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향한 검증보도와 이른바 ‘X파일’ 존재 논란이 계속되자 윤 전 총장이 불법사찰 정치공작 등 거친 표현을 쏟아내는 등 반박하고 나섰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뜬금없이 불법사찰 운운하는 것은 비겁하고 얄팍한 정치라며 떳떳하게 검증받으라고 비판했다.

주가조작에 윤 전 총장의 장모가 개입했다는 CBS노컷뉴스 보도에도 윤 전 총장과, 장모의 변호인이 정치공작이라고 했으나 노컷뉴스는 후속보도를 통해 해명을 재박하는 등 보도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윤 전 총장은 22일 오후 이상록 대변인을 통해 내놓은 입장을 통해 ‘장모 주가조작 연루 의혹 보도’를 두고 “저는 법과 원칙에 따라 누구나 동등한 수사와 재판을 받아야 한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고 가족이라도 예외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한다”며 “검찰 재직 시에도 가족 사건에 일절 관여한 적이 없으며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고 주장했다. 윤 전 총장은 “다만, 최근 출처불명의 괴문서에 연이어 검찰 발로 확인되지 않은 내용이 보도된 것은 정치공작의 연장선상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추측했다.

이른바 윤석열 X파일로 알려진 출처불명의 미공개 문건 논란과 관련해 윤 전 총장은 “저는 국민 앞에 나서는데 거리낄 것이 없고, 그랬다면 지난 8년간 공격에 버티지 못했을 것”이라며 “출처불명 괴문서로 정치공작 하지 말고 진실이라면 내용·근거·출처를 공개하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윤 전 총장은 “그래서 진실을 가리고 허위사실 유포와 불법사찰에 대해 책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며 특히 “공기관과 집권당에서 개입해 작성한 것처럼도 말하던데, 그렇다면 명백한 불법사찰”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즉각 반발했다. 이소영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오후 내놓은 서면브리핑에서 “윤 전 총장은, 가정적 수사(修辭) 뒤에 숨지 말고 공정하고 동등한 검증을 위해 국민 앞에 나서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윤 전 총장은 가족을 포함하여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들에 대해 검증을 받겠다는 것인가, 받지 않겠다는 것인가”라며 “국민 앞에 나서는 데 거리낄 것이 없다면서 내용도 보지 못한 야당 성향 인사발 ‘X-파일’ 논란에 대해서는 뜬금없는 ‘불법 사찰’ 주장을 펼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월4일 검찰총장직에서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 3월4일 검찰총장직에서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이 대변인은 윤 전 총장을 향해 ‘내 장모가 누구한테 10원 한 장 피해준 적 없다’는 오만한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다른 이에 대한 의혹에 대해서는 무자비할 정도로 엄정한 신상털이식 수사를 해온 본인이 자신에 대한 의혹과 의심에는 극도의 과민반응을 보이며 정당한 의혹 제기까지도 ‘정치공작’과 ‘불법사찰’로 몰고 간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권후보로 거론되는 정치인이 보이기에는 비겁하고 얄팍한 ‘작은 정치’의 전형”이라고 썼다. 이 대변인은 윤 전 총장이 ‘공기관과 집권당이 개입했다면 명백한 불법 사찰’이라고 쓴 표현을 들어 “가정법적 수사로 이 의혹의 쟁점을 회피하려 하고 있다”며 “대변인에게만 의존하는 전언[傳言]정치 그만하고, 국민 앞에 나서서 당당하게 공정한 검증을 받으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CBS노컷뉴스가 22일 오전 내놓은 기사 ‘[단독]檢, 도이치 주가조작 ‘윤석열 장모’ 관여 정황 포착’의 진위공방도 계속됐다. 노컷뉴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부인 김건희씨의 연루 의혹이 불거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 윤 전 총장 장모 최모씨도 깊이 관여한 정황이 검찰에 포착된 것으로 드러났다”며 “풍문으로 떠돌던 '장모 개입설'이 검찰의 수사 대상에 포함됐다는 게 확인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노컷뉴스는 “자사 취재를 종합하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정용환 부장검사)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에서 최씨와 도이치모터스 등기이사였던 A씨가 공모한 구체적 정황을 잡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검찰은 최씨와 A씨가 2010년 9월부터 2011년 초까지 수십 차례 동일한 IP에서 주식계좌에 접속한 사실을 확인했다”고 썼다. 이 매체는 “A씨와 최 씨가 같은 장소에서 번갈아가며 접속해 주식을 거래한 셈”이라며 “여기서 최씨는 자신의 거래계좌와 보유 주식을 제공하고, 실제 주식 거래는 A씨가 도맡는 식의 시세조종이 벌어졌을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해석했다. 노컷뉴스는 “특히 2010년 9월 한 달에만 최씨와 A씨 계좌는 20여 차례나 동일한 IP에서 접속됐다”며 “검찰은 최씨 외에도 다수의 다른 거래자들 명의의 계좌가 A씨와 동일 IP를 사용한 사례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에 최씨의 법률대리인인 손경식 변호사는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어 주가조작 자체가 인정되지 않아 누구도 기소하지 못하고 공소시효를 넘긴 사안이며, 최씨는 소환조사도 받은 일이 없다고 반박했다. 손 변호사는 “도이치모터스 관련 의혹사항은 2013년 금감원, 경찰 내사에서 모두 혐의없음으로 종결된 사안”이라며 “최씨는 도이치모터스 관계자는 물론 그 누구와도 주가조작을 공모하거나 이에 관여한 사실이 전혀 없음을 명백히 밝히며 허위사실 유포에 따른 강력한 법적 조치를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손 변호사는 “검찰 수사상황을 토대로, 허위사실이 유포된 것에 유감을 표하며, 특히, 최근 ‘윤석열X파일’ 등 괴문서가 유포된 것에 바로 연이어 ‘검찰발 허위 기사’가 보도된 것에 검찰이 ‘저급한 정치공작’에 이용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강력히 의심된다”고 주장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최모씨(가운데)가 지난 8일 경기도 의정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참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장모 최모씨(가운데)가 지난 8일 경기도 의정부지방법원에서 열린 재판에 참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노컷뉴스는 윤 전 총장 장모 최씨 측의 입장을 다시 검증해 후속보도를 냈다. 노컷뉴스는 이날 오후 ‘[단독]금감원 “도이치 주가조작 조사 안했다”…尹장모 해명과 배치’에서 금감원 조사도 무혐의종결됐다는 손경식 변호사 주장에 “취재 결과, 당시 금감원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조사한 사실 자체가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며 “최씨 측 해명과는 정면 배치되는 셈”이라고 반박했다.

노컷뉴스는 금감원 고위 관계자가 이 매체와 통화에서 “2013년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을 조사했고 무혐의로 사안이 끝났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 조사를 한 사실 자체가 없기 때문”이라면서 다만 “그 당시 권오수 도이치모터스 대표를 대주주 공시의무 위반 건으로 조사한 적은 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