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캠프가 한 시사주간지 기자를 검찰에 고발했다. 이 지사의 ‘백제 발언’을 지역감정 논란으로 왜곡해 보도했다는 이유에서다.

이 지사 측 열린캠프에 따르면 캠프 법률지원단은 30일 관련 보도를 한 기자를 허위사실공표 등으로 처벌해달라며 서울중앙지검에 고발장을 접수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민중의소리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 ⓒ민중의소리

S 시사주간지 A기자는 지난 24일 이 지사의 백제 발언 관련 기사를 보도하며 “지지율 하락으로 곤경에 빠진 이 지사가 네거티브 전면에 나서며 급기야 ‘지역감정’까지 꺼내 들었다”고 했다.

A기자는 또 23일 공개된 중앙일보와 이 지사 간 인터뷰 기사를 인용하며 “결국 이 지사의 발언은 ‘지역감정 조장’으로 이어질 핵폭탄급 발언으로 평가된다”고도 했다.

이 지사 측은 이 같은 취지로 해당 발언을 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지난해 7월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만났을 당시 백제와 호남을 언급하며 이를 기반으로 전국적 지지를 얻는, 새로운 역사를 이뤄보라는 취지의 덕담을 했다는 것이다. 반면 이 전 대표 측은 이런 덕담이 없었다고 반박했다.

열린캠프는 A기자 보도를 계기로 이 전 대표 측에서 이와 유사한 네거티브 공세에 나선 것으로 판단했다.

열린캠프 수석대변인인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중앙일보 보도 이후 그리고 관련해 비판 논평을 냈던 이 전 대표 측 배재정 대변인 논평 사이에 A기자 보도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최초로 지역 비하와 관련해 왜곡 보도를 한 것”이라며 “또한 관련해서 덕담이 없었다는 주장도 이 전 대표 측에서 나오고 있는데, 언론이 계기가 되다보니 상대 후보에 법적 조치를 취하는 대신 언론을 상대로 법적 조치를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이와 관련 이날 오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어떤 경우에도 언론의 이름으로 가짜뉴스를 만드는 건 안 된다”고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