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진보정당이 ‘6․2 지방선거’ 관심의 초점이었던 반MB 야권선거연대에 대한 엇갈린 평가를 내렸다.

민주노동당은 지난 19일 8차 중앙위원회의에서 반MB선거연대에 주도적 역할을 했던 당 지도부 역할을 평가했다.

우위영 민주노동당 대변인은 “6.2지방선거 결과는 ‘야권연대 실현을 통한 MB심판’이라는 우리 당의 노선이 전적으로 정당했음을 여실히 증명했다. 당은 지방선거에서 142명의 사상 최대의 당선자 배출이라는 외형적 성과 못지않게 야권연대 실현과정과 야권단일후보 당선을 위한 헌신적 활동으로 시민사회와 국민으로부터 진정성을 인정받고 정치적 권위와 신뢰를 획득하는 무형이 귀중한 성과를 거뒀다”는 평가에 중앙위원들이 만장일치로 동의했다고 설명했다.

   
  ▲ 진보신당 노회찬 대표, 진보신당 심상정 전 대표, 민주노동당 강기갑 대표, 민주노동당 오병윤 사무총장. (사진 왼쪽부터) ⓒ연합뉴스  
 
민노당 중앙위원들은 “2010 지방선거는 이명박 한나라당 정권의 무능에 대한 국민의 준엄한 심판의 장이었다. 한나라당이 지배하는 지방권력이 대거 교체되었고 영호남에서는 민주노동당이 앞장서서 지역주의와 일당독점에 균열을 내고 대안정당으로서의 도약을 이룩했다”고 평가했다.

민주노동당의 선거평가가 승리적 관점에서 정리된 배경에는 인천에서 두 명의 ‘진보 구청장’을 탄생시키는 등 의미 있는 지방선거 결과물을 얻어냈기 때문이다.

민주노동당은 분당 이후 침체된 모습을 보이기도 했지만, 이번 지방선거를 계기로 새로운 도약을 위한 당 체제정비에 나선 상황이다. 강기갑 민주노동당 대표는 차기 지도부 선거에 나서지 않겠다면서 백의종군 뜻을 밝혔다. 민주노동당은 이정희 의원 등 젊고 참신한 인물들은 전진 배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진보신당은 지방선거 막판 후보 단일화 문제 때문에 내홍을 겪었지만, 극단적인 대립과 갈등보다는 당의 재정비를 통한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진보신당은 19일 6차 전국위원회를 열고 지방선거 평가와 당의 진로를 모색했다.

관심을 모았던 심상정 전 진보신당 경기도지사 후보의 징계 문제는 부결됐다. 김종철 진보신당 대변인은 “전국위원 15인의 발의로 마지막 안건으로 제출된 ‘지방선거에서의 해당행위에 대한 특별결의안 채택의 건’은 최종 투표에서 재석 59명 중 23명의 찬성으로 과반을 획득하지 못해 부결됐다”고 설명했다.

심상정 전 경기지사 후보는 당 공식 방침과 무관하게 선거를 앞두고 후보직 사퇴와 유시민 국민참여당 후보 지지를 선언했다. 반MB야권연대에 힘을 실어준 당시 결정과 관련해 민주당 민주노동당 국민참여당 창조한국당 등 다른 야당들은 ‘정치적 결단’이라며 높이 평가했지만, 진보신당 내부에서는 해당행위 논란이 일었다.

심상정 전 경기지사 후보는 안건 논의에 앞서 “개인적 사퇴로 당과 저를 믿고 헌신한 많은 동지들이 혼란과 충격을 겪은 데 대해 입이 열 개라도 드릴 말씀이 없다”며 “후보사퇴가 절차적 정당성을 갖추지 못했던데 대한 징계절차에 책임 있게 응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노회찬 대표는 지난 10일 당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우리는 이번 선거결과를 승리로 규정하기 어렵다. 생존조건인 정당득표율을 간신히 3%이상 올리긴 했지만 애초에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 달성하려 했던 정치적 위상을 확보하는데 실패했다. 동시에 선거방침과 관련하여 빚어진 당내 혼선과 일부후보들의 파행은 당조직과 당원들에게 심대한 충격과 혼란을 야기시키기도 했다"고 평가한 바 있다.

진보신당은 당 내외의 인사들로 ‘선거평가 및 당 발전 전략 수립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했으며 위원장은 노회찬 대표가 맡기로 했다. 진보신당은 오는 10월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