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기자까지 드라마‧예능 마케팅부서로 발령
다시 시작된 물갈이 '인사'…MBC노조 "절차·내용 모두 하자"
MBC가 10월31일 인사배치를 통해 교양국 PD들을 비제작부서로 잇따라 발령한 가운데, MBC 기자들도 보도와 무관한 예능‧드라마마케팅 부서로 발령난 것이 확인됐다. (관련기사 : ‘제보자’ 한학수 등 교양국 PD 대대적 비제작부서 발령)
당초 내부에서는 교양국 PD를 중심으로 인사가 날 것으로 예상했지만, 파업에 참가하거나 회사가 불편해했던 기자들도 비제작부서 및 교육발령을 받았다. MBC가 조직개편에 따른 인사이동으로, 과거 파업에 참가하고 비판의 목소리를 낸 구성원을 대대적으로 ‘물갈이’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대표 사례는 김재용, 김수진 기자다. 김재용 기자는 보도와 상관없는 예능마케팅부로, 과거 <뉴스24> 앵커였던 김수진 기자는 드라마마케팅부로 발령이 났다. 두 기자는 2012년 언론노조 MBC본부(본부장 이성주‧이하 MBC본부)의 ‘170일 파업’에 참여하다 그해 타 부서로 부당 전보조치 당한 바 있다.
이 밖에도 강연섭, 이용주 등 보도본부 소속 기자들은 ‘교육발령’을 받았다. 강 기자는 발령 전 뉴미디어뉴스국 인터넷뉴스부 소속이었으며, 파업 당시 기자들의 집단 사직 결의에 참여했다.
이전까지 뉴미디어뉴스국 SNS뉴스부 소속이었던 이 기자는 사내 전산망에 MBC 경영진 행태와 편향 보도, 부당한 교육명령 등을 비판하다 지난 2013년 초 정직 7개월에 교육 2개월이라는 중징계를 받기도 했다. 과거
한동수 MBC본부 홍보국장은 31일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수익성과 효율성을 내세웠지만 실상은 구성원 배제를 위한 조직개편”이라며 “교육발령은 노사협의회를 통해 결정해야 할 사안인데도 사측은 사전에 통보조차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MBC는 지난 27일 “핵심 역량의 집중과 확대, 조직 혁신으로 효율성과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조직개편”이라는 명목하에 교양국 폐지를 확정한 바 있다. 조직 개편에 따른 인사에서 MBC가 불편해하는 자사 교양국 PD들을 대상으로 보복성 인사를 할 거라는 전망이 지배적이었다.
실제 ‘황우석 사태’를 고발한 한학수 PD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