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신문 솎아보기] 친문 ‘문자폭탄’에 한겨레·경향 “옳지 않아” “안타까워”
[아침신문 솎아보기] 친문 ‘문자폭탄’에 한겨레·경향 “옳지 않아” “안타까워”
조선일보 또 노동계 비판 기사 ‘정정보도’... 언론인 금품수수 조사 또 침묵한 조선·중앙

한겨레·경향 법사위 양보 ‘긍정 평가’, 문자폭탄에 ‘우려’

여야가 지난 23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직을 21대 후반기 국회가 시작하는 내년 6월부터 국민의힘이 맡는 것으로 합의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이 독식하고 있는 18개 상임위원장직도 여야가 의석수에 비례해 11 대 7로 조정하기로 했다. 

또한 여야는 법사위가 법안 내용 자체를 바꾸는 ‘상왕’ 역할을 하지 않도록 심사 기능을 제한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다. 법사위는 다른 상임위에서 올라온 법안의 법적 적절성을 심사하는 기능을 갖고 있는데, 이를 벗어나 법안의 내용까지 건드리면서 ‘상임위 위의 상임위’ 역할을 해왔다. 법사위 기능 조정은  여당이 ‘일하는 국회법’으로 추진해온 방안과 일맥상통한다. 

▲ 26일 세계일보 기사
▲ 26일 세계일보 기사

이번 결정에 진보성향 신문인 한겨레와 경향신문이 나란히 사설을 싣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한겨레는 사설을 통해 “1년2개월 동안 이어진 여당의 상임위원장 독식 구도를 해소하고, 협력과 상생 정치의 밑돌을 놓았다는 점에서 환영한다”며 “대화와 타협이란 의회 정치의 본령에 부합할 뿐 아니라, 코로나 재난 장기화라는 국가 위기 상황에서 국회가 민생 입법이란 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일이었다”고 평가했다.

경향신문 역시 “21대 국회가 개원한 지 14개월 만에야 상임위원장 배분이 마무리되고, 협치의 발판이 만들어졌다”며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길어지는 국가적 위기 속에서 여야가 따로 있을 수 없다. 상임위원장 배분과 2차 추경에 합의한 협치도 더욱 속도가 붙고 폭이 넓어지길 기대한다”고 했다.

▲ 26일 한겨레 사설
▲ 26일 한겨레 사설

두 신문은 공통적으로 ‘문자 폭탄’을 경계하는 입장을 내기도 했다. 여당 일부 지지자들이 법사위원장을 넘긴 여당 지도부와 찬성 의견을 낸 의원들에게 ‘문자 폭탄’을 보냈다. 

경향신문은 “여당의 강성 당원들이 법사위원장을 넘긴 여당 지도부와 의원총회에서 찬성한 의원들에게 문자폭탄을 퍼붓고 있다”며 “자유로운 의사 표출은 당원의 권리이지만, 협치 자체를 거부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지적했다. 한겨레 역시 “안타까운 일”이라며 “‘개혁 완수’를 바라는 열정의 표현일 것이다. 그러나 정당 중심의 민주정치가 원활히 작동하려면 지도부의 리더십과 의원 다수의 판단 또한 존중돼야 한다”고 했다.

조선일보 또 노동계 비판 기사 ‘정정보도’

조선일보가 노동계를 비판한 “12년째 증차 불허, 레미콘 기사에 휘둘리는 건설업계”(5월10일) 기사를 ‘정정보도’했다. 언론중재위 조정 결과에 따른 것인데, 조선일보의 노동계 기사 정정보도가 반복되고 있다.

앞서 조선일보는 정년 폐지, 경조금 등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의 파업으로 석천레미콘 공장이 3개월 째 가동되지 않고 있고, 파업으로 인해 폐업에 처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공장 입구 약 20m 길 양쪽에는 민노총 건설노조가 붙여 놓은 현수막이 걸려 있었다”며 민주노총을 비판적으로 언급하기도 했다.

▲ 26일 조선일보의 정정보도문
▲ 26일 조선일보의 정정보도문

조선일보는 정정보도문을 통해 “석천레미콘 공장이 3개월째 멈춰 서 있다고 보도했으나, 확인 결과 이 공장 노동자들이 파업을 하며 3개월간 레미콘 운행을 전면 중단한 적은 없기에 바로잡는다”고 밝혔다. 또한 조선일보는 “지입차주 5명이 원직 복직을 요구하며 농성을 벌인 것이고, 노조 측은 경조비·휴가비 지급과 정년 폐지 등을 요구하지 않았다”는 노조 입장을 전했다.

조선일보의 ‘노동계 비판 기사’ 정정보도는 반복되고 있다. 지난해 7월 조선일보는 인천공항 카트노동자들이 “명분 없이 파업을 선언”한 뒤 열흘 째 “무늬만 파업” 중이고, 사측을 상대로 금품을 요구했다고 보도했으나  론중재위원회 조정 끝에 자사 보도를 대거 바로잡았다.

조선일보는 지난해 3월9일 “민주노총 산하인 서울대병원 노조가 우한 코로나 사태 와중에 노조 교육이라며 단체 휴가를 내고 딸기 따기 체험을 가 논란”이라고 비판했다. 하지만 노조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라 딸기밭 체험을 취소한 것으로 드러나 조선일보는 이 보도를 정정했다.

언론인 금품수수 조사 또 침묵한 조선·중앙

자사 언론인이 연루된 언론인 금품수수 로비 의혹에 대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소극적 보도가 반복되고 있다. 

서울경찰청 강력범죄수사대는 25일 오전 10시경부터 오후 8시40분까지 TV조선 정아무개 기자가 김모씨로부터 학비 일부를 대납 받은 경위 등을 조사했다. 또한 경찰은 24일에는 이가영 중앙일보 논설위원을 조사해 김씨로부터 BMW와 국산 차량 등 고가의 렌터카를 제공 받은 혐의에 대해 조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 26일 동아일보 기사 갈무리
▲ 26일 동아일보 기사 갈무리

이날 동아일보(“가짜수산업자 금품 의혹 언론인 2명 조사”), 세계일보(“가짜 수산업자 금품수수 의혹 기자 소환”), 한겨레(“경찰, 가짜 수산업자 금품 수수 혐의 종편 기자 소환조사”), 한국일보(“가짜 수산업자 금품수수 6명 조사 경찰, 박영수 전 특검도 조만간 소환) 등이 관련 보도를 했다. 자사 언론인이 연루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관련 보도를 하지 않았다. 

MBC 개회식 중계 논란에 “제 정신인가” 비판까지

MBC가 도쿄 올림픽 개회식 선수단 입장을 중계하면서 우크라이나를 소개하며 체르노빌 핵발전소 사고 현장 화면을 쓰는 등 부적절한 자료화면을 내보내 비판을 받았다. MBC는 사과문을 내고 ‘조사’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 26일 중앙일보 기사 갈무리
▲ 26일 중앙일보 기사 갈무리
▲ 26일 MBC 비판 사설 제목들
▲ 26일 MBC 비판 사설 제목

이날 아침신문들은 높은 강도로 MBC를 비판했고, 3개 신문사가 MBC를 비판하는 ‘사설’을 냈다.

국민일보는 “MBC 올림픽 중계 국제적 망신...책임자 문책해야” 사설을 내고 “국제적 망신”이라며 “방송사 차원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에 대한 조롱을 불러일으켰다”고 비판했다. 국민일보는 “MBC는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일련의 과정을 철저히 조사해 관련자를 문책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동아일보 역시 “국제적인 망신” “다른 나라에 대한 결례이자 나라 망신”이라고 비판했다. 동아일보는 MBC에 제대로 된 자체 조사 뿐 아니라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차원의 대응을 촉구했다.

서울신문은 “MBC의 몰상식한 올림픽 중계, 제정신인가”사설을 통해 부적절한 자료화면 사용 뿐 아니라 “MBC는 자막으로 각국의 백신 접종률도 제시했는데, 백신 편중 현상이 심해 저소득국이 크게 고통받는 상황에서 무슨 생각으로 그랬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 26일 1면 모음
▲ 26일 1면 모음

 

이 기사를 후원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모순 2021-07-27 03:00:26
적어도 이젠 무슨무슨법 왜 통과 안시키냐 라는 자기모순적 주장은 안해야지 한경

ㅋㅋㅋ 2021-07-27 02:54:21
국회 일하긴 글렀다

한걸레 2021-07-26 18:04:11
한걸레는 그래서 조선일보랑 협차중인가보네! 논조가 둘이 똑같더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