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대권 잠룡인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언급하며 그의 주장을 옹호했다. 현 정부를 비판하는 동시에 당밖 주자들과도 정책적으로 공감대를 이루고 있다는 신호로 해석된다. 

이 대표는 15일 당 최고위원회에서 내년도 최저임금을 9160원으로 인상한 소식을 전하며 “2017년에 6470원 비하면 약 41% 오른 수치고 전임 정부의 총 인상률과 비슷한 수치이지만 5년간 인상률 폭이 연간 16.4%에서 1.5%까지 널뛰기했단 측면에서 시장에 훨씬 큰 혼란 가져다줬다”며 현 정부의 최저임금 인상 정책을 비판했다. 

▲ 15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준석 대표. 사진=국민의힘
▲ 15일 국민의힘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이준석 대표. 사진=국민의힘

이 대표는 “2018년 5월15일 장하성 실장은 최저임금으로 인한 고용감소 효과 없다고 얘기 했는데 그 다음날인 5월16일 김동연 당시 경제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이 고용에 (악)영향을 끼쳤다고 했다”며 “결국 김동연 전 부총리께서 언급했던 것처럼 고용 부정적 영향을 끼친 게 맞고 소득주도성장은 실패했다”고 말했다. 

이는 두 가지 의도로 해석된다. 현 정부가 중점을 뒀던 최저임금 1만원 인상 등 소득주도성장이 실패한 정책이라는 것을 비판하며 현재 국민의힘과 거리를 두고 있는 야권 잠룡인 김 전 부총리와 정책적 공감대를 드러낸 것이기도 하다. 이날 또다른 대권주자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국민의힘에 입당한 가운데 김 전 부총리는 국민의힘과 거리를 두고 제3지대에 머물 전망이다. 

앞서 김 전 부총리는 지난 13일 미디어오늘과 인터뷰에서 “최저임금 인상 방향에는 동의하지만 우리 경제의 쿠션 역할을 하는 자영업자들은 노동의 가격인 임금이 오르면 당연히 감내하기 힘든 문제가 있다”며 급격한 최저임금 인상에 신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