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부동산 의혹'과 관련해 일부 보수신문과 한나라당이 '불법 자료'라는 의혹을 제기한 것에 대해 경향신문이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경향은 7일자 2면 <기자메모-보수언론의 '황당한 취재검증' 주장>에서 "한나라당 대선 경선후보들의 검증보도를 놓고 말이 많다. 짐작은 했지만 이 정도일 줄은 몰랐다"면서 "경향신문의 '이명박 후보 처남 김재정씨 전국 47곳 땅 224만㎡ 매입' 기사를 놓고 한나라당과 일부 언론은 '국가기관이 아니면 접할 수 없는 정보'라며 마치 배후에 뭔가 있는 것처럼 국민의 시선을 흐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 한나라당과 보수신문의 '자료 출처' 의혹 정면 반박

   
  ▲ 경향신문 7월7일자 2면.  
 
경향신문 박래용 전국부장이 쓴 이 '칼럼'은 자료 출처 의혹을 제기한 한나라당과 이에 '동조하는 듯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일부 보수신문을 비판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박래용 부장은 "언론이 취재원을 보호하는 것은 포기할 수 없는 기본 의무이자 윤리"라면서 "취재 과정에서 만나고 듣고 제공받은 정보의 소스를 보호하는 것은 굳이 언론학개론까지 펼쳐볼 것도 없이 세상사 상도의와 똑같다. 그것을 끝내 밝힐 수 없다는 것을 악용해서 마치 뭔가 있는 것처럼 정치적 공격의 소재로 맘껏 활용하고 있는 것은 새삼 우리 정치의 후진성을 보여주는 또다른 장면"이라고 주장했다.

박 부장은 "경향신문 검증기사는 과거 모든 언론이 해왔던 취재방식에서 한 치도 다를 것도 특별할 것도 없다"면서 "십 수년 동안 고위공직자 검증 때 해왔던 방식 그대로다. 부동산 취재는 지번 몇 개만 알면 간단하다"고 반박했다. 그는 "인터넷 대법원 등기소에 들어가면 누구든 등기부등본을 떼볼 수 있다. 단돈 500원"이라면서 "등기부등본에는 언제 누구에게 이 땅을 샀는지 매매흐름이 다 나와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신문 기사는 이런 작업을 2주에 걸쳐 마치 퍼즐을 맞추듯이 조각조각 다 모은 결과물"이라고 강조한 박 부장은 "이런 작업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모든 후보에 대해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국가기관이 통째로 자료를 주지 않고서는 이런 기사가 나올 수 없다라고 한다면 그만큼 근사하게 잘 보도했다는 찬사로밖에 들리지 않는다"고 언급, '자료 출처' 의혹을 제기한 한나라당과 일부 보수신문을 '은근히' 비꼬기도 했다.

"일부 언론, 후보검증 노력 포기한 채 특정 세력과 합세해 언론 검증"

박 부장은 특히 보수신문들이 자료출처 의혹을 제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 강한 유감을 나타냈다. 그는 "백번을 양보해 정치권의 당사자들은 상투적인 정치공세를 펼 수 있다고 치자. 하지만 일부 언론은 후보검증을 포기한 채 경향신문의 보도 경위를 문제삼는 기사와 사설을 연일 싣고 있다"면서 "언론이 특정 정치세력과 합세해 후보검증 대신 언론검증을 하는 해괴한 사태가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는, 부끄러운 한국 언론의 현실"이라고 개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