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6월11일 이준석 대표 체제가 출범한 지 한 달이 다 되어간다. 이준석 대표 출범은 여야를 넘어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고, 정치혁명으로 표현될 정도로 충격적 사건으로 여겨졌다. 그 후로 한 달 가까이 지난 지금 언론과 SNS상 지표에서는‘송영길 대표 vs 이준석 대표’, ‘더불어민주당 vs 국민의힘’은 어느 쪽이 더 좋은 반응을 보였을까? 이런 궁금증을 각종 데이터로 추적해 보기로 한다.

※ 분석 기간 : 2021년 6월1일~7월1일 / ※ 분석 도구 : 스피치로그(speechlog)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발언건수 그래프 및 뉴스기사량 그래프, 발언파급력 그래프 비교.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발언건수 그래프 및 뉴스기사량 그래프, 발언파급력 그래프 비교.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이준석 대표 체제 출범 이후 이준석 키워드 대폭 증가

분석 기간 내 한 달간 발언 건수 송영길 대표 1616건, 이준석 대표 1938건으로 이준석 대표의 발언이 322건 더 많았다. 뉴스 기사량은 송영길 대표 3174건, 이준석 대표 4059건으로 이준석 대표 관련 기사량이 885건 더 많았다. 발언 파급력은 송영길 대표가 196%, 이준석 대표가 209%로 이준석 대표가 약 13%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위 표에서 알 수 있듯이 이준석 대표가 당 대표로 선출된 6월11일 이후 발언 건수 및 기사량이 모두 대폭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고 그 뒤는 비슷한 추이를 기록하고 있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종합 키워드 추세 그래프와 뉴스 키워드 추세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종합 키워드 추세 그래프와 뉴스 키워드 추세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키워드종합 점수에서도 이준석 대표 상대적 우위

키워드종합 점수는 송영길 대표의 경우 ‘조국 사태 사과’로 인하여 6월2일 최고치인 7.3점 기록한 이후 3점 미만의 점수를 기록했다. 반면 이준석 대표는 당 대표로 선출된 6월11일 최고치인 11.9점을 기록하며 높은 점수를 기록하였다. 뉴스 키워드 점수도 마찬가지로 이준석 대표가 높은 수치를 기록하는 모습을 보였는데 이는 그만큼 송영길 대표보다 이준석 대표에 대한 언론의 주목도가 높았음을 의미한다. 송영길 대표의 점수 상승 요인으로는 6월16일 2차 추경 및 3종 패키지 관련 발언이었고, 23일은 윤석열 관련 발언, 7월1일, ‘대통령 경선 국민면접 이슈’로 상승 흐름을 보였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SNS 키워드 추세 그래프와 커뮤니티 키워드 추세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SNS 키워드 추세 그래프와 커뮤니티 키워드 추세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SNS 키워드 추세도 비슷한 추이 보임

SNS 키워드 추세는 종합 점수와 비슷한 추이를 보였으나 이준석 대표의 점수는 종합 점수 대비 낮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반면 커뮤니티 키워드 추세는 이준석 대표의 점수가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종합 키워드 추세 그래프와 뉴스 키워드 추세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종합 키워드 추세 그래프와 뉴스 키워드 추세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뉴스와 종합 키워드 추세에서 국민의힘 우위 보여

민주당 키워드종합 점수의 경우 7월1일 당내 경선 국민면접 이슈로 인하여 7.5점까지 상승하며 최고 수치를 기록했지만, 국민의힘 키워드종합 점수는 6월10일 전당대회로 인하여 최고치인 5.3점을 기록하였다. 뉴스 키워드는 대체로 민주당보다 국민의힘 키워드가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SNS 키워드 추세 그래프와 커뮤니티 키워드 추세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SNS 키워드 추세 그래프와 커뮤니티 키워드 추세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SNS 키워드 추세는 더불어민주당이 우위 보여

SNS 키워드 추이는 뉴스 키워드와는 반대로 민주당의 점수가 전체 기간 내내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커뮤니티의 경우 국민의힘 키워드가 6월10일 전당대회로 인하여 13.3점을 기록하였으나 그 이후 점수는 미미하였고 민주당의 경우 7월1일 20점이라는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 더불어민주당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 추이 그래프와 국민의힘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 추이 그래프, 페이스북 페이지 팬 증감 추이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 더불어민주당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 추이 그래프와 국민의힘 페이스북 페이지 팬 수 추이 그래프, 페이스북 페이지 팬 증감 추이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더불어민주당 팬 수는 줄고, 국민의힘 팬 수는 늘고

‘민주당 페이스북 페이지 및 국민의힘 페이스북 페이지’를 비교 분석해 보았다. 전체 팬 수는 여전히 민주당이 11.6만 명으로 국민의힘 4.4만 명보다 2.6배 높은 수치를 기록 중이었다. 반면 민주당의 경우 팬(페이지 좋아요) 수치가 지속해서 감소하는 추이를 보였지만 국민의힘 페이지 팬은 지속해서 증가하는 추이를 보이고 있었다. 분석 기간 내 민주당 페이지의 팬이 98명 감소했지만 국민의힘 페이지 팬은 460명이 증가하였다. 특히 6월29일 국민의힘 팬 수는 100명이 증가하며 최고 수치를 기록하였다.

▲ 민주당과 국민의힘 게시글 수 및 평균 PIS 그래프와 페이스북 페이지 일별 게시글 수 그래프, 페이스북 페이지 일별 PIS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 민주당과 국민의힘 게시글 수 및 평균 PIS 그래프와 페이스북 페이지 일별 게시글 수 그래프, 페이스북 페이지 일별 PIS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더불어민주당은 포스팅이 많고 국민의힘은 PIS가 높고

분석 기간 중 민주당 페이스북 페이지 게시글 수 총 137개로 국민의힘 페이지의 게시글 수 39개보다 3.5배 더 많은 게시글을 포스팅했다. 전체 PIS(게시물 공감, 댓글, 공유의 합계 수치로 게시물에 대한 유저 반응 지표) 합계는 민주당이 2만6237회, 국민의힘이 9574회로 민주당이 압도적으로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다만, 게시물 평균 PIS는 민주당이 191.5, 국민의힘이 245.5로 국민의힘 페이지가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효율 그래프와 페이스북 페이지 일별 TAT 그래프. 페이스북 페이지 일별 E.R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페이스북 페이지 운영 효율 그래프와 페이스북 페이지 일별 TAT 그래프. 페이스북 페이지 일별 E.R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페이지 운영 효율은 더불어민주당이 높게 나타나

페이지 운영 효율을 나타내는 TAT 수치의 경우 민주당 페이지가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팬(페이지 좋아요) 대비 TAT 수치인 E.R의 경우에는 국민의힘이 1.1점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 더불어민주당 유튜브 델리만주와 국민의힘 유튜브 오른소리 구독자 그래프, 영상개수 그래프, 평균 조회수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 더불어민주당 유튜브 델리만주와 국민의힘 유튜브 오른소리 구독자 그래프, 영상개수 그래프, 평균 조회수 그래프. 그래프=스피치로그(speechlog) 제공

유튜브 채널은 여러 가지 지표가 국민의힘 우위

유튜브의 경우 민주당 채널인 델리민주는 구독자 11.2만명, 국민의힘 채널인 오른소리는 22.2만명을 기록 중인 상황. 약 한 달간 영상 개수는 민주당이 29개, 국민의힘이 114개를 올렸다. 영상당 평균 조회 수는 민주당이 4.2천회인 반면 국민의힘이 4.3만회로 압도적으로 국민의힘이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었다. 국민의힘 채널의 영상 개수와 평균 조회 수가 높은 것은 유튜브 내에서 보수 성향의 채널이 더 많고 구독자도 많은 환경적인 요인에 더하여 <나는 국대다> 이벤트가 이슈가 되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홈페이지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 사진=더불어민주당, 국민의힘 홈페이지

종합 : 향후 승패는 각 당 대통령 후보 경선 흥행 성적에 좌우될 것

① 당 대표 비교에서는 더 최근에 당 대표로 선출된 이준석 대표의 발언 파급력, 키워드 종합 언급량 등 모두 더 나은 수치를 기록하였고, 송영길 대표의 SNS 키워드 언급량이 당내 대통령 후보 경선 ‘국민면접 이슈’로 인하여 7월 초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며 언급량이 증가하는 추이를 보였다. 민주당은 향후 ‘대통령 후보 경선이벤트’가 성공을 해야 여러 가지 지표가 좋아질 것으로 판단되는 대목이다.

② 민주당과 국민의힘 키워드 비교에서는 SNS 및 커뮤니티는 민주당이 더 우세했으나 뉴스에서 국민의힘이 더 높은 수치를 기록하였다. 페이스북 페이지 비교에서는 팬 수, 게시물 수, PIS 합계, TAT 등 주요 수치의 볼륨은 민주당이 더 높았으나, 팬 수 증감 추이, 게시물 평균 PIS, E.R 등 페이지 운영 효율 면에서는 국민의힘이 더 우수한 모습을 보였다. 일반적으로 ‘SNS상에서는 더불어민주당이 우위를 보일 것이다.’라는 가설을 무너트린 결과이다. 이러한 추세가 최근 일어난 흐름인지 아니면 계속 이런 흐름이 이어져 왔는지는 추가적인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다. 더불어민주당은 더 적극적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

③ 국민의힘 지표가 상대적으로 우위를 나타낸 것에는 ‘국민의힘 대변인 선발 토론배틀인 <나는 국대다>’가 성공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다만,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경선 관련’, <국민면접>으로 인하여 민주당 키워드 추세, 송영길 SNS 키워드지표가 7월 1일 소폭 상승하는 추이를 보였는데 이는 당내 경선 흥행 여부에 따라 각 지표가 더 상승할 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곧 예비경선이 끝나고 본 경선이 시작되는바 ‘지난 2차 국민면접 때와 같이 이변이 속출되는 등 보다 극적인 이벤트’로 국민의 관심을 높이는 계획이 필요해 보인다.

 


# 스피치로그 데이터 수집 현황

1. 뉴스 : 84개 언론사의 5개 섹션(정치·경제·사회·국제·문화) (2021년 7월)
 ① 중앙일간지 및 지상파, 종편  ② 포털 제휴 언론사  ③ 지역지

2. SNS : 트위터 전체 검색 및 6080개 계정 (2021년 7월)
 ① 키워드에 대한 트위터 전체 검색 수집  ② 시사 분야에 대한 표본 수집 6,080개 계정 - 뉴스에 1회 이상 보도된 인물 중 1천명 이상의 팔로워를 보유한 계정(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수집

3. 유튜브 : 870개 채널 (2021년 7월)
 ① 시사 분야 유튜브 채널 중, 1천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채널 수집

4. 커뮤니티 : 12개 커뮤니티 (2021년 7월)
 ① 가입자 순으로 시사·이슈·자유·전체글 게시판을 보유한 커뮤니티
 ② 82쿡, 딴지일보, 뽐뿌, 에펨코리아, 루리웹, 이토랜드, 인스티즈, 보배드림, 인벤, SLR클럽, 오늘의유머, MLBPa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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