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이천시 쿠팡 물류센터 화재 진화작업이 21일 닷새째 이어지는 가운데 화재 원인으로 쿠팡 쪽의 안이한 초기대응과 안전미비를 꼽는 보도가 이어졌다. 화재 현장에서 순직한 김동식 광주소방서 119구조대장의 영결식도 엄수됐다.

경기남부경찰청은 ‘쿠팡 측이 화재와 연동되는 스프링클러 수신장치 작동을 막아놔 화재를 키웠다’는 의혹 규명에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이상규 경기도 소방재난본부장은 “소방당국이 조사한 결과 스프링클러 작동이 8분 정도 지체됐다”고 밝혔다. 앞서 목격자들은 “공개된 화재 당시 CCTV 영상에선 17일 오전 5시15분쯤 지하 2층 물품창고 진열대 쪽에서 연기가 피어올랐지만, 신고는 20분가량 뒤인 5시36분쯤 이뤄졌다”며 “화재경보가 울렸지만 대피 지시가 없었다”고 소방당국에 진술했다.

▲22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22일 아침신문 1면 갈무리

서울신문은 지난 5년 간 경기 지역 창고시설에서 발생한 화재는 모두 827건이고, 화재로 인한 사망 46명, 부상 56명 등 102명의 인명 피해가 발생했다고 보도를 내놨다. 서울신문은 “초대형 물류센터는 한번 화재가 발생하면 확산하기 쉬운 탁 트인 구조인 데다 비닐 등 가연성 소재가 내부에 가득 쌓여 화재에 매우 취약하다”며 “지난해 700여곳에 이어 올해도 벌써 100곳 이상 새로 생겼지만 화재에 대한 대책은 ‘스프링클러’ 이외에는 전무하다”고 했다.

한겨레는 “몸집 커진 쿠팡엔 ‘무딘 칼’…정부는 왜 감독 머뭇거릴까” 기사에서 국회는 쿠팡의 정보제공 거부에 부딪히고, 지방자치단체들은 물류센터 유치 경쟁에 몰두하면서 경영 감시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다고 했다. 한겨레는 “쿠팡은 국정감사 등을 앞둔 의원실의 자료 제출 요구에 ‘영업기밀’을 내세워 응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며 “물류센터가 수천개의 지역 일자리를 낳는 시설로 인식되는 상황에서 지자체나 해당 지역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국회의원이 쿠팡에 날 선 목소리를 내기는 쉽지 않은 구조”라고 했다.

고용노동부에 대해선 “쿠팡이 일반 택배사들과는 달리 노동법 테두리 안에서 배송기사들의 처우를 관리하고 있는 점에만 주목한 탓에 무리한 ‘시간당 생산량’(UPH·Unit Per Hour) 시스템으로 노동자를 과로로 몰아세우는 등 제대로 드러나지 않은 물류센터 내 노동 실태에 대해선 적극 감독을 하지 못하고 있다”고도 지적했다.

▲22일 서울신문 8면
▲22일 서울신문 8면
▲22일 한겨레 3면
▲22일 한겨레 3면

신문들은 사설을 내 쿠팡의 ‘착취 경영’ 비판을 이어갔다.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이 사태 근본 해결에 나서지 않는다면 ‘제2의 남양유업’이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신문은 “쿠팡의 사과가 화재 발생 38시간 만에 강한승 대표이사 명의로 나온 것도 문제다. 앞서 김 의장은 지난 1년 동안 9건의 배송기사 사망에 대해 한 번도 사과한 적이 없다”며 “소비자들이 쿠팡에 요구하는 것은 노동의 가치와 인명 존중 등일 것이다. 김 의장이 이번 사태를 엄중히 받아들여 수습하지 않는다면 쿠팡은 제2의 남양유업이 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한국일보도 “‘제2 탄생’ 수준의 쇄신을 요구하는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외면하다가는 쿠팡 역시 결국 소비자들의 불매운동으로 경영권이 바뀐 남양유업과 같은 사태를 맞이하지 말라는 법이 없다”고 했다.

▲22일 서울신문 사설
▲22일 서울신문 사설
▲22일 한국일보 사설
▲22일 한국일보 사설

한편 동아일보는 이날 1면에 쿠팡을 비롯한 이커머스 붐이 ‘베이비부머’ 사이 불고 있다는 기사를 내놨다. 동아일보는 “50~60대 소비파워가 커지면서 이커머스가 기술과 물류 혁신,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 융합을 특징으로 하는 ‘뉴커머스’로 진화하고 있다”고 했다.

이어지는 기사에선 “박 부장은 점식을 먹으면서 자연스럽게 쇼핑앱에 접속한 뒤 ‘아이쇼핑’을 했다. 코로나19 초기 마스크와 생필품을 대량 구매하려고 온라인 쇼핑을 시장했다가 이제는 진화한 이커머스인 뉴커머스의 매력에 흠뻑 빠져들었다”며 “쿠팡의 앱 사용자 수는 코로나 1차 유행 시기에 108% 급증했다”고 했다.

▲22일 동아일보 1면
▲22일 동아일보 종합1면
▲22일 동아일보 경제2면
▲22일 동아일보 경제2면

신문들 “민주당 밥그릇 다툼 정리해야”


더불어민주당 내 대선 후보 경선 일정을 둘러싼 갈등이 이어지는 가운데 서둘러 내부 정략 갈등을 매듭지을 것을 주문하는 보도가 이어졌다.

대선주자로 나선 이낙연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 이광재·김두관 의원 등은 경선을 전 국민 집단면역이 예상되는 11월로 미룰 것을 주장한다. 이재명 경기지사와 박용진 의원, 추미애 전 장관 등은 당헌 규정대로 할 것을 주장하고 있다. 민주당은 22일 의원총회를 열고 대선 후보 경선 연기론을 논의한다.

신문들은 이를 ‘이재명 대 비이재명 연합’ 또는 ‘친문 대 비문’의 충돌로 읽었다. 표면적으로는 ‘원칙론’과 ‘대선 승리를 위한 연기론’으로 부딪지만 실은 해묵은 당내 계파 갈등이라는 해석이다. 그러면서도 “정작 유권자들은 관심이 없다”며 ‘밥그릇 싸움’을 서둘러 정리해야 한다고 평했다.

▲22일 한국일
▲22일 한국일보 4면

한국일보는 “실제 민주당 내 경선 연기 논란은 ‘그들만의 다툼’ 성격이 강하다”며 21일 네이버 데이터랩을 통해 최근 나흘 간 최대 현안인 경선 일정과 종합부동산세 관련 검색량을 추출한 결과 “해당 기간 내내 종부세 검색량이 경선 연기를 크게 웃돌았다”고 했다.

경향신문은 1면에서 “자성의 목소리도 나온다”며 “한 중진 의원은 통화에서 ‘부동산 민심과 20·30대 청년층 민심 이반이라는 과제가 쌓여 있는데 지금 상황이 국민에 어떻게 보일지를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서울신문과 세계일보, 한국일보가 사설을 내 민주당이 내부 경선 갈등을 마무리지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1면 머리기사에 이재명 경기도지사 인터뷰를 배치했다. 이 지사는 민주당이 21대 총선 때 비례위성정당을 만들고 지난 4월 당헌·당규를 고쳐 서울·부산시장 후보를 낸 것을 “민주당이 국민에 석고대죄해야 할 일”이라며 “이렇게 두 가지 일이 벌어졌는데 다시 세 번째로 원칙과 약속을 어기는 일은 해선 안 된다”고 했다. 이 지사는 “개인적 유불리를 따지면 그냥 경선을 미루자고 하는 게 훨씬 나을 수도 있다”며 “하지만 당에 대한 신뢰는 그 이상으로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22일 한겨레 1면
▲22일 한겨레 1면

조선일보는 “반(反)이재명측, 도덕성 거론하며 총공세, 이(李)측 ‘원칙 깨고 생떼쓰는 철면피들”이란 제목의 기사에 “여 대선경선 갈등 갈수록 악화”란 부제를 달아 “당내 갈등이 이재명 경기지사를 둘러싼 공방으로 번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22일 조선일보 6면
▲22일 조선일보 6면

20대 비서관 발탁에 “파격 경쟁”, 조선 “박근혜 때 헬스트레이너”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청년비서관에 현재 대학생인 박성민 전 민주당 최고위원을, 정무비서관에는 의정 경험 없는 40대 정치신인 김한규 김앤장법률사무소 변호사를 발탁했다. 신문들은 공통으로 ‘이준석 현상’으로 대표되는 세대교체 여론에 적극 대응한 파격 인사라 규정했다.

1996년생인 박 비서관은 2019년 민주당 청년대변인으로 발탁된 뒤 지난해 이낙연 당 대표 시절 최고위원을 지냈다. 김 비서관은 지난해 총선에서 정치권에 입문해 서울 강남병에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민주당 법률대변인을 지냈다. 동아일보는 “역대 청와대 최연소 비서관은 김대중 정부 청와대에서 35세에 비서관을 지낸 장성민 전 의원”이라고 했다.

▲22일 동아일보 4면
▲22일 동아일보 4면
▲22일 서울신문 1면
▲22일 서울신문 1면
▲22일 한국일보 1면
▲22일 한국일보 1면

경향신문은 “(문 대통령의 발탁은)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최근 청년특임장관 신설을 제안한 가운데, ‘이준석 현상’으로 확인된 세대교체 바람에 부응하며 여권에도 변화의 계기를 모색해보겠다는 취지로 읽힌다”고 했다. 동아일보는 “‘0선’의 36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선출되면서 불기 시작한 정치혁신 경쟁이 청와대 파격인사로 이어졌다”고 했다.

한편 조선일보는 청와대 비서관 발탁을 알리는 보도에서 온라인 커뮤니티를 인용해 “고시 출신도 25년 정도 걸리는 1급 공무원 자리에 25세 청년을 발탁한 것이 불공정하다”는 반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는 “정치권에선 ‘이준석 바람을 잡으려다 도리어 역풍을 맞은 것 아니냐’는 얘기가 나왔다”며 “박근혜 대통령 때 윤아무개 행정관과 비교해 “헬스 트레이너 출신 3급 시켰다고 난리치던 사람들 아니냐”는 글도 커뮤니티에 올라왔다“고 했다.

▲22일 조선일보 6면
▲22일 조선일보 6면

한겨레 사설 “포털 뉴스편집 폐지가 언론자유 부합”


민주당이 포털사의 뉴스 편집권을 막기 위한 입법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한겨레가 포털의 기사 편집권을 폐시해야 한다는 사설을 냈다. 민주당은 17일 미디어혁신특별위원회 회의를 통해 포털의 뉴스편집권 폐지를 포함한 ‘3대 언론개혁법안’을 내놨다.

한겨레는 “포털사가 뉴스 편집에서 손을 떼고 매체사들이 양질의 콘텐츠로 경쟁하는 장을 열어주는 게 언론자유에 부합한다”고 했다. 한겨레는 “개혁을 명분으로 내세워 언론을 통제하려는 거 아니냐는 의심을 살 여지가 전혀 없다고 할 수도 없다”면서도 “언론에는 자유 못지않게 공적 책무가 중요하다”고 했다.

▲22일 한겨레 사설
▲22일 한겨레 사설

한겨레는 “포털사는 언론으로서의 책임에서 벗어나 있으면서도, 매체와 이용자 사이에서 절대적인 ‘게이트 키핑’ 권한을 행사하고 있다”고 했다. 언론계에는 언론중재위원회나 시청자위원회 같은 공적 기구가 존재하는데 포털만은 “권한과 책임 사이의 심각한 비대칭”이라며 “정치적으로 편향되게 뉴스를 편집한다는 시비를 피해 가기 어려운 구조”라고 했다.

한겨레는 “포털사들은 인공지능(AI)에 의한 편집을 도입했으나, 인공지능의 알고리즘을 공개하고 검증을 받으라는 요구에는 ‘영업 기밀’을 내세워 강하게 반대하고 있다”며 “매체사 입장에서는 사람인 편집자의 환심을 살 수 있는 기사를 생산해야 한다는 압력에서 기계의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기사를 눈치껏 생산해야 한다는 압력으로 바뀐 것에 불과하다. 그 결과는 다름 아닌 선정적인 기사의 범람”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오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