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조남욱 전 삼부토건 회장으로부터 골프접대와 향응 선물을 받았다는 한겨레 보도에 일부 사실무근이며 악의적 보도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이에 기사를 쓴 한겨레 기자는 10여년 치 조남욱 전 회장이 일정으로 쓰던 달력 등 객관적인 자료를 토대로 제기한 의혹이라며 윤 전 총장이 골프친 일이 없다면 구체적인 근거를 대야 한다고 밝혔다. 이 기자는 반박하는 보도를 낼 예정이라고도 했다.

윤석열 전 총장은 19일 본인 명의로 직접 보도에 적시된 일자에 골프친 일이 없고, 골프 향응 접대를 받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아침 출입기자 단체SNS메신저에 올린 글 ‘한겨레 보도에 대한 윤석열의 입장을 전합니다’에서 “저 윤석열은 식사 및 골프 접대를 받은 사실 자체가 없고, 어떤 사건에도 관여한 적이 없어 ‘한겨레 기사’는 악의적 오보”라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한겨레의 보도에 나온 일정 달력을 두고 “출처를 알 수 없는 ‘일정표’”로 규정했다. 윤 전 총장은 “2011년 4월 2일 ‘최 회장, 윤검’ 기재가 있다며 제가 그 날 골프를 쳤다고 단정적 보도를 했으나 3월15일 중수2과장이자 주임검사로서 200여명 되는 수사팀을 이끌고 부산저축은행 등 5개 저축은행을 동시 압수수색하는 등 당시는 주말에 단 하루도 빠짐 없이, 밤낮 없이 일하던 때”라며 “위 날짜에 강남300CC에서 골프를 친 사실 자체가 없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한겨레는 작성자, 작성 경위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에서 ‘윤검사’, ‘윤검’ 기재만 있으면 무조건 접대 받았다고 함부로 추단하였으나 이는 잘못”이라며 “저 윤석열은 삼부토건 수사는 물론이고 어떠한 타인의 수사에도 관여한 적이 없음을 분명히 밝힌다”고 썼다.

조남욱 전 회장과 관계를 두고 윤 전 총장은 “최근 약 10년간 조남욱 전 회장과 만나거나 통화한 사실이 없다”며 “조남욱 전 회장은 알고 지내던 사이로 약 20여년 전부터 10년 전 사이에 여러 지인들과 함께 통상적인 식사 또는 골프를 같이 한 경우는 몇 차례 있었다”고 밝혔다. 윤 전 총장은 “저는 평소에도 그래왔듯이 비용을 각자 내거나 번갈아 냈기 때문에 ‘접대’를 받은 사실은 전혀 없다”며 “명절 선물은 오래 되어 잘 기억하지 못하나 의례적 수준의 농산물 같은 걸 받았을 것이고, 값비싼 선물은 받은 적이 없다”고 썼다. 그는 “부득이 골프를 치더라도 항상 비용은 제가 직접 부담하여 왔다”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한겨레 보도는 과거 10년도 더 이전에 있었던 일반적인 대인관계를 두고 ‘스폰서’ 또는 ‘접대 의혹’을 제기하나 사실과 명백히 다르다”며 “한겨레가 면담보고서 한 장으로 ‘별장 접대’ 의혹을 ‘오보’한 것에 이어서, 비슷한 방식으로 이번에는 출처 불명 일정표에 적힌 단순 일정을 부풀려 허위로 ‘접대’, ‘스폰서’라는 악의적인 오명을 씌우려 하는 것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5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방문한 이후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15일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을 방문한 이후 기자들과 일문일답을 하고 있다. 사진=윤석열 캠프

기사를 쓴 한겨레 기자는 객관적 자료를 토대로 제기한 의혹이라며 재반박했다. 채윤태 한겨레 기자는 19일 오전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윤 전 총장의 해명에 대한 반박기사 쓰려고 한다”고 밝혔다.

채 기자는 ‘출처를 알 수 없는 일정표’라고 한 윤 전 총장의 주장을 두고 “당시 일정표는 실제 조남욱 회장이 쓰던 신빙성있는 일정 자료”라고 밝혔다. 그는 “이 같은 일정이 기록된 메모를 확보했다고 윤석열 캠프 공식 공보라인에도 지난 13~14일경 설명드리고, 골프친 일정과 연하장, 설 선물 등 선물받은 내역을 들어 ‘실제로 선물을 받았는지’, ‘수사에 대한 얘기 오간 것이 있는지’ 등을 질의했으나 그 이후엔 전화도 받지 않았다”며 “당시 해명했으면 될 일을 보도가 나간 위에야 이런 식으로 자료를 냈다”고 말했다. 채 기자는 “과거 한겨레가 보도(별장접대 오보)한 것까지 언급하면서 악의적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정치적 목적이 있지 않았나 싶다”고 밝혔다.

채 기자는 2011년 4월2일 골프를 치지 않았다는 윤 전 총장 주장에 “조남욱 회장의 일정 기록에 있는 것은 명백한 근거”라며 “(다만 약속해놓고도 안갔거나 안쳤다면) 왜 안 갔는지, 비가 내린 것인지, 다른 일정이 생겨서인지 등을 들어 해명해야 한다. 더 구체적인 해명이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윤 전 총장이 그날 골프를 함께 쳤을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의에 채 기자는 “그랬을 가능성이 상당히 있다고 본다”며 “증언해준 사람은 정확한 날짜까지 기억을 못해도 조 전 회장이 윤 총장과 최은순 회장이 골프를 쳤다는 증언을 해준 사람도 있었다. 이들이 가까운 관계라는 정황도 많아 충분히 쳤을 개연성이 높다”고 말했다.

조남욱 전 회장의 일정표가 확실한지에 대해 채 기자는 “삼부토건 내부를 잘 아는 분이 입수해서 제보한 것으로, 1999년부터 2012년, 2013년까지 자료(달력 10여 권)가 있는데, (달력) 일정이 빼곡하다”며 “아들의 생일과 가족 행사 비롯해 구체적 공사수주 일정과 계획이나 전경련 회의 일정도 나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 일정엔 정관계 인사가 많이 들어 있다”고도 했다. 그는 “조남욱 전 회장의 비서를 했던 분 한 명도 달력에 그런 기록을 했다는 말은 했다”며 “이에 조남욱 회장은 전화를 안받았고, 문자는 읽은 것 같은데, 답이 없는 상태”라고 답했다.

골프를 쳤어도 자기 돈 내고 쳤다는 윤 전 총장 주장에 채 기자는 “접대를 받았을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며 “다른 검사들에게도 조남욱 전 회장이 접대했다는 보도들을 감안하면, 윤 전 총장에게도 했으리라 본다”고 주장했다.

악의적 오보라는 윤 전 총장의 평가에 채 기자는 “악의적이라는 것은 주관적 판단”이라며 “우리는 (조남욱 전 회장의 일정 달력이라는)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의혹을 제기하고 정황을 제시한 것”이라며 “악의가 있다고 판단하지 않았으면 한다. 악의가 없다”고 반박했다.

명절 선물의 경우 비싼 선물은 받은 적이 없다는 윤 전 총장 주장에 채 기자는 “당시엔 김영란법이 시행되기 전이나 한 기업에서 수년에 걸쳐 연하장이나 추석 및 설 선물을 챙기는 일이 많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며 “선물리스트를 보면 윤 전 총장에게 2009년 1월 보낸 선물은 가장 고가 선물인 정육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선물 명단 200명에 포함돼 있다는 것은 친분관계를 유지하고 있다는 정황으로 볼 수 있으며 이 명단의 현직 검사 중엔 거의 유일했다”고 말했다.

스폰서나 접대 의혹은 사실과 명백히 다르다는 윤 전 총장 주장에도 채 기자는 “당시 현직 검사가 2011년 2013년 수원지검과 서울중앙지검의 수사 대상기도 한 기업과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었다는 것은 도의적 비판을 받을 수 있고,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채 기자는 현재 한겨레 사회부 사건팀 관악경찰서 담당 기자다.

▲한겨레 2021년 7월19일자 5면
▲한겨레 2021년 7월19일자 5면

앞서 한겨레는 19일자 5면 머리기사 ‘[단독] 윤석열, 2011년 삼부토건서 골프접대·향응·선물 받은 정황’에서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2과장을 지내던 2011년 전후로 중견 건설사인 삼부토건 조남욱 전 회장한테서 수차례 골프 접대와 향응을 받았다고 의심할 만한 기록이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한겨레는 “18일 입수한 조 전 회장 비서실의 달력 일정표를 보면, 조 전 회장은 2011년 4월2일 ‘강남300CC out코스’에서 ‘최 회장’, ‘윤검’과 함께 골프 회동을 한 것으로 돼 있다”고 썼고 “삼부토건 조남욱 전 회장의 달력 일정표 2011년 8월13일에 ‘만찬 윤검사. 황사장’이라고 기록돼 있다”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같은 해인 2011년 8월13일 일정표에는 조 전 회장과 ‘윤 검사’, ‘황 사장’이 함께 만찬을 한 기록도 나온다”고 전했다.

한겨레에 따르면, 이 달력 일정표와 휴대용 일정표에는 △‘윤 검사 또는 윤검’이라는 이름으로 골프와 만찬 등 세 차례 등장하고, 명절 선물 명단 등에선 윤석열로 다섯 차례 등장하며 △2009년 1월 설날 선물 명단엔 ‘윤석열 대전지검 논산지청장 (정육)’이라고 기재돼 있고 △2011년 12월 연하장 명단엔 ‘(지인) 윤석열 대검찰청 중앙수사1과장’이라고 적혀 있다. 한겨레는 “삼부토건의 자회사인 남우관광의 2007년 추석 선물 대상자 명단에도 ‘윤석렬’이라는 이름이 등장한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