐고 (기자들에게) 오히려 반문 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