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면에 일제히 ‘곽상도 아들’ 의혹 보도

26일 노컷뉴스가 화천대유에 근무했던 곽 의원 아들이 퇴직금 등 명목으로 50억 원을 받은 사실을 단독 보도해 반향을 일으켰다. 해당 기사는 포털 다음에서 많이 본 뉴스 1위를 기록했고, 댓글이 2만개가 넘을 정도로 큰 주목을 받았다. 27일 주요 아침신문은 곽상도 의원 아들 의혹 문제를 일제히 보도했다. 주요 종합일간지의 1면 관련 기사 제목은 다음과 같다. 

“5000억 번 화천대유, 대리 성과급이 50억”(조선일보)
“아들 50억 퇴직금 논란 곽상도 국민의힘 탈당”(중앙일보)
“야로 번진 ‘화천대유’... 곽상도 아들 퇴직금 50억”(동아일보)
“아들 화천대유 50억 퇴직금 논란... 곽상도 탈당”(세계일보)
“곽상도 아들 퇴직금 50억... 화천대유 수상한 돈잔치”(국민일보)
“곽상도 아들, 6년 근무 화천대유 퇴직금 50억”(경향신문)
“곽상도 아들 ‘50억 퇴직금’... 대장동 의혹 새 국면”(한겨레)
“CEO보다 많은 ‘곽 대리’의 50억 퇴직금”(한국일보)
“화천대유 6년간 총퇴직금 3억원 곽상도 아들은 혼자 50억 받았다”(서울신문)

▲ 27일 1면 기사 모음
▲ 27일 1면 기사 모음

이처럼 일제히 같은 사안을 보도했지만 제목에는 온도 차가 있었다. 다수 신문이 ‘곽상도 아들’이 50억 원을 받았다는 사실을 부각한 반면 조선일보는 ‘대리 성과급이 50억’이라고 규정할 뿐 제목에 ‘곽상도 의원 아들’을 드러내지 않았다. 중앙일보와 세계일보는 곽 의원 ‘탈당’에 방점을 찍은 기사를 내기도 했다. 

보수신문에선 곽상도 의원 문제를 적극 다루면서도 성남시와 이재명 지사에 대한 비판도 이어갔다. 일례로 경향신문 사설에서는 곽상도 의원 아들 문제에 집중했는데, 조중동은 곽 의원 아들 외의 정치권, 법조계 연루 인사들을 두루 강조했다. 중앙일보는 “이재명 지사는 곽상도 의원을 향해 ‘운도 다 끝나가는 것 같다’고 했는데, 대장동 개발사업의 인허가권자는 바로 자신이다. 이런 말도 안 되는 특혜구조를 알았어도 문제, 몰랐어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곽상도 아들 해명에도 일제히 반박

26일 의혹이 불거지자 곽상도 의원 아들과 화천대유측은 입장을 냈다. 이들의 입장을 종합하면 성과급과 건강 악화에 따른 위로금이 포함된 금액으로 단순 퇴직금이 50억 원은 아니라고 한다. 

그러나 27일 아침신문들은 이 같은 해명을 ‘신뢰하기 힘들다’고 판단했다. 곽상도 의원 아들이 해명 과정에서 아버지의 권유로 화천대유에서 일하게 됐다고 밝혔는데 이는 오히려 ‘곽 의원’의 ‘아빠 찬스’ 가능성과, 곽 의원을 염두에 두고 거액을 건넸을 가능성을 드러냈다.

▲ 27일 동아일보 기사
▲ 27일 동아일보 기사

경향신문은 “성과급과 건강 악화에 따른 위로금이 포함됐다고는 하지만, 곽씨가 만 6년에 채 못 미치는 근무 이후 퇴직금 등으로 50억 원을 받은 것은 상식 밖의 일이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을 통해 “아들의 입사는 물론 퇴직금 산정 과정에서도 이른바 아빠찬스가 작용했을 개연성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보수언론에서도 대동소이한 지적이 나왔다.  조선일보는 사설을 통해 해명을 전한 뒤 “납득 할 수 없는 얘기”라며 “시키는 일만 한 직원이 어떻게 이런 거액을 받을 수 있었나. 화천대유가 곽 의원을 보고 준 돈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동아일보도 사설을 통해 “화천대유가 5년간 모든 임직원에게 준 급여 총액과 맞먹는 액수를 6년 경력의 직원에게 퇴직금과 성과급 명목으로 일시에 줬다는 게 말이 되는가”라며 “만약 곽 의원이 아들의 퇴직금 수령 전에 이 사실을 알고 있었고 대가관계가 입증된다면 사후수뢰죄까지 적용될 수 있는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 27일 한겨레 기사
▲ 27일 한겨레 기사

무늬만 바꿔 재등장한 토건세력에 주목한 한국일보

야권은 화천대유 의혹을 이재명 지사가 관여한 ‘비리’임을 전제하고 공세를 펴고 있다. 곽 의원 아들 의혹을 계기로 여권은 화천대유 의혹을 ‘국민의힘 게이트’로 반전시키려는 모양새다. 대립이 이어지는 가운데 한국일보는 “위례서 한 몫 챙긴 ‘토건 비리세력’ 무늬만 바꿔 대장동서 또 판 벌여” 기사를 통해 토건세력의 행보에 주목했다. 

대장동 사업은 처음 공영개발로 추진되다가 2010년 한국토지주택공사가 사업을 포기하면서 민영개발로 바뀌었다. 이후 이재명 지사와 성남시 의회가 절충안으로 2015년 민관합동 개발을 택했다. 한국일보는 “문제는 천화동인 소유주 일부가 이미 10년 전 대장동 일대에서 민영개발에 앞장섰던 부동산업자들이었다는 점”이라며 “대장동 개발사업이 민영개발이 아니라 민관합동으로 추진됐다고는 하지만 막대한 이익이 돌고 돌아 결국 토건 세력에게 간 것”이라고 보도했다. 대장동에서 막대한 배당금을 챙긴 이들 가운데 일부는 위례신도시 아파트 사업에도 등장했다. 

▲ 27일 한국일보 기사
▲ 27일 한국일보 기사

이번 의혹이 일부 언론과 야권의 주장처럼 이재명 지사가 직접적으로 연루됐다고 볼만한 직접적인 정황은 드러나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이재명 지사가 ‘치적’으로 강조해온 ‘민관합동’사업이 실상은 민간 사업과 마찬가지로 토건세력의 무대가 됐다는 점에서 한국일보의 기사는 ‘관리책임’ 문제를 조명하기도 했다. 

이재명 광주 ‘박빙’ 전북 ‘압승’에 “대세”

더불어민주당 호남 지역 대선 후보 경선에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가 1승 1패를 기록했다. 표면적으로는 무승부지만 광주전남 경선은 ‘박빙’ 승부였고, 이낙연 후보가 정치적 기반인 호남에서 압도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언론은 ‘이재명 대세론’을 점쳤다. 현재까지 이 지사의 누적 득표율은 53.01%로 이 전 대표(34.48%)와 차이가 작지 않다.

한겨레는 “대장동 논란에도 과반 유지..이재명 본선 직행 보인다” 기사를 내고 이재명 지사가 “승기를 굳혔다”고 표현했다. 중앙일보는 “이낙연 전 대표의 텃밭으로 여겨지던 호남에서도 이 지사가 대세론을 이어가면서 민주당 경선의 무게추는 이 지사쪽으로 크게 기울었다”고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이 전 대표가 자신의 정치적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호남에서 이 지사를 압도하지 못한 것”이라며 “이 전 대표는 남은 수도권 경선 등에서 대역전극을 펼치지 못한다면 결선 투표를 기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전망했다. 

한겨레는 호남 민심을 종합한 기사를 내보냈다. 이 기사에서 전북 남원의 한 자영업자는 “지금 문재인 정부에 답답함을 느끼는 점도 많은데 이재명 후보는 화끈하게 답답함을 덜어주고 시대를 잘 이끌어나갈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광주 서구의 김아무개씨는 “의원직까지 던졌는데 우리라도 (이낙연 전 대표를) 지켜줘야 하지 않겠나”며 “광주 전남에서 이긴 데는 대장동 의혹도 어느정도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했다.

한겨레는 “전남광주에서 호남 출신인 이낙연 후보에게 승리를 안겨 체면치레를 할 수 있게 해주었지만, 전북에선 이재명 후보에게 힘을 실어 대세를 이어갈 수 있도록 했다”고 총평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