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와 국민의힘이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이 추천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방통심의위) 위원 인사들에 대해 내정 철회 등을 요구하며 비판하고 있다. 친여 인사라는 이유에서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오전 당 최고위원회에서 “정연주 방통심의위원장 내정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며 “대선을 앞두고 방송 공정성과 중립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데 방통심의위원회를 이 정권의 방탄위원회로 삼겠다는 정부의 흑심이 드러났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정연주 내정자는 언론인 시절 노무현 후보의 경쟁자인 이회창 후보 병역비리 의혹을 집중 제기했고 노무현 정권에서 KBS 사장까지 오른 건 결코 우연이 아니다”라며 “정권 코드 방송을 내보내며 나팔수를 자처했는데 방통심의위원장은 물론 그 어떤 공직에도 부적격한 인사”라고 주장했다. 

▲ 정연주 전 KBS 사장. 사진=미디어오늘 자료사진
▲ 정연주 전 KBS 사장. 사진=미디어오늘 자료사진

김 원내대표는 “재보선 때 생태탕, 페라가모 의혹에 앞장섰던 KBS, 윤석열 전 총장 관련 취재를 위해 경찰사칭한 MBC, 정연주 내정자까지 임명되면 대선은 공영방송발 마타도어로 혼돈 그 자체가 될 것”이라며 “즉각 정연주 내정을 철회하고 공정하고 중립적 인사로 구성해달라”고 말했다. 

정미경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방통심의위원에 민주언론시민연합(민언련) 출신 인사들이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정 최고위원은 “방통심의위에 정연주, 민언련 출신을 앉히려 한다”며 “문재인 정부 들어 민언련은 방통심의위에 권력 비판적인 언론에 집중적으로 민원을 넣는 방식을 썼다”고 말했다. 이어 “내년 대선을 앞두고 친여 언론단체를 통한 노골적인 선전포고”라고 덧붙였다. 

이러한 주장은 앞서 지난 10일 토요일자 조선일보가 정치면 “與 2중대 된 민언련 출신 인사들, 방통위·방심위 포진”이란 기사와 “정연주, 노무현 탄핵때 편향 보도…KBS 내부서도 ‘권력 하수인’”이란 기사에서 다룬 내용이다. 

▲ 지난 10일자 조선일보 정치면
▲ 지난 10일자 조선일보 정치면

조선일보는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정민영·김유진 방통심의위 위원 내정자, 신미희 코바코 이사 등이 민언련 출신이라며 “민주당 일각에서도 이 같은 ‘자리 나눠 먹기’ ‘돌려 막기’ 인사에 대한 걱정을 지도부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보도했다. 

정연주 전 KBS 사장에 대해 조선일보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사태 때 14시간 생방송으로 탄핵에 반대하는 내용을 방송하며 논란이 일었다”며 청와대가 정연주 내정을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야당의 주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