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체협약 마련을 위한 교섭을 진행 중인 MBC 노사가 일부 쟁점에서 의견 접근을 이루었으나 < PD수첩 > 제작진 징계 등 단협 외 사안에서 평행선을 달려 노조의 파업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15일 MBC 노사는 김재철 사장과 정영하 위원장 등 노사 대표 각 3인이 참석한 가운데 본교섭을 진행했다. 전국언론노조 MBC본부에 따르면, 양측은 이 자리에서 그간 타협점을 못찾던 ‘공정방송을 위한 제도적 장치’와 관련해 약간의 진전을 이끌어냈다.

기존 단협의 ‘보임 6개월 뒤 본부장과 국장에 대한 중간평가’ 조항을 ‘보임 1년 뒤 본부장에 대한 조합원들의 의견을 물어 사장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변경하고, 보직 발령일로부터 3개월이 지나야 사장에게 보직 변경을 요구할 수 있는 내용도 6개월이 경과한 시점으로 바꾸자는 논의가 오간 것이다.

   
15일 단체협약 본교섭에 참석한 김재철 MBC 사장 등 회사측 대표자들.(사진=MBC노조 제공)
 
그간 노조는 ‘공정방송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며 기존 단협 조항의 고수 및 강화를, 회사는 ‘경영권·인사권 침해’라며 핵심 조항의 삭제 및 완화를 요구해왔으나 서로 양보해 일부 접점을 찾아냈다고 할 수 있다.

노사 양측은 추후 실무협상을 진행해 나머지 사항에 대한 논의도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하지만 지난 8월초 노조가 파업 찬반투표의 또 다른 명분으로 제시한 ‘공영방송 정상화’ 부분은 여전히 타협 가능성이 보이지 않고 있다. 노조는 뉴스·시사 보도프로그램의 공정성 문제를 집중 제기하고 있으나 회사는 이를 극복할 실질적 대책에 관해 계속 묵묵부답이다.

2일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을 받았으나 일부 허위보도를 했다는 이유로 인사위원회에 회부된 지난 2008년 광우병 보도 관련  < PD수첩 >  제작진도 징계를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MBC경남 정상화 방안, 지역 MBC 추가 광역화 시기 조절, 지역 MBC 경영자율성 확보 등 노조의 또 다른 요구에 대해서도 회사 측은 분명한 입장을 내놓지 않았다.

노조는 “진행 중인 노사 협상이 조속한 시일 내에 타결되지 않을 경우 이미 예고한 26일 총파업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특히  < PD수첩 >  제작진 징계 강행시 “MBC를 정권에 헌납하는 종결판”으로 규정하고 강경 대응으로 맞서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한동안 대화 국면으로 흘렀던 MBC 노사관계는  < PD수첩 >  제작진 징계가 예정된 19일을 기점으로 또 한차례 중대한 고비를 맞을 전망이다. 노조 측은 16일 집행부 전체회의를 통해 이에 대한 구체적인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동시에, 26일 총파업 상황에 대비한 조합원 단체행동 프로그램도 확정지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