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에서 ‘경기도판 보도통제’를 주장하고 나섰다. 경기도가 홍보비를 활용해 언론사를 통제했다는 것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측은 “물증도 없는 가짜뉴스”라고 반발했다.

이낙연 캠프 “비판 기사 쓰면 홍보비 삭감하며 차별대우”

이 전 대표 측 ‘필연캠프’ 박래용 대변인은 2일 “믿기지 않는 ‘경기도판 보도통제’”라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이 지사 재임 시절 경기도 홍보비가 급증했다고 주장했다.

눈길을 끄는 점은 경기도가 단순히 홍보비 늘리기를 넘어 보도통제까지 나섰다는 주장이다. 이 전 대표 측은 근거로 이 지사 재임 기간 경기도 한 해 광고액이 평균 175억원에 달하며 남경필 전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120억원)보다 45%가 늘었다고 지적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왼쪽)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노컷뉴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왼쪽)와 이재명 경기도지사. ⓒ노컷뉴스

박 대변인은 “언론계에선 경기도가 막강한 홍보비를 통해 언론사를 통제하고 있다는 소문이 오래 전부터 파다했다”며 “협조 요청, 찬양, 우호적인 기사를 몇 건 썼는지를 집계하고 그 통계를 토대로 언론사별 홍보비를 책정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반대로 비판 기사를 쓴 언론사는 홍보비를 삭감하는 등 차별대우를 한다는 말도 공공연하다”며 “믿기지 않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만약 사실이라면 5공 시절 ‘보도지침’을 능가하는 경기도판 보도통제라 할 수 있다”며 “돈으로 언론을 줄 세우고 길들이는 것은 그보다 훨씬 교묘하고 음습한 보도통제”라고 꼬집었다.

이재명 캠프 “가짜뉴스 생산 말고 생산적 경쟁 나서라”

이 지사 측 ‘열린캠프’ 강선아 대변인은 3일 “경기도 도정을 위한 정상적인 홍보비 집행을 ‘보도통제’로 둔갑시킨 이낙연 캠프의 무리수에 유감을 표한다”는 제목의 논평을 통해 이 전 대표 측 주장이 가짜뉴스라고 비판했다.

강 대변인은 “(이 전 대표 측은) 어제 논평에서 이 지사 재임 중 경기도의 홍보비 집행을 ‘5공 시절의 보도지침’에 비유하며 ‘전두환 정권’을 호출하고 ‘반민주적 언론 말살 흉기’라는 자극적 용어도 서슴지 않았다”며 “그 어두운 시대로부터 이미 40년 세월이 흘렀건만 굳이 신군부가 총칼로 권력을 잡아 모든 언론을 무릎 꿇린 섬뜩한 역사를 덧칠했다”고 전했다.

이어 “촛불혁명으로 국가권력을 교체한 민주주의 대한민국에서 지자체 홍보비 집행으로 언론이 통제될 수 있다는 믿음은 너무나 시대착오적이다. 이런 인식이야말로 대한민국 언론을 무시하고 폄훼하는 발언이 아니고 무엇이겠는가”라며 “정작 의혹 제기 출처에 대한 기자들 질문에는 ‘언론계에 소문이 파다했다’, ‘근거나 물증은 없으나 경기도권 기자들에게 들은 얘기’라고 대응했다고 한다. 근거나 물증도 없이 ‘카더라’ 뒤에 숨어 가짜뉴스를 생산하는 것은 뿌리 뽑아야 할 악행”이라고 덧붙였다.

강 대변인은 “돈으로 언론을 줄 세우고 길들였다면 경기도민이 먼저 가만있지 않을 것이고 언론들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면서 “이낙연 캠프는 더 이상 ‘교묘하고 음습한’ 의혹 생산에 시간 낭비하지 않길 바라며 올바른 정책과 미래비전을 원하는 국민 앞에서 당당하게 생산적 정책 경쟁을 펼치기를 촉구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