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4개를 가지고 백신 접종 예약 시작 하루도 안 돼 2030세대 일부가 ‘접종 보이콧’을 한다고 일반화한 머니투데이가 한국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경고’ 제재를 받았다.

신문윤리위는 지난 8일 “부작용 불안한데… 쉬지도 못하는데… 선택도 못하는데… 2030 ‘접종 보이콧’”(8월10일자 2면)이라는 제목의 기사에 ‘경고’ 조치했다. 이 기사가 신문윤리실천요강 제3조 ‘보도기사의 사실과 의견 구분’, 제10조 ‘제목의 원칙’ 등을 위반했다는 이유다. 

▲지난달 10일자 머니투데이 2면 기사. 해당 기사는 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경고 조치를 받았다.
▲지난달 10일자 머니투데이 2면 기사. 해당 기사는 신문윤리위원회로부터 경고 조치를 받았다.

한국기자협회와 방송기자엽합회, 한국과학기자협회 등은 지난해 4월 ‘감염병 보도준칙’에 “추측성 기사가 과장된 기사는 국민들에게 혼란을 야기한다는 점을 명심하고, 감염병을 퇴치하고 피해 확산을 막는데 우리 언론인도 다함께 노력한다”고 규정했다.

질병관리청은 지난달 9일 저녁 8시부터 만 18~49세 연령층 1600만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머니투데이는 접종예약 시작 하루도 안 된 지난달 10일 2면 기사에서 2030세대 4명을 인터뷰해 2030세대 일부가 백신 접종을 거부하고 있다고 보도하며 제목에는 ‘백신 보이콧’이라는 단어를 썼다.

머니투데이는 기사에서 “이날부터 만18~49세 백신접종 예약이 시작됐지만 2030세대 일부는 백신 접종을 거부한다. 이들은 백신접종 후 이상반응을 보이는 사례가 나오는 것과 접종 후 돌파감염 가능성을 이유로 꼽는다. 백신휴가나 백신선택권 등 제도적 뒷받침이 미흡한 점도 거부 이유로 지적된다”고 보도했다.

머니투데이는 이어 “△서울 종로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이모씨(28)는 ‘접종 후에도 감염될 수 있고 부작용 소식도 들린다’는 이유로 △경기 성남시에 거주하는 김모씨(34)는 ‘건강한 사람도 숨질 수 있다는 데 위험을 무릅쓰고 맞을 생각은 없다’고 △차량판매업체에 근무하는 이모씨(28)는 ‘직장에 백신휴가도 없는데 굳이 자청해서 맞을 이점을 모르겠다’ △보험사에 근무하는 송모씨(28)는 ‘20대는 얀센 접종대상이 아니고 화이자나 모더나 중 원하는 백신을 선택할 권리도 없다’”고 인터뷰한 내용을 보도했다.

머니투데이는 “지난 3일 보건복지부가 한국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18세 이상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대국민인식 조사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16.0%가 ‘백신접종을 받지 않거나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이들의 과반수(69.2%)는 그 이유로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를 꼽았다”고 했다.

▲머니투데이 CI.
▲머니투데이 CI.

이에 신문윤리위는 “백신접종 예약을 시작한 9일 하루 상황을 보고 쓴 것으로 2030세대 일부가 백신접종을 거부한다고 전한 내용”이라고 설명한 뒤 “그러나 접종을 꺼리는 일부 사례를 들어 백신접종을 움직임이 대대적으로 벌어지고 있는 양 일반화해 기술한 위 기사는 사안의 전모를 충실하게 전하고 있다고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방역당국의 10부제 예약 완료 후 발표에 따르면 대상자 중 61.3%가 예약을 완료했으며 접종자를 포함하면 77%가 예약 또는 접종을 했다고 신문윤리위는 설명했다. 신문윤리위는 “접종예약을 마친 이들이 다수이며, 접종거부가 집단적으로 또는 대대적으로 이뤄졌다고는 보기 어려운 정황”이라고 비판했다.

신문윤리위는 “그런데도 기사는 객관적 통계나 사실관계가 확인되지 않은 10부제 예약 첫날 상황에서 일부 부정적 사례를 근거로 예단을 갖고 기사를 썼다는 지적을 피하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신문윤리위는 이어 “기사에 쓴 여론조사 통계를 2030 세대의 백신 접종 거부의 논거로 보기에는 불충분하다”고 지적한 뒤 “특히 제목으로 내세운 ‘보이콧’은 더 문제다. 보이콧은 ‘어떤 일을 공동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물리치는 일’이라는 뜻으로 집단적인 움직임을 수반한다. 제목은 마치 2030 세대가 공동으로 접종을 거부한 것처럼 읽힌다. 하지만 본문에서는 그런 사례를 찾을 수 없다. 이 같은 보도 태도는 신문의 정확성과 객관성, 나아가 신뢰성을 훼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