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령군’ 발언으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재명 경기지사가 맞붙었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한민국이 다른 나라 정부 수립 단계와는 좀 달리 친일 청산을 하지 못하고 친일세력들이 미 점령군과 합작해 사실 그 지배체제 그대로 유지하지 않았느냐”는 발언이 발단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광복회장의 ‘미군은 점령군, 소련군은 해방군’이라는 황당무게한 망언을 집권세력의 유력 후보가 이어받았다”며 “(여권은)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는 세력”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재명 지사는 “구태 색깔공세”라며 반발했다. 

한겨레 “윤석열 전 총장 색깔 공세”
조선·중앙 “이재명 지사 운동권 사관”

5일 아침신문은 두 유력 대권주자의 ‘충돌’을 조명하면서도 다른 입장을 보였다. 우선,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 “악재 겹친 윤석열 ‘색깔론 불붙였다’”와 사설 “이재명 ‘미 점령군’ 발언에 ‘색깔론’ 공세 중단해야”를 통해 이 지사를 향한 윤 전 총장과 보수언론의 공격을 ‘색깔론 공세’로 규정했다.

▲ 5일 조선일보 1면 기사
▲ 5일 조선일보 1면 기사

한겨레는 윤 전 총장에 대해 “논리의 비약일 뿐 아니라 집권세력 전체에 딱지를 붙이려는 저열한 의도”라며 맥아더 사령부가 포고문에서 스스로를 ‘점령군’으로 규정한 데다 역사학계에서 보편적으로 쓰는 표현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윤 전 총장에게 “사실왜곡과 과격한 선동으로 점철된 구시대적 색깔 공세를 중단하기 바란다”고 했다.

반면 보수 언론은 윤 전 총장이 아닌 이재명 지사의 발언이 부적절하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는 맥아더 포고문에 따르면 ‘점령군’이라는 표현이 있는 건 맞다면서도 “‘조선 인민의 오랫동안의 노예 상태와 적당한 시기에 조선을 해방, 독립시키라는 연합국의 결심을 명심한다‘는 전제도 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목적이 해방과 독립”이라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이 지사의 주장이 ‘미군은 점령군, 소련군은 해방군’으로 표현한 과거 운동권 세력의 주장을 답습했다는 비판이 나왔다”며 야권과 전문가들을 인용해 “통진당식 역사왜곡” “1980년대 운동권 사관”이라며 반발했다. 중앙일보 역시 사설을 통해 “특정 정치집단을 공격하고 편 가르기 위해 현 정부가 빈번하게 동원해온 친일 프레임”이라고 비판했다.

▲ 5일 중앙일보와 한겨레 사설
▲ 5일 중앙일보와 한겨레 사설

즉, 한겨레는 ‘점령군’ 표현 자체가 틀리지 않았다고 본 반면 중앙일보는 당시 미군이 ‘점령군’ 표현을 쓴 건 맞지만 ‘조선의 해방과 독립’을 언급한 점을 부각한 것이다. 한겨레는 윤 총장의 지적을 ‘색깔 공세’로 규정했지만,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이재명 지사의 발언을 ‘갈등을 부추기는 운동권 프레임’으로 봤다. 

한국일보는 “미래 얘기해야 할 대선에 소모적인 점령군 논쟁” 사설을 내고 양측의 대립에 중립적인 입장을 취했다. 한국일보는 “(이 지사의 발언은) 친일 청산이 부족했음을 주장해 지지층의 반일 감정을 자극하려는 의도”라고 보면서도 “보수언론과 국민의힘 주자들이 일제히 비판을 쏟아낸 것 역시 보수층 결집을 겨냥한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러면서 “소모적 논쟁으로 검증 시간을 허비하지 않기를 바란다. 공동체를 위한 해법을 제시하는 것이 이기는 길”이라고 했다. 

도마 위에 오른 ‘민주노총’ 집회 

지난 3일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의 ‘기습 집회’가 논란이다. 민주노총은 이날 경찰이 집회 예정지인 서울 여의도 일대를 봉쇄하자 종로3가에서 기습적으로 노동자대회를 강행했다. 

주요 아침신문 다수는 이 집회를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조선일보는 “주말 최다 확진 쏟아진 날, 민노총 8000명 불법집회” 기사를 통해 “상당수 참가자들은 1미터 이내로 다닥다닥 모였다. 어깨를 맞단 채 큰소리로 구호를 외치고 노래를 불렀다”고 묘사했다. 서울신문은 “조합원들은 대부분 마스크를 쓰고 있었으나, 거리두기는 충분히 지켜지지 않고 다닥다닥 붙어 서 있는 모습”이라고 전했다.

▲ 민주노총 노동자대회를 다룬 조선일보와 경향신문 기사
▲ 민주노총 노동자대회를 다룬 조선일보와 경향신문 기사

보수 언론은 사설을 통해 정부가 지난해 보수단체 주도 광복절 집회 때는 반발하면서도 이번 집회에는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은 점을 ‘이중적’이라고 비판했다. 중앙일보는 “보수단체의 집회에 대해서는 살인마라고 비난했던 청와대가 이번에는 집회 자제 촉구조차 하지 않았다. 여당도 사실상 침묵으로 일관해 민주노총 눈치를 본다는 말이 나온다”고 했다. 조선일보 역시 “확진자 75명 때의 작년 집회가 살인이라면 확진자 759명 상황에서 강행한 민노총의 불법 집회는 무언가. 청와대와 정부는 대답해보라”고 반문했다.

서울신문, 세계일보, 국민일보 역시 민주노총을 비판하는 사설을 냈다. 서울신문은 사설을 통해 이번 집회 참가자를 가리켜 “방역 정책을 비웃는 훼방꾼”이라고 했고, 국민일보는 “민주노총은 정부와 방역 당국 위에 존재하는 상급 단체인가”라고 꼬집었다.

이날 한겨레는 집회 사진 기사를 통해 집회 내용을 전달했을 뿐 방역 문제에는 초점을 맞추지 않았다. 경향신문은 “‘국민 생명권이 우선’ ‘공연 야구장은 풀어놓고 거리는 왜 막나’” 기사를 내고 양측의 입장을 전했다. 이 기사는 민주노총 측의 입장을 전하며 스포츠 관람과 대중문화 공연에 대한 규제는 풀어놓은 반면 헌법이 보장한 집회에 대한 규제를 유지하는 데 대한 비판도 다뤘다. 그러면서도 “(방역 전문가들은)이번 집회에 대체로 비판적인 반응을 보였다”고 전했다. 

한국일보 QR코드 연계 ‘중대재해 인터랙티브’ 제작

한국일보의 이날 1면 기사는 “중대재해법 시행돼도 70%는 처벌 못한다”다. ‘법 있어도 못 막는 중대재해’ 기획 기사의 일환이다. 한국일보가 강은미 정의당 의원실을 통해 고용노동부가 작성한 재해조사 의견서를 입수해 이를 중대재해법에 미리 적용한 ‘시뮬레이션’ 결과 558개 기업 가운데 법망을 피해가는 경우가 70%에 달했다. 

한국일보는 이와 함께 2020년 6월~2021년 5월 전국에서 발생한 중대재해 사고 780건을 분석하고 데이터시각화 전문 스타트업 뉴스젤리와 함께 ‘체험형 인터랙티브 지도’를 제작했다. 지면에는 QR코드를 넣어 온라인 기사에 연계했다. 

▲ 5일 한국일보 1면 기사
▲ 5일 한국일보 1면 기사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