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진행된 대장동 개발 사업의 수백억원 배당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의 수상한 자금 흐름을 포착해 내사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17일 TV조선은 “[단독] 수상한 자금 흐름 포착… 화천대유 내사 중” 리포트에서 “지난 4월 경찰청은 금융정보분석원(FIU)로부터 공문을 받았다. 화천대유 대주주인 전직 기자 김모씨를 비롯해 이 모 대표 등의 2019년 금융 거래 가운데 수상한 점이 있다며 FIU가 경찰에 관련 내용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지난 17일자 TV조선 뉴스9 보도화면 갈무리.
▲지난 17일자 TV조선 뉴스9 보도화면 갈무리.
▲23일자 아침종합신문 1면.
▲23일자 아침종합신문 1면.

추석 연휴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에 대한 정치권의 공방도 계속됐다. 이재명 후보 캠프 측은 지난 19일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 윤창현 의원, 장기표 전 후보 등을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공직선거법과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고발했다. 이 후보 캠프 측은 국민의힘 관계자들이 대장동 개발사업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유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국민의힘 측도 지난 22일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부터 시작해 관련자들을 고발할 것이다. 이재명 전 지사와 유동규 당시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화천대유 실소유주인 김만배씨를 업무상 배임에 의한 특가법 위반 혐의로 고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민의힘 측은 ‘이재명 대장동 게이트 진상 규명 TF’를 ‘이재명 판교 대장동 게이트 진상 조사 특별위원회’로 확대할 것이라고도 했다.

조선일보 “대장동 의혹 검찰이나 경찰, 특검 수사로 반드시 밝혀야”

조선일보는 23일자 1면에 “‘화천대유’ 계좌서 현금 수십억 인출”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경찰이 지난 4월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 시행사 ‘화천대유’의 법인 계좌에서 현금 수십억원이 인출되는 수상한 자금 흐름이 담긴 금융 자료를 금융정보분석원(FIU)에서 넘겨받고도 그간 조사를 본격화하지 않은 것으로 22일 전해졌다. 해당 자금은 여러 차례에 걸쳐 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23일자 조선일보 1면.
▲23일자 조선일보 1면.
▲23일자 조선일보 4면.
▲23일자 조선일보 4면.

조선일보는 이어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화천대유 지분 100%를 가진 경제지 기자 출신 김만배씨와 이성문 화천대유 대표는 그동안 화천대유 회사 자금을 빈번하게 대여받았다. 이 회사 재무제표상에는 김씨가 지난해까지 화천대유에서 473억원을 빌렸으나 아직 갚지 않은 것으로 돼 있다. 이 대표는 2019년 26억8000만원을 회사에서 빌렸다가 갚았고, 2020년에는 이 대표와 다른 경영진이 12억원을 다시 빌렸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한 사정 기관 관계자의 입을 빌려 현금 수십억원이 빠져나간 것을 덮으려 김씨 등의 대여금으로 회계 처리됐을 가능성을 규명해야 할 것이라고 썼다.

조선일보는 “경찰청은 FIU에서 자료를 넘겨받은 뒤 서울 경찰청에 내려보냈고, 서울청은 이를 이성문 대표의 주소지 관할이라는 이유로 서울 용산경찰서에 넘겼다. 이후 용산서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최근에서야 내용 확인차 이 대표를 소환 조사했으며 지난 17일 수사 주체를 경제팀에서 규모가 큰 지능팀으로 바꿨다. ‘늑장 처리’ 지적에 대해 경찰 관계자는 ‘어렵고 신중을 기해야 하는 사안이라 시간이 걸린 것’이라고 반박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화천대유 100% 주주인 머니투데이 법조 기자 출신 김만배씨를 비롯한 개인 투자자 7명 중 일부는 실투자자에게 명의를 빌려준 것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선일보는 4면 기사에서 “성남시 대장동 개발 시행사 ‘성남의 뜰’ 지분의 6%를 가진 개인 투자자 7명이 성남의뜰 자산관리사인 화천대유 소유주 김만배씨와 그의 가족·지인인 것으로 22일 나타났다. 정치권과 부동산 업계에서는 이들 가운데 일부는 실투자자에게 명의를 빌려준 것일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고 보도했다.

▲23일자 조선일보 4면.
▲23일자 조선일보 4면.

김만배씨는 머니투데이 편집국 사회부 선임기자이자 부국장 신분을 유지하면서 화천대유를 설립해 대장동 사업에 뛰어들었다. 김만배씨 등 개인 투자자 7명은 각각 법인을 한 곳씩(천화동인 1~7호) 만들어 성남의뜰 투자자로 참여했다. 지난 17일 SBS ‘8뉴스’는 “화천대유 관련 주주 7명..변호사·언론인 확인”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천화동인 7호는 화천대유 소유주 김씨와 같은 언론사에서 일한 배아무개씨와 가족이 지분 100%를 소유하고 있다”고 했다.

SBS 보도 당일인 지난 17일 배씨는 “[서초동 36.5] 고발사주 수사 ‘정치외풍’을 견뎌라”라는 제목의 칼럼을 보도했다. 배씨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최근에서야 사표를 냈다고 전해졌다.

▲지난 17일자 SBS 8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지난 17일자 SBS 8뉴스 보도화면 갈무리.
▲23일자 조선일보 사설.
▲23일자 조선일보 사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온갖 의혹에 대해 이 지사는 구체적 해명 대신 ‘1원 한 푼 받았다면 사퇴하겠다’고 했다. 지금 의혹의 핵심은 1153배의 대박을 터트리는 사업 구조를 누가 어떻게 만들어 줬고, 수익금의 종착지는 어디냐는 것이다. 비상식적 구조로 설계된 대장동 개발에 어떤 특혜나 비리가 있는지 검찰이나 경찰, 특검 수사로 반드시 밝혀야 한다. 이 지사가 대가를 받았느냐는 그다음 문제”라고 주장했다.

중국 최대 부동산개발 업체 헝다그룹 파산 위기

중국 최대 민영 부동산개발업체인 헝다그룹이 파산 위기에 내몰렸다. 헝다그룹은 23일 1400억원에 달하는 채권 이자를 지급하지 못하면 부도 수순을 밟게 된다. 현재 헝다그룹의 부채는 357조원이다. 헝다그룹은 그동안 대출에 의지해 부동산 사업을 벌였다. 중국 정부가 집값이 급등하자 집값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부동산 관련 대출 회수에 나섰다. 문제는 중국은 물론 아시아, 전세계 경제에 충격을 줄 수 있다는 점이다.

동아일보는 1면에 이 소식을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헝다그룹은 22일 성명을 내고 위안화 채권에 대한 이자를 23일 제때 지급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3일 지급해야 하는 위안화 채권 이자는 약 425억원이다. 하지만 헝다는 역시 같은 날 내야 하는 달러화 채권 이자 약 993억원 지급 여부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23일자 조선일보 1면.
▲23일자 조선일보 1면.
▲23일자 동아일보 2면.
▲23일자 동아일보 2면.

동아일보는 “전체 빚이 300억 달러(약 355조원)에 이르는 헝다 파산설 여파라 세계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 뉴욕 증시에서 다우존스산업평균지수는 21일(현지 시간)까지 4거래일 연속 떨어졌다. 이 기간 하락률은 2.57%에 이른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EH 같은 기간 2.82% 급락했다. 일본도 ‘헝다 쇼크’로 닛케이평균주가가 3만 선 아래로 떨어졌다”고 보도했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헝다 파산이 금융위기로 이어지면 중국은 물론, 세계 경제에 충격을 줄 수 있다. 이번 위기는 부채와 부동산 거품이 맞물렸다는 점에서 한국도 경각심을 가져야 할 때”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이어 “이런 ‘중국판 리먼사태’ 우려 때문에 지난주 글로벌 증시는 가파른 하락세를 보였다. 국내 투자자들이 올 들어 중국과 홍콩 증시에서 거래한 규모는 18조원을 웃돈다. 국내 금융기관뿐 아니라 투자자들도 중국발 금융위기 가능성에 주의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3일자 동아일보 사설.
▲23일자 동아일보 사설.

 

▲23일자 경향신문 사설.
▲23일자 경향신문 사설.

동아일보는 “중국은 국내총생산의 29%를 부동산 분야가 담당하고 있다. 개인 자산에서 부동산에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다. 이는 한국도 크게 다르지 않다. 중국 금융위기 가능성을 면밀히 살피면서 부동산 거품 부작용에 대해서도 미리 대응해야 한다. 헝다 사태를 강 건너 불구경하듯 지켜보기에는 중국 의존도가 너무 높고 부동산을 둘러싼 환경도 지나치게 닮았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 역시 중국의 헝다그룹을 보며 한국도 주의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올들어 지난달까지 한국 아파트값 상승률은 10.2%로 15년만에 최고였다. 5대 시중은행 대출 증가율은 이미 연간 관리목표에 근접했다. 자산거품 붕괴 경고가 잇따르고, 지난달 기준금리를 인상했음에도 금융불균형이 더 심해지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헝다발 금융위기로 자산가격 폭락과 신용경색이 현실화한다면 걷잡을 수 없는 혼란에 빠지게 된다. 한국 금융 시장이 받을 충격을 줄이려면 선제적으로 비상 대응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