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의 도심 집회 참석자 중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했다는 정부 발표가 나온 가운데 ‘집회 연관성’ 거론이 사실 왜곡이라는 반박이 나왔다.

지난 17일 국무총리실은 코로나19 확진으로 역학조사를 받던 50대 여성이 3일 민주노총 전국노동자대회 집회에 참석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수차례 자제를 요청했던 민주노총 노동자대회 참석자 중 확진자가 나온 것에 대해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본부장으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참석자 전원에게 증상 유무와 관계 없이 가까운 선별검사소를 찾아 즉시 진단 검사를 받아줄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고 말했다.

질병관리청도 이날 집회 참석자들에 대한 코로나19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했다. 처음 확진된 환자와 동료 2인까지 총 3인이 확진됐고 이들 모두 집회에 참석한 사실이 확인됐다는 것이다. 이들의 구체적인 감염경로에 대해서는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라고 질병청은 밝혔다.

이에 민주노총은 18일 “고통을 감내하며 코로나 종식을 위해 애쓰고 헌신하는 분들과 관심 있게 이를 지켜보는 많은 분들께 걱정과 심려를 끼쳐 드리게 된 점에 대 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면서 “대회 참가자들에게 조속하게 선제적 검사를 받을 것을 조치하였으며 이후 결과에 따른 빠른 판단과 조치를 통해 상황을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노총은 다만 “7월3일 대회에 참가한 민주노총 조합원이 확진 판정된 것인지 아니면 확진된 조합원의 감염경로가 7월3일 대회라는 것인지 명확히 밝혀주시기 바란다”고 했다. “일반적인 잠복기를 경과하는 시점에서 나온 대회 참가자의 양성판정 결과를 가지고 마치 7월3일 대회가 주요 감염원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에 충분한 발표는 부적절하다. 코로나 4차 대유행에 대한 마녀사냥에 다름 아니며 향후 심각한 갈등상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라는 주장이다.

▲7월3일 오후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7월3일 오후 서울 종로3가에서 민주노총 조합원들이 노동법 전면 개정 등을 요구하며 도로를 점거한 채 전국노동자대회를 열고 있다. ⓒ연합뉴스

확진자가 조합원으로 소속된 민주노총 산하 공공운수노조의 경우 “(정부 발표는) 확진자와 공공운수노조에 가한 부당한 비방”이라고 주장하면서 “사과하고 사실 관계를 정정해 달라”고 나섰다. 공공운수노조는 소속 조합원 A가 15일 검사를 받고 16일 양성 판정을 받은 뒤, 같은 부서에서 일하는 B와 C가 선제적 검사를 통해 17일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했다. 이와 관련해 122명이 검사를 받아 116명이 음성 판정을 받았으며 3명은 18일 결과가 나올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이어 “3인에 대한 역학 조사는 접촉자 확인에 관련해서만 이루어졌을 뿐 감염원에 대한 조사는 진행된 바가 없다. 일부 조사관들이 감염원을 제대로 파악하기는커녕 집회 참석 여부만을 확인하더니, 질병관리청은 마치 역학조사 결과 3명이 집회 참석이 확인되었다며 감염원이 7월 3일 집회인양 왜곡하고 있다”면서 “국무총리, 질병관리청은 사실 관계를 왜곡하며 확진자와 공공운수노조에 가한 부당한 비방에 대해 사과하고 사실 관계를 정정하여 주시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공공운수노조는 또한 “일부 언론의 기본 사실관계도 맞지 않는 추측성 보도, 정부의 주장을 그대로 옮기는 보도 행태로 확진자와 공공운수노조 조합원 모두는 심각한 고통을 느끼고 있다”며 “부디 정론 직필, 공정한 보도를 부탁드린다. 부당한 언론보도에 대해서는 끝까지 따져서 바로 잡을 것임을 말씀드린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이번 확진 사례를 정치적 공방으로 이끌어 갈 모양새다. 임승호 국민의힘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내어 “8000여명 규모의 민노총 집회 참석자 중 3명이 코로나 확진 판정을 받았다”면서 “작년 보수단체가 주최한 광복절 집회 참가자들을 ‘살인자’라고 규정했던 정부의 모습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했다. “보수단체의 집회에는 ‘쇠방망이’를 들고, 민노총 집회에는 ‘솜방망이’를 들고 있는 것”이라는 주장이다.

지난해 2차 팬데믹(대유행) 도화선이 된 보수 개신교 단체의 서울 광화문 광장 집회(광복절 집회)는 집회 관련 확진자 650명, 집회를 주도한 전광훈 담임목사의 사랑제일교회 관련 확진자가 1173명으로 집계됐다. 당시 관계자들은 코로나19 검사 및 자가격리 권고, 해당 교회 등의 CCTV 영상 제공을 거부하는 등 방역당국의 조치에 불응해 논란을 빚기도 했다.

민주노총 집회의 경우 참석자 중 확진자가 대규모로 발생하거나 집회 자체가 감염원으로 확인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정부와 서울시의 불허 방침에도 강행된 집회에선 참석자 간 거리 유지가 되지 않는 장면들이 포착됐다. 민주노총 역시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한 가운데, 감염원이 확인되기 전부터 ‘부당한 비방’이라 높인 목소리가 역효과를 부를 여지도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