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한국방송공사)가 지난 1일 개그콘서트 부활 소식을 알렸다. 국회에서도 이에 대한 환영 목소리가 나왔다. 주인공은 이용호 무소속 의원이다. 이 의원은 국회에서 유일하게 개그콘서트 폐지와 관련한 목소리를 내왔다.

지난 1999년 9월 전파를 타기 시작했던 개그콘서트는 시청률 저조로 지난해 6월 폐지된 바 있다. 이후 이 의원은 지난 5월 개그콘서트 폐지 1년을 맞이한 시점에서 부활 촉구 논평을 냈던 바 있다.

15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만난 이 의원은 “적어도 공영방송에 개그맨들을 위한 무대 한 곳은 있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생각에 부활 촉구 논평을 냈었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기자 출신이기도 한 이 의원은 ‘언론중재 및 피해구제 등에 관한 법률’(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반대 의견을 명확히 했다. 처벌 기준이 모호해질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이 의원은 “현 정부와 지지자들이 편파 보도, 왜곡 보도, 과장 보도를 가짜뉴스로 착각한 것으로 보인다”며 “미안하지만 이 문제는 법적으로 처벌 가능한 사안이 아니다”라고 꼬집었다. 이 의원은 국민의당 후보로 출마해 전북 남원·임실 ·순창에서 20대 국회의원이 되었으며 21대에서는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다. 

▲ 이용호 무소속 의원. 사진=이 의원실 제공
▲ 이용호 무소속 의원. 사진=이 의원실 제공

-KBS 개그콘서트가 폐지와 관련해 국회에서 유일하게 목소리를 냈다. 생뚱맞기도 한 부분이 있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폐지 이후 약 1년여 정도 지났을 때 논평을 냈다. 생뚱맞은 행동 맞다. 우연히 폐지 이후 코로나19가 겹쳤다. 개그맨들이나 관련 종사자들이 너무 힘들어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그분들은 무대에 서기 위해 젊은 시절부터 노력한다. 그 무대가 없어지자 실망하고 뿔뿔이 흩어져 살아가고 있었다. 적어도 무대 한 곳은 있어야 하는 거 아니냐는 생각이 들었다. 희극이라는 부분도 지금은 잠시 소강 국면인지만 언젠가 부활할 것이라는 생각에 명맥을 유지하는 것도 공영방송의 역할 중 하나라 생각했다.”

-이후 KBS에서 새로운 개그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했을 때도 환영 논평을 냈다.

“화답이 있어서 감사하고 환영한다는 논평을 냈다. 나중에 보니까 개그콘서트가 없어진 이유 중 하나가 너무 특정 정치인과 관련, 웃음을 주는 게 아니라 그분들을 띄워주는 모습을 보였던 것 같다. 정치 편향성을 통한 억지웃음으로 실망했던 사람이 있었다. 정치인을 소재로 하는 개그는 얼마든지 필요하다. 그런데 의식해서 하는 건 말이 안 된다.”

-정치 편향성을 통한 억지웃음이라는 표현을 했다. 이와 관련해 내부적으로 불편해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었나.

“실제로 있었고 여론도 그렇더라. 개그맨들도 진영으로 나누어져 있어서 전 정부도 블랙리스트를 만들지 않았나. 현 정부도 우호적인 사람을 보이지 않게 발탁을 해주고 있다. 그런 시도가 있다보니 개그라는 분야가 순수하지 않게 보인 감이 있었다.”

▲ KBS 개그콘서트 관련 이미지. 사진=KBS 홈페이지 갈무리
▲ KBS 개그콘서트 관련 이미지. 사진=KBS 홈페이지 갈무리

-개그 프로그램에서의 시사 풍자가 많이 사라졌다는 평가도 있다.

“그게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권력에 대한 풍자, 우리 국민의 입장에서 오히려 카타르시스를 주고 비판을 해줘야 한다. 억지로 정치인을 옹호하고 하는 모습을 보면 국민들이 얼마나 불편했겠는가. 예전 조선 시대 탈춤이나 마당극이 양반 풍자고 권력 풍자다. 개그콘서트도 그런 쪽으로 가야 웃음 주고 박수를 받을 수 있다. 윗사람 보기 좋게 만드는 프로그램이 돼서는 안 된다.”

-최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의 SBS 예능프로그램 집사부일체 출연 예고편이 공개됐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출연한다고 하는데.

“재미로 접근하는 거면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정치라는 게 엄격하기만 한 것은 아니다. 부드러운 방식을 통해 인간적인 매력을 보여줄 수 있다. 괜찮은 기획이라 생각한다.”

-언론인 출신인 만큼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대해서도 목소리를 냈다. 여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 추진을 어떻게 평가하는가.

“반대 의견을 낸 바 있다. 신중하게 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법안 개정 자체에 의문이 있다. 언론개혁이라고 하는 것이 오해가 있어 보인다. 언론은 항상 권력을 비판하고 또 감시감독하는 곳이다. 그러면서 동시에 국민들의 목소리를 소통하는 가교 역할을 한다. 가짜뉴스라는 개념은 명확하지 않다. 권력에 불편한 언론을 염두에 두고 시작한 것 아닌가 싶다.”

▲ 이용호 무소속 의원. 사진=이 의원실 제공
▲ 이용호 무소속 의원. 사진=이 의원실 제공

-허위·조작 보도에 대한 징벌적 손해배상제가 가장 논란인데 이에 대해선 어떻게 바라보는가.

“편파 보도, 왜곡 보도, 과장 보도를 가짜뉴스로 착각한 것으로 보인다. 지금 우리 언론도 진영 논리를 대변하듯 갈라져 있다. 정치의 책임이다. 출발은 현 집권당에서 보수 언론을 염두에 두고 하는 것 아니겠는가. 정부가 바뀌면 진보 언론에 잣대가 들이 밀어질 것이다. 징벌적 손해배상제는 실효성이 없을 것이다. 표현의 자유만 위축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것으로 본다.”

-과거 군부 독재 시절 기자 생활을 했다. 당시의 경험에 비추어 봤을 때 지금 정부가 언론 탄압적 성격을 갖고 접근하고 있다고 보는가.

“그때는 물리력으로 탄압을 했었지 않나. 언론도 결국 사기업이기에 광고 영향력이 큰데 광고주에게 압박도 가했다. 그럼에도 언론이 있었기에 군부정권이나 독재 정권이 민주 정부로 바뀔 수 있었다. 실제로 민주화 운동을 한 사람 못지않게 언론도 역할을 했다. 지금도 권력의 입장에서는 언론이 불편할 수도 있다. 불편하기 때문에 자정이 되는 것이다. 오히려 그분들에게 쓴 약이 되는 것이다. 이걸 존중해줘야 한다.”

-이른바 ‘조국 사태’ 이후로 강성 지지층 목소리를 담아 언론개혁이 추진되고 있다는 이야기도 있다.

“편파 보도의 문제다. 앞서 언급한 왜곡 보도, 편파 보도, 과장 보도를 가짜뉴스로 생각하는 것이다. 미안하지만 이는 처벌할 방법이 없다. 진보 언론과 보수 언론이라는 이 기준이 바뀌어야 한다. 사안 자체를 언론인 양심에 따라 변별해 보도가 이뤄질 수 있게 해야 한다. 최근엔 기자 양심은 사라지고 소속 언론사에 따라 잣대가 달라진다. 이 원인 제공은 정치권이 한 것이다. 정치권이 진영을 만들어냈고 거기서 진영 보도를 하는 언론이 만들어졌다는 이야기다. 이 문제를 왜 징벌적 손해배상으로 해결을 하려 하는가. 이는 제도도 제대로 되지 않으면서 언론만 위축시키는 결론으로 이어질 것이라 본다.”

▲ 지난달 1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언론중재법 개정안 통과에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민중의소리
▲ 지난달 19일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회의실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언론중재법 개정안 통과에 반대하는 피켓을 들고 있다. ⓒ민중의소리

-언론중재법 개정안을 시작으로 포털 뉴스 편집권도 다뤄질 것으로 보이는데 어떠한 방향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보는가. 시기적으로 언론개혁을 위한 움직임이 너무 늦었다는 평가도 있다.

“언론인이 포털에 기사를 입력하는 플랫폼 노동자가 됐다. 네이버나 다음을 의식하고 기사를 쓰고 제목을 뽑고 있다. 노출도에 따라 평가도 받는다. 포털과 언론 사이의 역할을 어떻게 할지가 근본적인 문제라 본다. 그런 부분을 우선해야 한다. 댓글 문제는 또 어떻게 할지도 고민해야 한다. 지금도 시기적으로는 늦었다. 한 번 (법 개정)했다고 해서 (언론개혁이) 되는 부분도 아니고 상시기구로 두고 운영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민주당 복당 신청서를 넣기도 했다. 아직 소식이 없는데.

“우리 지역 주민들이 복당을 원하고 또 지난해 총선에서도 당선되면 복당하겠다고 한 바 있다. 서류를 냈는데 아직 내부적인 문제로 답을 못 받고 있다. 유보 상태로 알고 있다. 대선 후보가 뽑히면 방향이 서지 않을까 싶다. 기다리고 있다.”

-이 와중에 윤 후보와 통화를 했다는 보도도 나왔다.

“큰 정치적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니다. 모 의원과 식사 중인 자리였다. 그 의원이 윤 후보와 가까웠나 보다. 본인이 전화해서 통화해보라 하더라. 저는 기본적으로 민주당에 복당 신청을 해둔 상황이기에 관련 보도가 큰 의미가 있는 보도는 아니었다. 우선은 민주당 처리 여부를 기다리고 있다.”

-윤 후보 언론관을 두고도 비판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어떻게 평가하고 있는가.

“언론 기능에 대한 인식이 적었던 것 같다. 윤 후보가 갖고 있던 생각이 가볍게 나와서 논란이 발생한 것 같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